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러, 군사력 상당히 소모"…병력·전투기·탱크·전함 잃어



유럽/러시아

    "러, 군사력 상당히 소모"…병력·전투기·탱크·전함 잃어

    핵심요약

    러, 군사활동 대폭 축소 약속…미영, 진정성 의심

    이르핀 시에서 폭파된 러 장갑차 곁에 대전차화기 들고 있는 우크라 병사. 연합뉴스이르핀 시에서 폭파된 러 장갑차 곁에 대전차화기 들고 있는 우크라 병사. 연합뉴스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가 상당한 군사력을 소모한 것으로 추정된다.
     
    29일(현지시간) AP통신에 따르면, 세르지 키슬리츠야 주유엔(UN‧국제연합) 우크라이나 대사는 이날 유엔안전보장이사회에서 "러시아의 군사력 소모가 계속되고 있다"고 말했다.
     
    키슬리츠야 대사에 따르면 러시아는 우크라이나를 침공한지 한 달여 동안 1만 7000만 명의 병력과 1700대 이상의 장갑차, 600여대의 탱크를 잃었다.
     
    또 300대의 포대 시스템과 127대의 전투기, 129대의 헬리콥터, 100기의 로켓발사 시스템, 54개의 방공 시스템, 7대 전함도 피해를 봤다.
     
    앞서 러시아는 이날 우크라이나와 5차 평화회담 후 키이우와 체르니히우에서 군사활동을 대폭 축소하겠다고 밝혔다. 우크라이나가 안보 보장을 전제로 러시아가 요구한 중립국화를 받아들일 수 있다고 제안한 것에 화답한 것으로 풀이된다.
     
    27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키예프) 외곽에서 획득한 러시아군 탱크를 살펴보고 있는 우크라이나군. 연합뉴스27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키예프) 외곽에서 획득한 러시아군 탱크를 살펴보고 있는 우크라이나군. 연합뉴스
    다만 미국과 영국은 러시아의 진정성을 의심하고 있다.
     
    영국 국방부는 이 같은 결정이 키이우를 포위하려는 러시아의 목표가 실패한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또 러시아가 키이우와 체르니히우에서 주도권 상실을 인정한 셈이라고 꼬집었다.
     
    다만 영국 국방부는 러시아가 친러시아 성향의 우크라이나 동부 돈바스 지역인 루한스크와 도네츠크로 병력을 집중할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설명했다.
     
    존 커비 미국 국방부 대변인은 러시아군이 키이우에서 철수하는 게 아니라 재배치하는 차원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키이우에 대한 위협이 끝났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면서 "누구도 크렘린궁(러시아 대통령 집무실) 발표에 속아서 우리를 바보로 만들면 안 된다"고 강조했다.
     
    한편 우크라이나에서는 수천 명이 숨지고 400만 명이 피난을 떠났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