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김 총리 "방역정책 비판 지나쳐…성과 폄하 없어야"



보건/의료

    김 총리 "방역정책 비판 지나쳐…성과 폄하 없어야"

    "2년간 가장 많은 고통 감내한 자영업자 헤아릴 수밖에 없어"
    "11주 만에 처음 확산세 꺾였지만…아직 경계심 늦출 때 아냐"

    김부겸 국무총리가 3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김부겸 국무총리가 3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김부겸 국무총리는 30일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대유행 속에서 정부가 섣부른 방역 완화로 유행피해를 키웠다는 일각의 지적에 대해 "현 정부의 방역정책 자체에 대한 비판이 지나쳐서 국민들의 눈물겨운 연대와 협력으로 이룬 방역의 성과 자체가 폄하돼서는 안 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지난 2년 동안 코로나19와의 싸움에서 한마음을 모아 협조해 주셨는데도 불구하고 최근 오미크론 확진자 숫자가 30만을 넘나들고 있다"며 "국민 여러분들에게는 여러 가지로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위중증자라든가 사망자 숫자가 관리되면서 우리 의료체계가 잘 버텨주신 데에는 국민 여러분들과 함께 의료진의 헌신, 우리 사회 모두의 연대와 협력의 정신이 있었다"며 "최근 우리 사회 일각에서 방역정책에 대한 폄하가 지나치다, 라는 말씀을 다시 한 번 드려야 되겠다"고 언급했다.
     
    또 재원 중 위중증 환자가 사흘째 1200명대를 유지하고 있는 상황을 두고 "'위중증 숫자가 이렇게 많지 않느냐'라고 비판하시는 거야 정부에서 방역을 책임진 사람으로서, 방역 지도부로서는 충분히 감내하겠다"고 고개를 숙였다. 
     
    다만 "저희와 비슷한 정도의 규모를 가진 국가들과 비교해볼 때, (누적) 사망자 숫자를 '10분의 1' 이하로 지켜낸 공(功)은 우리 국민들의 눈물겨운 협조와 헌신, 가족과 이웃을 위한 마음이 모두 모아져서 여기까지 온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울광장 선별진료소 모습. 황진환 기자 서울광장 선별진료소 모습. 황진환 기자김 총리는 지금은 사회 구성원이 합심해야 하는 위기 국면이라고 호소했다.
     
    그는 "코로나19, 정확하게는 오미크론 혹은 스텔스 오미크론(BA.2)이라는 새로운 적과의 싸움 중에 있다. 전쟁 중에서는 우리 내부의 단합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비판하고 싶은 대목이 있더라도 당분간은 자제가 필요하다며 "정부가 그동안 고비고비마다 사회적 거리두기라든가 일상회복 등 여러 가지 결정들에 대한 자료는 다 준비해놓고 있다. 다음 정부가 들어서더라도 충분히 참조할 수 있도록 다 정비를 해놓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오미크론 우세종화 이후 지속된 정부의 '방역 완화'는 불가피한 선택이었음을 거듭 강조했다.
     
    김 총리는 "지난 2년간 이 고통을 가장 많이 감내해 주신 소상공인, 자영업 하시는 국민들도 헤아릴 수밖에 없는 것이 정부의 어려움이라는 것을 국민 여러분께서 잘 이해하시리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또한 "특히 전쟁의 와중에서 우리들은 또 다음 정부에게 업무를 인수인계해야 하는 복잡한 절차가 있다"며 "그런 과정에서 우리 스스로 국민들의 사기를 꺾는 일이 없었으면 좋겠다는 간절한 소망"이라고 덧붙였다.
     
    정부는 오미크론 확산이 감소세로 전환됐다고 평가하면서도 방심은 금물이라고 밝혔다.
     
    김 총리는 "지난 1월부터 지속적으로 급증했던 주간 확진자 수가 11주 만에 꺾였다. 감염재생산지수도 3월 중순 1.3까지 올라갔다가 지금은 1.01로 낮아졌다"면서도 "아직은 경계심을 늦출 때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는 "정점 2~3주 후에 위중증 환자의 증가, 이에 따른 의료부담 가중에 대해 미리미리 대비해야 한다. 특히 60세 이상 고령자가 위중증 환자의 85%, 사망자의 95%에 달하고 있는 상황에서 최근 고령 확진자가 늘고 있어서 우려가 크다"고 밝혔다.
     
    정부는 요양병원·요양원 등의 '코호트(동일집단) 격리' 실태를 살피는 한편 이날부터 재택치료 환자들을 대상으로 시작된 동네 병·의원의 외래진료도 차질 없이 확대하겠다는 방침이다.
     
    김 총리는 "각 지역에 있는 의원 원장님들께서는 오미크론 환자에 대한 지나친 경계심을 늦추시고 '우리 이웃들의 건강을 내가 보살핀다'는 마음으로 잘 협조해 주시길 요청드린다"며 "음압병상이나 격리시설이 없더라도 별도 공간을 확보하거나 (진료)시간을 분리하면 (외래진료센터) 신청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그는 먹는 치료제의 적기처방에도 힘쓰겠다며 "다음 달 중에 화이자 사와 팍스로비드 27만 6천여 명분에 대한 추가도입 물량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