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러시아 "우크라戰 핵무기 사용 이유 아니다"



유럽/러시아

    러시아 "우크라戰 핵무기 사용 이유 아니다"

    "국가 존립의 위협 발생 때만 핵무기 사용"
    휴전 가능성에 따른 국제사회 우려 불식 목적인 듯
    나토 동맹 강화 등 서방 견제 계속

    전투로 빼앗은 러시아군 탱크 위에 올라선 우크라 병사. 연합뉴스전투로 빼앗은 러시아군 탱크 위에 올라선 우크라 병사. 연합뉴스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핵무기 사용 위협을 하고 있는 러시아가 핵무기 사용 조건을 공개했다. 러시아 존립의 위협이 발생할 경우에만 핵무기를 사용하겠다고 공식화했다.
     
    28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은 이날 PBS와 인터뷰에서 이 같은 핵무기 사용 조건을 밝혔다.
     
    페스코프 대변인은 러시아의 핵무기 사용이 현재 우크라이나와 벌이고 있는 분쟁의 결과가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그는 "(우크라이나에서의) 어떤 작전의 결과도 핵무기를 사용할 이유가 못 된다"고 말했다.
     
    페스코프 대변인은 또 "우리의 안보 개념은 매우 명확하다"라며 "우리나라에서 국가의 존립에 위기가 있을 때, 핵무기를 사용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존재를 위협하는 대상을 제거하기 위해서만 핵무기를 사용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지 한 달이 지났지만 계획과 달리 교착상태에 빠지고, 국제 사회의 제재로 경제적 위기가 커지자 '핵무기 사용' 카드로 분위기를 반전시키려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하지만 우크라이나가 △나토(NATO‧북대서양조약기구) 가입 포기 △중립국화 수용 △돈바스 지역의 영토 문제 타협 등 러시아의 요구 조건을 수용하면서 휴전 타결 가능성이 무르익자, 국제사회의 우려를 줄이기 위한 발언으로 해석된다.
     
    다만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나토 동부 최전선 국가인 폴란드를 방문해 나토의 안보 동맹을 재확인하는 등 서방에 대한 견제도 목표로 한 것으로 풀이된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