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러, 서방제재 따른 1차 부도위기는 넘긴듯…국채 이자 달러로 지급



아시아/호주

    러, 서방제재 따른 1차 부도위기는 넘긴듯…국채 이자 달러로 지급

    핵심요약

    일부 채권자들 수령 확인하면서 1차 위기 넘긴 듯
    하지만 볼셰비키 혁명 이후 최초의 디폴트 위기는 여전

    루블화와 유로화 환율 게시 중단한 러시아 환전소. 연합뉴스루블화와 유로화 환율 게시 중단한 러시아 환전소. 연합뉴스미국 등 서방의 경제제재로 국가부도 위기에 놓인 러시아가 달러화로 국채 이자를 지급했고 이를 일부 채권자들이 수령한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러시아는 16일이 고비일 것으로 예상됐던 채무불이행(디폴트) 위기를 일단 넘길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로이터통신이 1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러시아는 16일 이번 주 만기가 도래한 달러화 표시 국채 2건에 대한 이자 1억1700만 달러(약 1419억 원)를 달러로 지급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서방의 제재 탓에 이자 지급이 제대로 처리됐는지 즉각 확인되지 않았었는데 한 채권자는 로이터통신에 "내 예상과 달리 이자가 달러로 지급됐다"며 놀라워했다. 금융권의 한 관계자도 러시아 국채를 보유한 고객이 이자를 받았다고 전했다.

    또 다른 채권자는 아직 국채 이자를 받지 못했으나, 국영 또는 민간 러시아 기업들의 달러 표시 회사채 이자를 무사히 받았다는 점에서 국채 이자에 대해서도 낙관적인 입장이라고 밝혔다.

    러시아는 앞서 자국에 적대행위를 한 국가의 채권자들에게는 채권이 애초 발행된 통화와 상관없이 무조건 루블화로 상환한다고 발표했으나, 제재에 동참하지 않은 국가의 채권자들에 대해선 재무부 특별 승인을 받아 외화로 상환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러시아 루블화 동전과 미국 달러화 지폐. 연합뉴스 러시아 루블화 동전과 미국 달러화 지폐. 연합뉴스 
    일부 채권자가 이자를 받았다는 보도에 낙관하는 투자자들도 있지만, 러시아가 1917년 볼셰비키 혁명 이후 최초의 외화 디폴트를 맞을 수 있다는 우려는 여전하다.

    국제 신용평가사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는 17일 러시아 국채의 채무불이행 리스크가 크다면서 러시아 국가 신용등급을 종전 'CCC-'에서 'CC'로 1단계 추가 하향했다. 이는 디폴트 등급보다 2단계 위다.

    피치와 무디스도 이달 러시아의 신용등급을 급격히 강등하면서 러시아의 채무 변제 능력에 대한 우려를 언급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