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21일부터 거리두기 6인→8인으로…영업제한 밤 11시 유지



보건/의료

    21일부터 거리두기 6인→8인으로…영업제한 밤 11시 유지

    오미크론 대유행과 의료체계 부담 고려
    "미접종자 후유증도 커" 백신접종 재차 독려

    서울 시내 한 음식점의 모습. 이한형 기자서울 시내 한 음식점의 모습. 이한형 기자정부가 오는 21일부터 사적모임 제한인원을 기존 6인에서 8인으로 소폭 완화하고 식당·카페 등 다중이용시설 영업제한시간은 밤 11시로 그대로 유지하기로 했다.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은 1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 모두발언에서 이같은 거리두기 조정 계획을 밝혔다.

    권 장관은 "오미크론의 대유행과 의료대응 체계의 부담, 그리고 유행 정점 예측의 불확실성을 고려할 때 거리두기를 대폭 완화하기에는 우려가 크다"며 "자영업자와 소상공인 분들의 생업의 고통을 덜고 국민들의 일상 속 불편을 고려하여 인원수만 소폭 조정하는 것으로 결론을 내렸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권 장관은 확진자 증가로 위중증 환자도 맞물려 늘고 있고 의료체계에 부담이 이어지고 있다고 현 상황을 진단했다. 이날 0시 기준 신규 확진자는 40만 7017명이고 사망자수는 301명, 위중증 환자는 1049명이다.

    그는 "전국의 중환자병상 가동률은 66.5%이지만 빠르게 늘고 있고 지역적으로는 가동률이 90%에 이르러 포화상태인 곳도 나타나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오미크론의 치명률이 델타에 비해 낮지만 독감과 유사해지는 경우는 백신을 접종한 때 뿐"이라며 백신 접종 참여도 독려했다.


    권덕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 가운데)이 18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권덕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 가운데)이 18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권 장관은 "미접종자의 치명률은 0.52%이고, 특히 60대 이상의 고령층 미접종자의 치명률은 5.05%으로서 독감의 50배 이상이다. 반면 3차 접종을 완료한 60세 미만의 치명률은 0%다"라며 "(미접종시) 중증 및 사망이 아니라도 확진 후 수개월 간 호흡곤란과 기침, 운동능력 저하, 후각과 미각 상실 등 후유증을 가져올 위험이 크다"고 말했다.

    특히 이번 달 21일과 31일부터는 각각 청소년 3차 접종과 소아 1차 접종이 시작되는 만큼 자녀들의 예방접종에 부모들이 참여해줄 것을 요청했다.클릭하거나 확대하면 원본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클릭하거나 확대하면 원본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