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尹 '여성가족부 폐지' 재확인…"역사적 소명 다했다"



국회/정당

    尹 '여성가족부 폐지' 재확인…"역사적 소명 다했다"

    "구체적 불공정 사례나 범죄에 확실하게 대응하는 게 맞아"
    민주당 정청래 "여가부 폐지 막겠다…MB 때도 실패" 엄포

    윤석열 당선인이 여성가족부의 폐지 입장을 재확인했다. 황진환 기자·연합뉴스윤석열 당선인이 여성가족부의 폐지 입장을 재확인했다. 황진환 기자·연합뉴스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후보 시절 공약했던 여성가족부 문제와 관련해 "역사적 소명을 다했다"며 폐지 입장을 재확인했다.
     
    윤 당선인은 13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과거 남녀의 집합적 성별 차별이 심해 김대중 대통령 시절 여성가족부를 만들어서 역할을 해왔는데, 지금부터는 구체적인 불공정 사례나 범죄적 사항에 대해 더 확실하게 대응하는 게 맞기 때문에 부처의 역사적 소명을 다하지 않았느냐"고 말했다.
     
    이어 "여성과 남성이라는 집합에 대한 대등한 대우라는 방식으로는 여성과 남성이 구체적인 상황에서 겪게 되는 범주의 불공정 문제를 해결하기 어렵다고 본다"며 "더 효과적으로 불공정과 인권침해, 권리부재 등을 위해 효과적으로 정부조직을 구상해야 하는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연합뉴스앞서 윤 당선인은 후보 시절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와 함께 여가부 폐지를 줄곧 공약해왔다. 하지만 이에 반발한 20대 여성 유권자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에게 표를 몰아주면서 공약의 효용에 대한 의문이 제기됐고 당내에서 반발 기류가 나오기도 했다.
     
    조은희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미흡한 점이 있다고 대안 없이 폐지해 버리는 것은 숲이 아니라 나무만 보는 단순발상에 불과하다"며 "생산적이고 창조적인 대안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적었다.
     
    서병수 의원 또한 "이대남이 이대녀 때문에 불공정한 대우를 받는 것도 이대녀가 이대남으로 인해 불평등해진 것도 아니다. 차별‧혐오‧배제로 젠더 차이를 가를 게 아니라 함께 헤쳐 나갈 길을 제시하는 게 옳은 정치"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하지만 논란에도 윤 당선인이 직접 공약에 대한 의지를 재확인면서 폐지 논의는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은 앞서 "여성과 남성의 문제가 아니라 아동과 가족, 인구절벽에 대해 따로 부처를 만들 것"이라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다만 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이 비상대책위원회를 꾸리면서 여성 인권 강화를 기조를 잡은 만큼 향후 정부조직법 논의 과정에서 마찰을 빚을 가능성이 있다. 앞서 민주당은 이날 n번방 사건 추적단 '불꽃'의 활동가 박지현(26) 당 여성위원회 부위원장을 공동비대위원장으로 선임했다.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의원. 연합뉴스더불어민주당 정청래 의원. 연합뉴스민주당 정청래 의원은 대놓고 여성가족부 폐지를 막겠다며 엄포를 놓기도 했다. 정 의원은 이날 자신의 SNS에 "MB 인수위 때도 여가부, 통일부 폐지를 주장했지만 실패했다"며 "여가부 폐지는 그리 쉽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전날에도 "수세적으로 방어전만 치를 수 없다. 공격이 최선의 방어다"라며 "국회 절대 다수의석이 민주당에 있다"는 글을 올렸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