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우크라 "러, 키이우 피란행렬 공격…7명 사망"



유럽/러시아

    우크라 "러, 키이우 피란행렬 공격…7명 사망"

    우크라 정보당국 "러 공격으로 어린이 1명 포함 7명 숨져"
    "인도주의 통로 통한 민간인 대피 나섰지만 러 공격 계속해 위험"

    우크라이나 피란민들. 연합뉴스우크라이나 피란민들. 연합뉴스우크라이나 당국이 러시아군의 공격으로 수도 키이우 지역 피란민 7명이 숨졌다고 주장했다.

    12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정보당국은 이날 성명을 내고 러시아군이 전날 키이우 지역 페레모하 마을의 피란 행렬을 공격해 어린이 1명을 포함해 7명이 숨졌다고 발표했다. 당국은 초기 발표에선 러시아군이 사전에 합의된 인도주의 통로의 대피행렬을 공격했다고 규탄했지만, 이후 목숨을 잃은 7명이 러시아와 합의된 인도주의 통로를 통하지 않고 자체 대피하려던 사람들이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러시아군이 가차 없이 민간인을 공격하고 있기 때문에 이는 매우 위험하다"며 "위험에 처한 모든 시민이 대피 경로에 대한 공식 정보에 따라 안전한 경로만을 이용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우크라이나 정부는 러시아와의 합의를 통해 수도 키이우와 마리우폴, 수미 등에서 인도주의 통로를 통한 민간인 대피를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러시아군이 공격을 계속하며 대피 시도를 위협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리나 베레시추크 우크라이나 부총리는 이날 약 1만3000명의 우크라이나인이 인도주의 통로를 통해 대피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러시아군의 포위로 고립된 마리우폴 등에서는 민간인 대피가 실패했다. 마리우폴 시장실에 따르면 시내에서 러시아군의 공격으로 사망한 민간인이 이미 1500명을 넘었다.

    러시아군은 이날 키이우 도심에서 불과 25㎞ 떨어진 곳까지 다가서면서 키이우를 옥죄고 있다. 특히 키이우로 통하는 길목인 이르핀에서는 러시아군 병력이 진입해 우크라이나군과 격전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뉴욕타임스(NYT)는 "러시아군이 이르핀을 차지하면 우크라이나군의 키이우 저지선이 후퇴할 수밖에 없다"면서 "우크라이나군이 전선을 사수하기 위한 혈투를 벌이고 있다"고 전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