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통일부, 北 영변 핵활동 정황 IAEA 보고에 "비핵화 합의 정신 준수 촉구"



통일/북한

    통일부, 北 영변 핵활동 정황 IAEA 보고에 "비핵화 합의 정신 준수 촉구"

    핵심요약

    "北 핵시설 가동은 유엔 안보리·남북 합의 위반"
    IAEA, 영변·강선·평산 핵 관련 활동 징후 분석

    연합뉴스연합뉴스통일부는 8일 북한 영변 핵 단지 내 5MW(메가와트) 원자로의 가동 징후가 있고 강선 핵 단지와 평산 광산에서도 활동 징후가 있다는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분석과 관련해 북한이 그 동안의 비핵화 합의 정신을 준수해야한다고 촉구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라파엘 그로시 사무총장이 IAEA 이사회에서 한 발언을 알고 있다"며, "북한의 핵시설 가동 등은 유엔 안보리 결의에 대한 위반이고,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공동의 목표로 추진해 나가기로 한 남북 간 합의의 정신 취지에도 위배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북한은 국제사회, 그리고 남북 간에 했던 합의의 정신을 준수해 나갈 것을 다시 한 번 촉구 한다"고 이 당국자는 밝혔다.
     
    라파엘 그로시 IAEA 사무총장. 연합뉴스라파엘 그로시 IAEA 사무총장. 연합뉴스이 당국자는 다만 IAEA의 분석대로 북한에 핵 관련 활동 징후가 있는지를 묻는 질문에는 "미국 등 유관국 및 유관기관과 공조해 북한의 핵 활동을 지속해서 감시하고 있지만, 특정 시설의 움직임과 관련해서는 정보 사항이 포함돼 있어 확인해줄 수 없다고 답했다.
     
    한편 라파엘 그로시 사무총장은 지난 7일(현지시간) IAEA 이사회에서 북한이 영변 핵 단지 내 5MW(메가와트) 원자로를 가동 중이라는 징후가 있고, 강선 핵 단지와 평산 광산에서도 활동 징후가 있다고 밝힌 바 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