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安 사퇴 전 여론조사 윤석열 39% vs 이재명 38% '박빙'



선거

    安 사퇴 전 여론조사 윤석열 39% vs 이재명 38% '박빙'

    핵심요약

    여론조사 공표 금지 직전 조사에서 1%p차이 박빙

    20대 대통령선거 여론조사 공표 금지 시점 직전까지 실시된 조사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와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가 오차범위 내에서 접전을 벌이고 있다는 결과가 4일 나왔다.

    한국갤럽이 지난달 28일부터 이달 2일까지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2명을 대상으로 '누가 대통령이 되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하느냐'고 물은 결과 응답자의 39%가 윤 후보를, 38%가 이 후보를 꼽았다.

    두 후보간 격차는 1%p로 오차범위(±3.1%p) 내에 있다. 전주대비 윤 후보는 2%p 오른 반면 이 후보는 그대로였다.

    다만, 이번 조사는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의 후보직 사퇴 이전에 실시된 조사이기에 야권 단일화의 영향이 표심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는 알 수 없다. 안 대표는 12%, 정의당 심상정 후보는 3%를 기록했다
     
    정당 지지도는 민주당과 국민의힘이 38%로 동률이었다. 국민의당 5%, 정의당 3% 순이었으며, '지지정당이 없다'는 응답은 14%, '기타 정당'은 1%다.

    이번 조사의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다. 조사는 무선전화 RDD 표본 프레임에서 무작위 추출을 통한 전화조사원 인터뷰로 실시됐으며 응답률은 16.5%다.

    자세한 사항은 한국갤럽과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