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美의회 '러시아산 석유 수입 금지' 한목소리…바이든 행정부 압박



미국/중남미

    美의회 '러시아산 석유 수입 금지' 한목소리…바이든 행정부 압박

    美 민주·공화, '러시아 에너지 수입금지법' 발의 예정
    백악관 "미국 휘발유 가격 상승시킬 것…전략적 이익 없어"

    조 맨친 미국 상원의원이 3일(현지시간) 워싱턴 의사당 기자회견에서 '러시아 에너지 수입 금지법' 법안 발의 계획을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조 맨친 미국 상원의원이 3일(현지시간) 워싱턴 의사당 기자회견에서 '러시아 에너지 수입 금지법' 법안 발의 계획을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미국 의회가 러시아산 석유 수입을 금지하라며 바이든 행정부에 대한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다고 AP·로이터 통신과 CNN 등이 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조 맨친 상원의원(민주)과 리사 머코스키 상원의원(공화) 등 양당 의원 18명은 이날 러시아산 석유 수입 중단으로 발생하는 공급 부족은 북미와 다른 지역에서 생산량을 늘리면 충당할 수 있을 것이라며 러시아산 석유 수입을 금지하는 '러시아 에너지 수입 금지법'을 발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스위프트 퇴출 등 미국의 대러 제재가 이어지고 있지만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한층 더 거세진 상황이다. 이에 미국 의회가 초당적으로 제재 목소리를 낸 것이다.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민주)도 러시아산 석유 수입 금지에 즉각 지지 의사를 밝혔다. 그는 이날 기자들에게 "나는 수입 금지를 전폭적으로 지지한다"며 "러시아산 석유를 금지하자"고 강조했다. 딕 더빈 민주당 원내대표도 자당 의원들을 향해 러시아산 석유 금지 대열에 동참해줄 것을 당부했다.

    반면 백악관은 러시아에 대한 모든 제재 방안을 고려한다면서도 이미 인플레이션이 심각한 상황에서 휘발유 가격을 더욱 높일 수 있는 러시아산 석유 수입 금지 조치에 대해서는 신중한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석유 금지 조치는) 전세계 에너지 공급을 축소시켜서 미국의 휘발유 가격을 상승시킬 뿐 전략적 이익이 없다"고 설명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