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애견가 윤석열은 '개식용' 찬성?…반대론자들 '확답' 촉구



사건/사고

    애견가 윤석열은 '개식용' 찬성?…반대론자들 '확답' 촉구

    2일 동물권 시민단체 "식용 개 따로있다" 윤 발언 규탄
    "개 식용 금지를 포함한 동물복지 정책을 공약할 것 촉구"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블로그 캡처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블로그 캡처동물권 시민단체들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식용 개는 따로 있다"는 발언을 규탄하고 동물 복지 정책 공약을 내놓을 것을 촉구했다.
     
    한국동물보호연합 등 95개 단체는 2일 오후 서울 세종대로 사거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 후보만 작년부터 식용 개는 따로 있다. 개 식용은 개인 선택의 문제라는 등 개 식용을 옹호하는 발언을 했다"며 "대통령이 되겠다는 사람이 개 식용을 옹호하고 조작하는 듯한 발언을 하는 것을 용납할 수 없다"고 규탄했다.
     
    윤 후보는 지난해 9월 12일 당이 마련한 '올데이 라방'(라이브방송)에서 개 식용 문제에 대해 "다른 사람의 선택과 관련한 문제라 제가 함부로 말하기는…"이라고 말한 바 있다. 또 한 달 뒤인 10월 31일 '국민의힘 대선 경선 합동토론회'에서 "식용 개는 따로 있다"는 발언을 해 논란이 일었다. 이에 단체는 "해당 발언을 철회하고 사과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수차례 갖고, 서한을 직접 전달했지만 아직까지 답변이 없다"고 밝혔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 국회사진기자단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 국회사진기자단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이원복 한국동물보호연합 대표는 "백인·흑인·아시아인이 모두 똑같은 인간이듯이, 모든 개는 똑같은 반려동물이다"며 "식용견·반려견 따로 있다는 주장은 개장수들이 만들어낸 핑계이며 허구일 뿐이다"고 말했다.
     
    그는 "윤 후보는 개인적으로 개와 고양이 7마리를 기르는 애견인이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간복지와 동물복지를 실현해야 하는 대한민국 대통령으로, 개 식용 금지를 공약하지 못하는 후보는 대통령으로서의 자격이 없다"고 주장했다.
     
    단체는 "인간복지, 동물복지를 실현할 수 있는 제 20대 대통령을 촉구한다"며 "윤 후보 또한 다른 후보들처럼 개 식용 금지를 포함한 동물 복지 정책을 공약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개 식용 문제가 사회 의제로 떠오르자 동물권 시민단체 카라 등 17개 단체로 구성된 동물권대선대응연대(대응연대)는 지난 1월 주요 대선후보 4명에게 동물복지 과제와 더불어 개 식용 종식에 대한 의견을 물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국회사진취재단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국회사진취재단
    이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과 정의당 심상정 후보는 "개 식용 산업의 조속한 종식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답했다.
     
    다만 윤석열 후보는 '개 식용 산업의 조속한 종식 방안 마련'에 대해 수용 의사를 밝히면서도 '사회적 합의결과'를 전제 조건으로 제시했다. 안 후보는 대응연대의 질의에 답하지 않았다.
     
    이에 대해 대응연대는"개 식용 산업은 그동안 정부와 정치권이 '사회적 합의'라는 허울 뒤에 숨어 사회적 갈등을 방치해왔다는 점을 감안하면 적어도 사회적 합의를 유도하고 종식 방안을 마련하도록 노력하겠다는 의지를 천명했어야 했다"고 밝혔다.
     
    카라 전진경 대표는 CBS 노컷뉴스와 통화에서 "윤 후보의 사회적 합의를 위한 노력에 대한 추가적인 입장 확인이 필요한데 그 과정 진행이 현실적으로 어려운 상황이다"며 "후보들 모두 공약으로만 그치지 않고 시행되기까지 구체적인 연구와 노력이 이어지길 촉구한다"고 밝혔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