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경남 광주 대구 대전 부산 영동 울산 전남 전북 제주 청주 포항
노컷뉴스
LIVE
삭제 검색
CBS노컷뉴스 백담입니다.
김영섭 KT 대표 "침해사고 깊이 사과"…내달 13일까지 위약금 면제
한중 FTA 2단계 협상 가속…전 부처 대면회의 정례화 추진
작년 중견기업 606곳 늘어…매출·자산·투자 모두 성장
산업부, 한·조지아 CEPA·한·말레이시아 FTA 협정문 한글본 공개 산업통상부는 2024년 11월 타결된 조지아와의 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CEPA)과 2025년 10월 타결된 말레이시아와의 자유무역협정(FTA)에 대해, 협정문 영문본과 한글본 초안을 오는 31일부터 내년 1월 19일까지 정부 자유무역협정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국민 의견을 수렴한다고 30일 밝혔다.
재계 "2차 경제형벌 합리화 환영…과도한 형사처벌 완화 기대" 재계는 30일 정부와 여당이 발표한 '2차 경제형벌 합리화 방안'에 대해 단순 행정상 의무 위반이나 경미한 실수에 따른 사업주의 형사 리스크가 완화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환영의 뜻을 밝혔다.
자율운항선박에 AI 입힌다…정부·업계 민관 협력 본격화 정부와 업계가 인공지능(AI) 기반 자율운항선박 시장 선점을 위해 민관 협력에 본격 착수했다. 산업통상부와 해양수산부는 29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자율운항선박 M.AX 얼라이언스 전략회의'를 공동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는 조선·해운·AI 기업과 대학·연구기관 등 약 50개 기관에서 100여 명이 참석했다.
한국 수출, 사상 첫 7천억 달러 달성…세계 6번째 수출강국 도약 우리나라 연간 누계 수출액이 사상 처음으로 7천억 달러를 넘어섰다. 글로벌 보호무역 강화와 미 관세 압박 등 불확실한 통상 환경 속에서도 수출이 경제의 버팀목 역할을 하며 한국 경제의 저력을 다시 한 번 입증했다.
재계 "2026년, 한국 경제 대전환기"…'규제 완화' 한목소리 국내 주요 경제단체장들이 2026년 새해를 앞두고 발표한 신년사를 통해 한국 경제가 인공지능(AI) 전환과 글로벌 보호무역주의 확산으로 상징되는 '대전환의 시대'에 직면해 있다고 진단했다. 이들은 급변하는 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규제 완화와 제도 혁신이 시급하다는 데 한목소리를 냈다.
고환율 장기화에 부담 높아지는 기업들…해결책 있나 원·달러 환율이 높은 수준을 지속하면서 산업계의 비용 부담이 누적되고 있다. 정부가 외환시장 개입 의지를 분명히 하며 안정 메시지를 내고 있지만, 금융시장과 산업 현장의 불안감은 좀처럼 가라앉지 않는 분위기다.
삼성전자, CES 2026서 '단독 전시관' 마련…차별화된 AI 선보인다 삼성전자가 세계 최대 가전·정보기술(IT) 전시회인 CES 2026에서 역대 최대 규모의 단독 전시관을 선보이며 전시 방식의 변화를 예고했다.
LG, 서울 도심에 미래 인재 육성 거점…'남산리더십센터' 내달 개관 LG가 서울 도심에 그룹 차원의 인재 양성을 위한 새로운 교육 거점을 구축하고 본격 운영에 나선다. LG의 레저·부동산 개발 자회사 디앤오(D&O)는 서울 중구 남산동에 조성한 '남산리더십센터(NLC)'를 다음 달 5일 공식 개관한다고 26일 밝혔다. 센터는 1월 중순 LG그룹 신임 임원을 대상으로 한 리더십 교육을 시작으로 본격 가동될 예정이다.
현대차그룹, 글로벌 '수소 리더십' 확장…전 주기 밸류체인 구축 나선다 현대자동차그룹이 글로벌 수소 경제 활성화를 목표로 수소 산업 전반에서 보폭을 넓히고 있다.
LG전자, AI 적용 프리미엄 게이밍 모니터 '울트라기어 에보' 공개 LG전자가 모니터에 인공지능(AI) 솔루션을 적용한 프리미엄 게이밍 모니터 'LG 울트라기어 에보(UltraGear EVO)'를 선보이며 글로벌 고급 게이밍 시장 공략에 나선다.
KGM, 차세대 픽업 '무쏘' 확정…외관 이미지 공개 KG모빌리티(KGM)가 26일 프로젝트명 'Q300'으로 개발해 온 차세대 픽업의 공식 차명을 '무쏘(MUSSO)'로 확정하고 외관 이미지를 공개했다.
한화시스템, 937억원 규모 연합 지휘통제체계 성능개량 사업 수주 한화시스템은 방위사업청이 발주한 937억원 규모의 '연합 지휘 통제 체계 성능 개량 체계 개발' 사업을 수주했다고 26일 밝혔다.
AI로 되살린 2000년대 명작 드라마…삼성TV 플러스서 초고화질 제공 삼성전자가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2000년대 인기 드라마를 초고화질로 즐길 수 있는 '올인원(All-in-One) AI 통합 채널'을 삼성TV 플러스에 선보인다고 26일 밝혔다.
제조 AI 전환 'M.AX 얼라이언스' 확장…정부, 내년 7천억 투입 한국 제조업의 인공지능(AI) 전환을 추진하는 'M.AX(제조업의 AI 전환) 얼라이언스' 참여 기관이 출범 3개월 만에 1300곳으로 확대됐다. 정부는 내년 관련 예산 7천억 원을 투입해 제조 데이터 공동 활용 등을 중심으로 5대 핵심 과제를 추진할 계획이다.
정부, K-소비재 수출기업 육성…"2030년 수출 700억달러 목표" 정부가 K-푸드·K-뷰티 등 소비재 수출을 늘리기 위해 해외 거점에 전담 물류데스크를 신설하고, 소비재 기업을 대상으로 한 무역보험 지원 규모를 2030년까지 25조 원으로 확대한다. 글로벌 시장에서 통할 'K-소비재 프리미엄 기업' 육성도 본격 추진한다.
123456789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