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넥슨 김정주 별세에 추모 물결 …김택진 "살면서 가장 큰 고통"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기업/산업

    넥슨 김정주 별세에 추모 물결 …김택진 "살면서 가장 큰 고통"

    핵심요약

    김정주 이사와 한게임 창립 멤버였던 남궁훈 카카오 대표 "업계의 슬픔…고인의 명복을 빈다"
    오웬 마호니 넥슨 CEO "그는 회사 설립자이자 선견지명이 있던 리더…수많은 친구들이 그를 그리워할 것"
    벤처기업협회 "대한민국이 게임강국으로 발전하는데 크게 기여한 분…그의 도정과 열정에 경의"

    넥슨 창업자인 김정주 NXC 이사. 넥슨 제공넥슨 창업자인 김정주 NXC 이사. 넥슨 제공넥슨 창업자인 김정주 NXC 이사의 별세 소식에 게임 업계에서도 추모 물결이 이어지고 있다.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는 1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내가 사랑하던 친구가 떠났다"며 "살면서 못 느꼈던 가장 큰 고통을 느낀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같이 인생길 걸어온 나의 벗 사랑했다"며 "이제 편하거라 부디"라고 애도했다.

    김택진 대표와 김정주 이사는 서울대 공대 1년 선후배 관계다.

    한게임 창립 멤버인 남궁훈 카카오 대표 내정자 역시 자신의 SNS에 "업계의 슬픔"이라고 고인의 명복을 빌었다.

    오웬 마호니 넥슨(일본법인) CEO는 "그는 회사 설립자이자 선견지명이 있는 리더로 주변 사람들에게 자신의 창조적 본능을 믿으라고 격려했었다"며 "넥슨 가족과 수많은 친구들이 그를 깊이 그리워할 것"이라고 말했다.

    벤처기업협회도 "김 회장의 별세를 진심으로 애도한다"며 "고인은 1990년대 초반 세계 최초의 온라인 게임 서비스 기업인 넥슨을 창업해 국내 1위 기업이자 세계 게임시장을 선도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시켰고 대한민국이 오늘날 세계적인 게임강국으로 발전하는데 크게 기여했다"고 전했다.

    벤처기업협회는 "김 회장은 지속적인 혁신과 도전정신으로 일찍부터 글로벌 시장을 적극적으로 개척했고 국내 인터넷벤처산업을 이끈 선구자이자 진정한 벤처기업인이었다"며 "벤처업계는 대한민국 인터넷벤처의 역사와 함께해 온 김 회장의 도전과 열정에 진심으로 경의를 표한다"고 말했다.

    한국게임산업협회도 "갑작스러운 비보에 깊은 슬픔을 감출 수 없다"며 "유가족께 심심한 위로를 전한다"고 밝혔다.

    협회는 "김 이사는 황무지와도 같았던 환경에서 게임강국 대한민국의 싹을 틔운 선구자와 같은 분"이라며 "게임과 경제 지형이 융·복합되는 중차대한 시기에 강력한 혜안과 리더십을 갖춘 김정주 이사와 같은 분을 잃은 것은 매우 큰 손실"이라며 안타까워했다.
    게임사 넥슨을 창업한 김정주 NXC 이사가 지난달 말 세상을 떠났다. 향년 54세. 연합뉴스게임사 넥슨을 창업한 김정주 NXC 이사가 지난달 말 세상을 떠났다. 향년 54세. 연합뉴스넥슨 창업자인 김정주 NXC이사는 국내 게임업계 1세대 기업가다.

    1991년 서울대 컴퓨터공학과에서 학사학위, 1993년 한국과학기술원(KAIST) 전산과에서 석사학위를 각각 받았다.

    그는 1994년 넥슨의 대표 게임이 될 '바람의 나라' 개발에 착수했으며 같은 해 넥슨을 창업했다. 바람의 나라가 1999년 동시 접속자 수 12만 명을 돌파하면서 넥슨은 연매출 100억 시대를 열었다.

    김 이사는 기업가로서도 비상한 능력을 보였다. 지난 2008년 던전앤파이터 개발사인 네오플을 인수해 중국에서 1조 원 이상의 매출을 올리기도 했다. 또 2017년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 코빗을 인수하며 암호화폐 투자에 나섰다.

    17조 원에 달하는 자산가인 그는 지난 2018년 1천억을 사회에 환원하고 두 딸에게 경영권을 넘기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지난해 6월에는 NXC 대표직에서 물러나며 경영 대신 인재 영입과 투자 발굴에 전념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그는 지난달 말 미국 하와이에서 향년 54세로 사망했다. NXC는 "고인은 이전부터 우울증 치료를 받아왔으며 최근 들어 악화된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