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정부, 대러 수출통제 결정…SWIFT 배제도 참여



국방/외교

    정부, 대러 수출통제 결정…SWIFT 배제도 참여

    핵심요약

    전략물자 수출 차단, 57종 비전략물자 조치는 조속히 확정 예정
    '금융 핵무기' 국제금융결제망 배제에도 동참…비축유 추가 방출

    연합뉴스·스마트이미지 제공연합뉴스·스마트이미지 제공정부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대한 제재 차원에서 대러 전략물자 수출을 차단하는 등의 수출 통제를 결정했다.
     
    외교부는 28일 배포한 보도자료에서 "우리 정부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무력 침공을 규탄하고 국제사회의 책임있는 일원으로 사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해 경제제재를 포함한 국제사회의 노력에 적극 동참해 가기로 한 바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정부는 우선 수출통제 허가 심사를 강화해 대러 전략물자 수출을 차단하기로 했다. 비전략물자에 대해서는 관계 부처간 조치 가능한 사항을 검토해 조속히 확정할 예정이다. 
     
    정부는 비전략물자에 대해 미국 측이 독자 통제하는 저사양 품목으로 전자(반도체), 컴퓨터, 정보통신, 센서·레이저, 항법·항공전자, 해양, 항공우주 등 57종이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수출통제와 관련된 이날 결정 사항을 미국 측에 통보했다.

    정부는 또 '금융 핵무기'로 불릴 정도로 위력이 큰 러시아에 대한 국제금융결제망(SWIFT) 배제 조치에도 동참하기로 했다. 구체적 방안에 대해서는 관계부처 간 협의를 통해 결정할 예정이다.
     
    정부는 이와 함께 국제 에너지 시장의 안정화를 위한 전략 비축유 추가 방출을 추진하고, 액화천연가스(LNG) 유럽 재판매 등의 방안에 대해서도 추가 검토해 나가기로 했다. 
     
    정부는 우크라이나를 지원하기 위한 인도적 지원 또한 국제사회와의 공조 속에서 더욱 증가시킬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다만 러시아에 대한 독자제재는 검토하지 않고 있다.
    클릭하거나 확대하면 원본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클릭하거나 확대하면 원본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