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한은, 높은 물가에도 민간소비 주춤에 기준금리 일단 동결



금융/증시

    한은, 높은 물가에도 민간소비 주춤에 기준금리 일단 동결

    기준금리 1.25% 유지키로
    물가전망은 3% 초반
    추가 금리조정 정도 적절히 조정할 것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24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2022년 2월 통화정책방향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에서 의사봉을 두드리는 모습. 한국은행 제공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24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2022년 2월 통화정책방향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에서 의사봉을 두드리는 모습. 한국은행 제공한국은행이 예상을 뛰어넘은 물가에도 불구하고 오미크론 확산에 따라 민간소비가 주춤하고 설비투자가 조정받는 현 경제상황을 감안해 기준금리를 동결했다.

    한국은행은 24일 오전 금융통화위원회를 열고 "다음 통화정책방향 결정시까지 한국은행 기준금리를 현 수준인 1.25%에서 유지하여 통화정책을 운용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한은은 세계경제가 변이 바이러스 확산에도 백신 접종 확대 등으로 경제활동이 크게 위축되지 않고 회복흐름을 이어 나간 것으로 평가했다. 다만 국제금융시장에서는 미국 연준의 정책금리 인상 속도에 대한 우려와 우크란이나 사태 등의 영향으로 주요국 국채금리가 큰 폭 상승하고 주가는 상당폭 하락하는 등 변동성이 확대된 것으로 진단했다.

    한은은 앞으로 세계경제와 국제금융시장은 코로나19 전개 상황이나 글로벌 인플레이션 움직임, 주요국의 통화정책 변화, 지정학적 리스크 등에 영향받을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24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2022년 2월 통화정책방향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를 주재하는 모습. 한국은행 제공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24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2022년 2월 통화정책방향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를 주재하는 모습. 한국은행 제공국내경제에 대해서는 코로나19 재확산에도 회복세를 지속한 것으로 평가했다. 그러나 민간소비의 회복 흐름이 방역조치 강화 등으로 주춤했지만 수출은 견조한 글로벌 수요에 힘입어 호조를 지속했고 설비투자는 글로벌 공급차질에 영향받아 다소 조정된 것으로 봤다.

    한은은 향후 국내경제는 수출의 견실한 증가세가 이어지고 민간소비 회복 흐름이 점차 재개되면서 양호한 성장세를 지속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따라 금년중 GDP성장률은 지난 11월 전망치인 3% 수준을 크게 벗어나지 않을 것으로 예상했다.

    다만 물가에 대해서는 우려섞인 목소리를 내놨다.
     
    한은은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석유류 가격의 높은 오름세 지속과 개인서비스, 공업제품 가격의 상승폭 확대 등으로 3%대 중후반의 높은 수준을 이어갔으며, 식료품과 에너지를 제외한 근원인플레이션율도 2%대 중반으로 높아졌다고 봤다.

    한은은 앞으로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11월 전망보다 높게 상당기간 3%를 크게 상회할 것으로 보이며, 연간으로는 3%대 초반을 나타낼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달 전망때만해도 연초에는 3%를 상회하더라도 연간으로는 2%대 중반 수준을 상회할 것으로 봤지만 물가전망을 아예 3% 초반으로 높였다. 근원인플레이션율도 금년중 2%대 중반 수준으로 높아질 것으로예상했다.
     
    한은은 금융통화위원회가 앞으로 성장세 회복이 이어지고 중기적 시계에서 물가상승률이 목표수준에서 안정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금융안정에 유의하여 통화정책을 운용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은은 성장세는 지속하지만 물가가 상당기간 목표수준을 상회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앞으로 통화정책의 완화정도를 적절히 조정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완화 정도의 추가 조정 시기는 코로나19의 전개 상황과 금융불균형 누적 위험, 기준금리 인상의 파급효과, 주요국 통화정책 변화, 성장·물가의 흐름 등을 면밀히 점검하면서 판단해 나갈 것이라고 한은은 밝혔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