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태규 "이준석 이중플레이, 왜 그러나 진짜 궁금해"



선거

    이태규 "이준석 이중플레이, 왜 그러나 진짜 궁금해"

    이준석, 합당 진정성 있다면 왜 安 비방하나?
    이준석 비판, 지지자들의 피로감이 매우 커
    안철수 즉답 없었다, 결국 후보 간의 문제
    통합정부론, 한국 정치의 최우선적 개혁과제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2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이태규 (국민의당 선대위 총괄선대본부장)
     
    지금부터는 국민의당 이태규 총괄선대본부장을 만나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에서 저희가 어제 벌어진 일들에 대한 이야기는 쭉 설명을 드렸어요. 아침에 이준석 대표가 '안철수 후보를 사퇴하게 하려는 배신자가 안 후보 측에 있었다. 지금도 굉장히 시끄럽게 떠드는 분인데 조용히 하셔라.' 그러니까 국민의힘이 안 후보를 무리하게 사퇴시키려다 단일화가 결렬된 게 아니라 국민의당 쪽에서 먼저 안 후보를 사퇴시키려는 움직임이 있었다는 걸 얘기를 한 거죠.

    그러자 국민의당 이태규 의원이 기자회견을 열고 '2월 초에 이준석 대표가 자신을 만나서 합당 제안을 하더라. 종로공천 얘기도 하고 지방선거 공천심사도 함께할 수 있다는 얘기까지 했다. 그러니까 이준석 대표가 겉으로는 단일화 절대 없다고 얘기하지만 뒤에서는 이렇게 이중플레이 했다.' 이런 이야기를 한 겁니다.

    그러자 몇 시간 뒤에 이준석 대표가 다시 또 기자회견을 열었죠. '나는 당대표로서 당과 선거에 도움되는 활동에 일환으로 만난 거고 당대표 권한 안에서 합당 얘기 한 거다. 도대체 이태규 의원이 왜 이런 폭로를 하는지 이해가 안 간다.' 이렇게 얘기했거든요. 이태규 의원의 답 듣겠습니다. 국민의당 선대위 이태규 총괄본부장. 나와 계십니까? 본부장님?
     
    ◆ 이태규> 네. 안녕하세요.
     
    ◇ 김현정> 어제 이준석 대표가 저녁에 다시 기자회견을 열어서 '이태규 본부장께서 도대체 이런 폭로 회견을 왜 열었는지 의도가 이해 안 간다.' 이렇게 얘기를 했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국민의당 이태규 총괄선대본부장이 23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이달 초 안철수 대선 후보의 사퇴를 조건으로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로부터 합당 제안을 받았다'는 내용의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국민의당 이태규 총괄선대본부장이 23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이달 초 안철수 대선 후보의 사퇴를 조건으로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로부터 합당 제안을 받았다'는 내용의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 이태규> 아니, 의도가 이해가 안 가는 게 아니고요. 본인이 국민의힘과 국민의당이 합당했으면 좋겠다고 하고 합당 후에 이러이러한 자기의 생각을 저한테 얘기를 하고 제안을 했잖아요. 그러면 일단 안철수 후보를 중심으로 한 국민의당은 합당 대상이잖아요. 나중에 같이 해야 될. 그런 대상에게, 당의 후보한테 계속해서 아주 모멸적인 비난과 비방을 계속해 왔거든요.

    그러면 도대체 합당을 해야 될 대상한테 그렇게 비난과 비방을 하고 또 흑색선전을 해야 되는 이유가 도대체 뭐냐? 상식적으로 있을 수 없는 일이거든요. 왜? 같이 힘을 합쳐서 잘 가겠다고 말하는 사람이 왜 그렇게 안 좋은 이야기를 계속 해서 해 내는지, 이런 부분에서 제가 좀 문제가 많다고 생각을 했는데요. 어저께는 저희 당에서 '안철수 후보를 사퇴 시킬 수 있다.'는 그런 얘기도 있었다고 하는 황당무계한 이야기를 하니까 이건 도대체 제가 그냥 넘어갈 수는 없겠다고 해서 제가 그쪽에다가 물어봤습니다. '누가 그랬냐. 그 사람이 있으면 가르쳐 달라'
     
    ◇ 김현정> '그 배신자가 누구냐.'라고요?
     
    ◆ 이태규> 네. 왜냐하면 만약에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 당에도 그 사람이 있다면, 그런 사람이 있다면 필요한 조치를 취해야죠. 그래서 물어봤는데 답을 안 하잖아요. 그런데 '있는데 밝힐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제가 봤을 때는 더 문제가 있고요. 이건 그냥 넘어가서는 안 되겠다라고 해서 제가 과거에 한 2월 초에 '이준석 대표가 나한테 이렇게 얘기를 했는데, 그러면서 이렇게 안 대표에게 계속해서 비방하고 비난하는 이중플레이를 하는 이유가 뭐냐? 그래서 이준석 대표의 속, 본심이 뭐냐?'라고 제가 공개적으로 물어본 거예요.
     
    ◇ 김현정> '이중플레이를 하는 이유가 도무지 모르겠어서 진짜 궁금해서 물어보는 거다 진짜 궁금해서 기자회견한 거다.' 이 말씀이세요.
     
    ◆ 이태규> 네, 합당에 진정성이 있다면 안철수 후보를 그렇게 욕하고 비방할 수는 없는 거거든요.
     
    ◇ 김현정> 그러면 그걸 가지고 그 질문을 가지고 아마 혼자 고민을 많이 해 보셨을 텐데. 그냥 나름의, 개인적인 결론은 뭐가 났습니까?
     
    ◆ 이태규> 저는 그거는 모릅니다. 왜 사람 속을 어떻게 알겠어요. 그렇기 때문에 제가 어저께 공개적으로 물어보면 답이 있을 거라고 생각을 해서 제가 공개적으로 물어본 거예요.
     
    ◇ 김현정> '왜 이중플레이 하느냐' 물어본 거다?
     
    ◆ 이태규> 네.
     
    ◇ 김현정> 그런데 이준석 대표는 저녁에 기자회견을 열어서 이렇게 얘기했습니다. '합당 절차는 어차피 대선 후에 얘기니까 당대표 소관으로 얼마든지 할 수 있는 이야기였고. 그게 단일화 논의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 것이라고 봤기 때문에 나는 대표로서 활동의 일환으로 한 거다.' 이렇게 얘기 했어요.
     
    ◆ 이태규> 아니, 저는 그럴 수 있다고 생각이 들어요. 그럴 수 있다고 생각이 들지만 만약에 단일화가 논의가 된다면 선거 이후에 모든 부분까지 다 같이 논의가 되겠죠. 병행돼서.
     
    ◇ 김현정> 따로 갈 수는 없다.
     
    ◆ 이태규> 따로 떨어져 가는 건 아니겠죠. 물론 떨어뜨려놓을 수도 있고 붙여서 논의할 수도 있고 그런 부분인데. 그런 부분에서 저는 이준석 대표가 자기가 당대표로서 뭔가 문제를 풀어보려고 하는 제안을 했다고 생각을 해요. 그거 자체를 제가 나쁘다고 이야기하는 게 아닙니다. 공당의 대표니까 자기의 입장을 얘기할 수 있는 거죠.

    그런데 왜 계속해서 안철수 후보한테 근거 없는 비방을 계속하느냐, 이거를 제가 계속해서 묻는 거고 그래서 이준석 대표의 진정성은 어디에 있는가를 제가 따져 물어보고 이 부분은 확실하게 좀 정리를 해야 되겠다. 이런 게 어제 제가 그 얘기를 꺼낸 이유입니다.
     
    ◇ 김현정> 그러니까 '합당하자는 제안 자체가 문제라는 얘기를 한 게 아니라 그럴 수 있다. 그런 얘기도 대표로서 할 수 있지. 그런데 그래놓고 왜 또 다른 데 가서는 계속 안철수 후보를 비방하고 이렇게 조롱하는 SNS를 올리고 왜 이렇게 따로 노느냐? 뭐가 진짜냐?' 이 말씀이에요?
     
    ◆ 이태규> 그렇습니다. 네.
     
    ◇ 김현정> 지금 왜 그러는지 잘 모르겠다고 하셨는데 그래도 뭔가 짚이는 게 있으세요?
     
    ◆ 이태규> (웃음) 아니, 정말 제가 몰라서 물어보는 겁니다. 그거를. 왜냐하면 우리가 볼 때 정상적이지 않거든요. 상식적이지 않고.요 왜? 같이 갈 사람을 욕하고 비난하고 깔아뭉개서 누구도 얻을 게 없거든요.
     
    ◇ 김현정> 알겠습니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2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국민의당 이태규 총괄본부장이 밝힌 '합당 제안' 관련 긴급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태규 총괄본부장은 이날 오후 여의도 국회에서 2월 초 안철수 대선 후보의 사퇴를 조건으로 이준석 대표로부터 합당 제안을 받았다고 기자회견을 통해 밝혔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2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국민의당 이태규 총괄본부장이 밝힌 '합당 제안' 관련 긴급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태규 총괄본부장은 이날 오후 여의도 국회에서 2월 초 안철수 대선 후보의 사퇴를 조건으로 이준석 대표로부터 합당 제안을 받았다고 기자회견을 통해 밝혔다. 
    ◆ 이태규> 여기에 대한 피로감이, 지지자들의 피로감이 굉장히 큽니다. 왜 이준석 대표는 입만 열면 안철수 후보를 비방하고 흑색선전을 하는지 피로가 굉장히 높고 본인한테도 도움이 안 되거든요. 지금 이거를 통해서 본인도 지난번 전당대회에서 대표에게 기대한 어떤 신선한 기대감이나 좋은 이미지 많이 다 깎여먹고 있을 거예요. 그런데 왜 그러는지 제가 잘 모르는 거예요, 정말.
     
    ◇ 김현정> 그러면 두 분이 따로 만났을 때는 또 안철수 후보에 대해서 많이 칭찬하고 그러셨어요? 이준석 대표가?
     
    ◆ 이태규> 아니, 그거는 우리가 그냥 사무적인 이야기를 하는 거잖아요. 현실적인 이야기. 그래서 문제를 좀 이렇게 풀어봤으면 좋겠다 하는 본인 생각을 이야기하는 거잖아요. 거기서 뭐 안철수 후보가 훌륭한 분이고 이런 논의할 상황은 아니고 자기 생각을 이야기하는 거잖아요. 저는 그 이준석 대표의 생각을 제가 듣는 거고요.
     
    ◇ 김현정> 알겠습니다. 그때 그 만나자는 제안은 이준석 대표가 먼저 하신 겁니까?
     
    ◆ 이태규> 국민의힘에 정무직 당직자가 저한테 찾아왔어요. '그때 지방선거에 대한 구상에 대해서 이준석 대표가 저의 생각을 궁금해 한다. 지방선거를 어떻게 치를 것인지에 대해서 궁금해 한다.'라고 해서 그러면 이준석 대표 생각이 뭔지 좀 먼저 와서 얘기를 해 봐라. 그랬더니 '좋다. 그러면 이야기하겠다.'고 해서 만나게 된 거죠.
     
    ◇ 김현정> 그래서 만나게 되셨어요. 합당에 대한 이야기. '안철수 후보가 사퇴를 하면 사퇴를 전제로 합당할 수 있고 종로 공천도 드릴 수 있고, 원한다면. 또 공천심사에도 국민의당이 참여할 수 있다' 이런 제안들을 했다는 건데. 그 이야기가지고 안철수 후보한테도 전달하셨습니까?
     
    ◆ 이태규> 당연히 공당의 대표가 제안을 했으니까 저도 안 후보한테는 말씀을 드려야 하는 거죠.
     
    ◇ 김현정> 안 후보는 뭐라고 하셨어요?
     
    ◆ 이태규> 뭐 이렇게 뭐 바로 이렇게 응답, 직답을 하시는 분은 아닌데. 어쨌든 이게 단일화 관련된 문제와 연동돼 있는 문제기 때문에 이거는 윤석열 후보와 당신이 알아서 풀 문제 아니겠냐.
     
    ◇ 김현정> 당사자들이.
     
    ◆ 이태규> 네. 당사자들은 후보거든요. 그리고 저도 개인적으로 이 사퇴라는 것이 말이 안 된다고 생각을 하는 거고. 이 합당도 일단 단일화 문제가 먼저 해결된 후에 부수적으로 병행해서 논의할 사안이지 합당이 주가 돼서 단일화 문제가 풀어질 수는 없다고 보는거거든요.
     
    ◇ 김현정> 없다고 봤기 때문에 안철수 후보한테 보고했지만 안철수 후보도 그 얘기에 대해 더 이상은 이야기하지 않았고. 끝난 얘기가 됐다는 말씀이세요.
     
    ◆ 이태규> 그렇죠.
     

    ◇ 김현정> 그러면 정리를 해 보자면 안철수, 윤석열 두 후보 간에 이야기의 통로는 아직 열려있다고 보세요?
     
    ◆ 이태규> 아니, 서로 다 모르는 관계가 아니니까 어쨌든 필요하면 연락은 할 수 있지만 지금 연락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지 않습니까?
     
    ◇ 김현정> 어제 국민의힘의 서병수 의원발 보도가 하나 있었습니다. '윤석열 후보하고 중간에서 내가 조율을 해서 안 후보하고 두 분이 26, 27일 중에 만나는 걸로 지금 약속을 잡고 있다. 안철수 후보도 시간 조정해 보겠다라고 답을 하셨다.'는 보도가 있었어요.
     
    ◆ 이태규> 저는 그거야말로 생뚱맞은 보도라고 생각이 들고요. 갑자기 서병수 의원님께서 왜 그런 말씀을 하시는지 그게 사실인지 제가 확인은 못 해 봤는데. 제가 후보한테 확인한 내용은 이렇습니다. 그 부산 지역, 부산, 울산 지역을 내려가 계시잖아요. 어저께까지.
     
    ◇ 김현정> 맞습니다.
     
    ◆ 이태규> 그 와중에서 본인의 고등학교 동기동창이 친한 분이 전화를 하셨어요. 언론에 계시는 분이. 그래서 친한 분이니까 부담없이 받았을 거 아니겠습니까?
     
    ◇ 김현정> 그렇죠.
     
    ◆ 이태규> 받았더니 그분이 서병수 의원을 바꿔주더라, 바로. 그렇게 해서 원치 않는 통화를 한 거예요.
     
    ◇ 김현정> 원치 않는 통화. 그 원치않는 통화에서 시간 조정해 보겠다는 답은 안 하셨다고 합니까?
     
    ◆ 이태규> 당연하죠. 뵙자 해서 뵙죠. 이거는 선거 후에나 한번 해 보자는 이야기인데 그러면 정치인이 정치해서 뵙는데 내가 왜 당신을 봅니까? 이렇게 대답할 수는 없는 거잖아요.
     
    ◇ 김현정> 자, 그러면 제가 이제 이 부분을 자꾸 질문하는 이유는 2주 남긴 상황에서 가장 큰 변수라고 모두들 얘기를 하니까 제가 질문 드리는 건데요. 그러면 국민의힘과 국민의당과의 이른바 단일화 가능성은 이제 끝입니까? 완전 결렬입니까?
     
    ◆ 이태규> 아니, 그걸 제가 판단할 수는 없습니다. 그거는 후보께서 판단하실 문제지만 이미 엊그저께 후보께서 완주하시겠다고 말씀하셨기 때문에 저희 캠프는 그 후보의 기조에 맞춰서 준비를 하고 선거운동을 계속해 나가는 거죠.
     
    ◇ 김현정> 알겠습니다. 민주당이 제안하는 이른바 민심 단일화. 즉 지금 선거 전에 단일화를 하는 건 아니지만 끝나고 나서 이재명 후보가 대통령이 되면 안철수 후보가 어떤 과학 분야를 담당하는 총리를 한다든지 뭔가 권한을 가지고 같이 통합정부를 꾸리자는 안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세요?
     
    ◆ 이태규> 통합정부. 이거는 안철수 후보도 국민통합 내각을 약속했고요. 또 어떤 분이 당선되더라도 이제는 통합된 정치, 연합정치가 실현할 때가 왔다고 봅니다. 그동안에 한국 정치가 한 번 승자가 그냥 모든 걸 독식하는 올 오어 낫씽 (all or nothing·전부 아니면 전무) 게임으로 와 있었잖아요.

    그렇기 때문에 그것이 분열과 대립과 갈등의 정치를 지속시켜 왔기 때문에 그런 측면에서 연합 정치나 다당제의 실현. 이 부분은 어느 특정 정당의 입장이 아니라 보편적인 한국 정치의 최우선적인 개혁과제다. 그런 측면에서 본다면 그거 자체를 부정할 수는 없다고 생각을 합니다.
     
    ◇ 김현정> 잠시 후 9시에 송영길 대표, 민주당 송영길 대표가 기자회견을 연다고 합니다. 다당제를 보장하는 정치개혁안을 공식 제안한다고 합니다. 기자회견 열어서 공식제안. 그럼 안 대표가 화답할 가능성도 있다고 개인적으로 보세요?
     

    ◆ 이태규> 아니, 그거는 만약에 후보께서 필요하시다면 입장 표명을 하시겠지만 제가 볼 적에는, 제가 말씀드리지만 이거는 보편적으로 한국 정치가 바뀌기 위해서는 그런 방향으로 가야 되기 때문에 가야 되기 때문에. 가야 되기 때문에 그 부분 자체를 부정할 이유는 없다. 그런데 그것이 연대나 단일화하고 연결 짓는 거는 저는 무리다 이렇게 보는 거죠.
     
    ◇ 김현정> 무리다라는 게 지금으로서 단정 짓는 게 무리다라는 얘기입니까? 아니면 그거는 아니다라는 얘기입니까?
     
    ◆ 이태규> 이 부분을 가지고 이미 오래 전부터 민주당의 여러 분들이 우리 당에 개인적인 친분이 있는 분들을 통해서 접촉을 시도했고 또 의견을 줘 오셨거든요. 그런데 이 부분에 관해서 후보나 당 차원의 논의는 없었다. 이 말씀을 드리는 겁니다.
     
    ◇ 김현정> 아니, 논의는 없었는데 앞으로 할 수도 있는 건가요?
     
    ◆ 이태규> 글쎄요. 이 부분을 단일화나 연대와 연결시켰을 경우에 이게 정치적으로 폭발성을 갖지 않습니까?
     
    ◇ 김현정> 그래서 질문 드립니다.
     
    ◆ 이태규> 네. 그렇기 때문에 당 입장에서는 굉장히 신중해야 된다. 저는 개인적으로 그렇게 봅니다.
     
    ◇ 김현정> 신중해야 된다는 표현을 쓰셨지 지금 끝났다는 표현은 안 쓰셨는데 저는…
     
    ◆ 이태규> 이 부분은 제가 결정할 사안이 아니기 때문에.
     
    ◇ 김현정> 그러니까요.
     
    ◆ 이태규> 말씀을 드리는 거고요. 이거는 후보의 자기 판단이 있겠죠.
     
    ◇ 김현정> 그렇죠. 그렇죠. 흐름을 좀 잡고 싶어서 제가 정확하게 여러 번 질문을 드렸습니다. 이태규 본부장님, 여기까지 말씀 듣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이태규> 네. 고맙습니다.
     
    ◇ 김현정> 국민의당 선대위 이태규 총괄선대본부장이었습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