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영상]조롱에 폭로까지 진흙탕 싸움…멀어지는 '윤석열·안철수' 단일화



선거

    [영상]조롱에 폭로까지 진흙탕 싸움…멀어지는 '윤석열·안철수' 단일화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와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 공동취재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와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 공동취재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가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와 단일화 협상의 불씨를 살리기 위해 몸을 낮추고 있지만, 양측 주요 인사들 간 조롱과 폭로전이 이어지며 진흙탕 싸움으로 번지고 있다. 특히 안 후보와 앙숙(怏宿) 관계인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안 후보 측을 도발하면서 당내에선 이 대표의 자제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비공개 양자 회동 폭로전 벌인 이태규·이준석…'책임 떠넘기기' 공방전

     
    국민의당 이태규 총괄선거대책본부장과 국민의힘 이 대표는 23일 오후 각각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9일 비공개 양자 회동 관련 내용을 폭로했다. 폭로 공방전의 발단은 이 대표의 라디오 인터뷰에서 발언이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MBC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국민의당 관계자들이 안 후보의 의사와 관계없이 국민의힘 측 관계자에게 '안 후보를 접게 만들겠다'고 제안을 해온 것도 있다"고 언급했다. 야권 후보 단일화를 위한 물밑 협상 과정에서 안 후보 측 내부에 배신자가 존재한다는 의미인 셈이다.
     
    국민의당 이태규 총괄선대본부장이 23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이달 초 안철수 대선 후보의 사퇴를 조건으로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로부터 합당 제안을 받았다'는 내용의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공동취재국민의당 이태규 총괄선대본부장이 23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이달 초 안철수 대선 후보의 사퇴를 조건으로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로부터 합당 제안을 받았다'는 내용의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공동취재국민의당은 발칵 뒤집혔다. 공식 논평을 통해 이 대표에게 "해당 인사가 누군지 밝히라"고 촉구한 데 이어 암암리에 '배신자'로 지목될 가능성이 있는 인사들 사이에 동요가 일었다. 이 본부장 또한 윤 후보 측과 단일화 관련 물밑 교섭을 담당해온 만큼 의심을 받는 처지에 몰리자, 긴급 기자회견에서 포문을 열었다. 이 본부장은 이달 초 이 대표와 비공개 양자 회동을 한 사실을 밝히는 동시에 자신은 이 대표가 언급한 '배신자'가 아니라고 했다. 이 본부장은 이 대표와의 비공개 물밑 협상까지 공개할 수밖에 없는 현 상황을 설명하면서 비판의 화살을 이 대표에게 돌렸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2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국민의당 이태규 총괄본부장이 밝힌 '합당 제안' 관련 긴급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2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국민의당 이태규 총괄본부장이 밝힌 '합당 제안' 관련 긴급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이날 오후 2시쯤 이 본부장의 기자회견이 끝난 후 4시간 만인 오후 6시쯤 이 대표도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반박에 나섰다. 양측의 기자회견 내용을 종합하면 쟁점은 크게 3가지로 수렴된다. 안 후보 측 내부 배신자 공개 여부, 단일화 및 합당 과정에서 구체적인 지분 논의, 물밑 협상이 이뤄지는 동안 안 대표를 향한 과도한 비난 등에 관한 부분이다.
     
    이 본부장은 기자회견에서 "국민의당 내에 안 후보를 주저 앉히겠다고 제안한 사람이 있었다는 발언에 대해 이 대표에게 그 당사자가 누구인지를 밝힐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 대표는 "(해당 인사가) 저에게 그런 말을 전할 때까지는 아마 선의였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정치적인 예의상 공개하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다"고 답했다. 다만 이 본부장은 해당 인사가 아니라고만 했다.
     
    이 본부장과 이 대표는 비공개 회동에서 합당 조건으로 주요 조직 참여와 종로 공천 등 구체적인 지분에 대한 언급도 있었다고 인정했다. 이 본부장은 "안 후보가 후보직을 깔끔하게 사퇴하고 합당하면, 선거 후 특례조항을 만들어 최고위원회, 조강특위, 공천심사위에 참여를 보장하겠다는 제안을 받았다"며 "종로 보궐선거 나간다면 공천할 수 있고, 아니면 선거 후 부산시장 출마 문제로 민주당 의원 중 선거구가 빌 가능성이 있으니 여기 보궐선거를 나가도 되지 않겠냐고 이 대표 본인의 견해를 말했다"고 했다. 단일화에 합의할 경우엔 지난 11일 진행한 '열정 열차' 행사 도착지인 전남 여수에서 두 후보 간 이벤트도 준비했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이 대표는 "양당의 공식 합당을 위한 정상적인 협상의 과정이었다"는 취지로 해명했다. 그러면서 "안 후보의 사퇴 관련 의중이 확실한지 모르나, 공식 합당에 대한 의견을 전달하기 위해 이 본부장을 만난 것"이라고 했다.
     
    최근 이 대표가 페이스북이나 인터뷰 등을 통해 안 후보를 조롱하거나 굴욕감을 느끼게 하는 표현을 쓰는 것을 두고 공방도 벌어졌다. 이 본부장은 "이 대표는 합칠 대상에 대해 그렇게 모질게 정치적으로 비난하고 공격하고 인격적으로 굴욕감 느끼게 하는 표현을 쓰는 것은 안 되는 것 아니냐"며 "안 후보에게 지속적으로 비난을 퍼붓는 이유가 뭔지, 진심이 뭔지 궁금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 대표는 "안 대표 측에서 오히려 단일화 협상에 있어서 본인들의 여러 태도 변화에 대한 책임론을 국민의힘 쪽에 돌리려는 의도가 있었다고 본다"며 "국민의당을 예우해야 한다는 이유만으로 (단일화 무산 책임론 등) 그런 부당한 공격을 당할 순 없다"고 반박했다.
     

    윤석열·안철수, 협상 결렬 후 더 깊어진 불신…'이준석 리스크' 우려도 


    표면적으론 이 본부장과 이 대표가 양자 간 비공개 회동을 폭로하며 상대방에게 책임을 떠넘겼지만, 이면에는 안 후보와 윤 후보 측 사이에 불신이 자리 잡고 있다는 지적이다. 지난 20일 안 후보가 사실상 단일화 협상 결렬을 선언하면서 일단 야권 분열에 대한 책임론이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윤 후보 측에선 단일화 불씨를 살리기 위해 물밑 교섭을 진행하려는 듯한 분위기를 언론에 전달하고 있지만, 국민의당 측은 이런 행동조차 언론 플레이의 일환이라고 보고 있다. 국민의당 선대위 관계자는 이날 CBS노컷뉴스와 통화에서 "윤 후보 측 행태가 병 주고 약 주는 식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안 후보에 대한 고사 작전을 생각한 게 아니고 정말 단일화에 대한 뜻이 있다면 비인간적인 공격을 해대는 이 대표를 먼저 통제시켰어야 하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실제로 이 대표는 이날 오전 '배신자' 관련 인터뷰 발언 이후 국민의당의 반박 논평이 나오자, 재차 페이스북에서 "국민의당 논평인데 막말 쩌네요"라며 "이제 와서 국민의당 쪽 거간꾼들 색출 작업에 제가 도움 드릴 일이 없다"고 했다. 전날에는 안 후보가 부산 유세에서 윤 후보를 저격한 내용의 기사를 공유하면서 "댓글로 ㄹㅇㅋㅋ 네 글자만 치세요"라고 적었다. 'ㄹㅇㅋㅋ'는 '레알(정말)ㅋㅋ'이라는 의미로 통상 상대방을 비웃을 때 사용하는 인터넷 용어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국민의힘 내부에서도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단일화 협상을 앞두고 이 대표가 안 후보 측을 과도하게 자극해 협상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지적이다. 초박빙 상황이 지속될 경우 안 후보와의 단일화 없이 대선 패배 가능성도 있기 때문이다. 윤 후보 측 선대본부 관계자는 통화에서 "협상 진행 상황이 살얼음판인데 이 대표가 위험수위를 오가고 있다"며 "만일 협상이 틀어져 윤 후보 지지율이 민주당 이재명 후보에게 역전을 당하면 당장 그 책임론이 이 대표를 향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당내 한 중진의원은 "현재 상황으론 4자 대결에서도 대선 승리엔 큰 문제가 없을 것 같아 보이지만, 이 대표의 언행이 중도표심을 자극하고 있다"며 "안 후보 측 유세차량 사고의 '고인 유지' 발언 같은 경우엔 일반인들이 공감하기 힘든 발언"이라고 지적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