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태규 "이준석 이달 초 합당 제안…열차 이벤트도 구상"



국회/정당

    이태규 "이준석 이달 초 합당 제안…열차 이벤트도 구상"

    핵심요약

    이태규 "합당까지 제안했는데 지속적인 안철수 후보 비난 납득 어렵다"
    이준석 "안 후보가 접게 만들겠다는 국민의당 내부 제안 있었다"는 말엔 "누군지 밝혀라"

    국민의당 이태규 의원과 국민의힘 이준석 당대표. 국회사진취재단·연합뉴스국민의당 이태규 의원과 국민의힘 이준석 당대표. 국회사진취재단·연합뉴스
    국민의당 이태규 의원이 23일 "이달 초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를 만나 합당을 제안 받았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이날 오후 의원회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이 대표로부터 "안철수 대선후보가 깔끔히 사퇴하는 것을 전제로 합당하면 국민의당의 의사를 반영할 수 있는 특례 조항을 만들어 당 최고위원, 조강특위, 공천심사위에 참여를 보장하겠다"는 제안을 들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아울러 "2월 11일 국민의힘 열정열차 도착역인 여수역에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와 안 후보가 함께 내리면서 단일화를 선언하는 빅이벤트도 준비했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가 종로구 보궐선거 공천, 부산시장 자리를 거론하며 "안 후보의 정치를 위해 도움이 되지 않겠냐"고 말했다는 점도 전하면서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와 이태규 의원이 대화를 나누고 있다. 윤창원 기자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와 이태규 의원이 대화를 나누고 있다. 윤창원 기자
    이 의원은 "이 대표 제안 취지를 단일화 공동정부가 아닌, 합당으로 받아들였다"는 설명을 붙이면서 "윤 후보의 측근을 조심해야 한다는 개인적 조언과 함께 그 이유도 얘기했는데, (이 대표가) 공당의 대표임을 존중해 여기까진 밝히지 않겠다"고도 말했다.

    다만 이를 안 후보에게 전한 결과, 합당이든 단일화든 논의가 된다면 윤 후보와 안 후보 본인이 직접 해결해야 하는 문제라는 판단을 들었고, 이를 이 대표에게 전달하진 않았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이러한 제안 내용을 감안하면, 안 후보에 대한 이 대표의 지속적인 비난을 납득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

    연합뉴스연합뉴스
    이 대표가 앞서 이날 오전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통 큰 합의는 통 큰 사람 둘이 만나서 해야 하는 거지, 통 큰 사람과 속 좁은 사람이 만나면 그건 복장 터진다"고 말하는가 하면, SNS를 통해 단일화 관련 기사를 공유한 뒤 "댓글로 ㄹㅇㅋㅋ 네 글자만 치세요"라는 글을 올리는 등 안 후보를 겨냥한 비난을 계속하는 데 따른 반응이다.

    이 대표는 또 같은 프로그램에서 "국민의당 관계자들이 안 대표 의사와 관계없이 우리 측 관계자에게 '안 대표를 접게 만들겠다'는 등의 제안을 한 게 있다"고 공개하기도 했다.


    이 의원은 이에 "이 대표에게 아니면 말고 식의 구태 정치에서 벗어나, 국민의당 내에 안 후보를 주저 앉히겠다고 제안한 게 누구인지 밝힐 것을 촉구한다"며 "사실이 아니거나 무의미한 인사 발언을 침소봉대한 것이라면 전형적 정치 공작이고 얄팍한 이간계로 비난 받아 마땅하다. 더 큰 정치적 책임이 따를 수 있다"고 날을 세웠다.

    이 의원은 또 "오전에 국민의당 당직자를 통해 간접적으로 이 대표에게 그 당사자가 누구인지 밝힐 것을 요청 드렸는데, 자신(이 대표)과 윤 후보에게 그런 의사 전달한 사람이 있지만 밝히지는 못하겠다는 답변을 받았다"며 "당사자가 누군지 밝혀서 본인의 발언이 거짓이 아니라는 걸 국민께 말씀 드리는 게 올바른 정치인의 자세"라고 비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