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영상]'발차기하고 마스크 벗고' 과감해진 이재명…본거지 경기도 공략



선거

    [영상]'발차기하고 마스크 벗고' 과감해진 이재명…본거지 경기도 공략

    핵심요약

    '텃밭'과 '정치적 고향' 찾으면서 행동 과감해져
    경기 화성서 "2m 떨어지자"고 요청 후 마스크 벗어
    오늘 수원·안양서 '경기 남부권 발전' 유세할 계획
    "저는 규칙을 지킨다"며 '노마스크' 윤석열 저격
    "기회를 위기로 만드는 바보탱이는 공직자 안 돼"
    윤석열 '어퍼컷' 맞서 '부스터슛' 발차기 선보여
    국민의힘 겨냥 "추경 버티며 사람 죽길 기다려" 맹폭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19일 전북 전주시 전북대학교 앞에서 열린 '새로운 전북의 미래, 균형발전의 중심 전북!'전주 집중 유세에서 축구에서 슛하는 포즈를 하고 있다. 공동취재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19일 전북 전주시 전북대학교 앞에서 열린 '새로운 전북의 미래, 균형발전의 중심 전북!'전주 집중 유세에서 축구에서 슛하는 포즈를 하고 있다. 공동취재'텃밭' 호남과 '정치적 고향' 경기를 찾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유세 도중 발차기를 하거나 마스크를 벗는 등 한층 과감해졌다. 20일에는 경기 수원과 안양을 방문해 경기 남부권 발전 공약을 내세우며 유세를 펼칠 예정이다.

    전날 경기도 화성 동탄센트럴파크를 찾은 이 후보는 연단에서 인사한 뒤 돌연 "지금부터 2미터 간격을 유지해주세요. 저도 마스크 좀 벗어야겠습니다"라며 마스크를 벗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19일 경기도 화성시 동탄센트럴파크에서 열린 '경기도가 키운 이재명, 대한민국에서 더 크게 씁시다!'화성 집중 유세에서 마스크를 벗고 있다. 이 후보는 처음에 마스크를 쓰고 연설을 했으나 중간에 마스크를 벗고 수화통역자와도 2미터 거리를 두고 연설을 계속했다. 공동취재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19일 경기도 화성시 동탄센트럴파크에서 열린 '경기도가 키운 이재명, 대한민국에서 더 크게 씁시다!'화성 집중 유세에서 마스크를 벗고 있다. 이 후보는 처음에 마스크를 쓰고 연설을 했으나 중간에 마스크를 벗고 수화통역자와도 2미터 거리를 두고 연설을 계속했다. 공동취재이후 이 후보는 "저는 규칙을 지킨다. 우리가 작은 규칙이라도 잘 지켜야 큰 규칙도 잘 지킨다"며 "합의된 규칙은 잘 지키고 규칙 지켜서 손해볼 것 없는 세상이 좋은 세상이다"라고 발언했다.

    이 후보가 규칙을 강조한 이유는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를 겨냥했기 때문이다. 앞서 이 후보는 마스크를 벗은 채 유세하는 윤 후보가 방역수칙을 어겼다고 지적해왔다.

    민주당 선대위 측은 출입기자단에 문자를 보내 "방역당국에 문의한 결과 실외에서는 타인과 2미터 이상 떨어질 경우 마스크를 벗는 것이 가능하다는 지침을 받았다"며 "이 후보는 방역 지침을 철저히 준수하면서 유세를 할 것이며 유세 이외에는 철저하게 마스크를 착용할 것"이라고 안내했다.  

    이 후보는 또 자신의 유능한 이미지를 강조하는 동시에 윤 후보를 겨냥한듯한 비판을 이어갔다.

    그는 "저는 경기도를 3년 만에 전국 최고의 도시로 만들어서 그 덕에 여기 서 있다"며 "저한테 대한민국의 운명을 맡겨주시면 지금과는 완전히 다른 더 유능한 정부로, 오늘보다 내일이 기다려지는 희망 있는 나라로 보답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기회를 기회로 활용하는 건 평범한 것으로 누구나 한다"며 "기회를 위기로 만드는 바보탱이가 있다. 이런 사람은 공직자 하면 안 된다"고 발언했다. 이 후보 측이 그동안 윤 후보를 무능하다고 비판해온 점을 고려하면 해당 발언은 윤 후보를 겨냥한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선대위는 내부 문서에서도 '지도자의 무능과 무지는 죄악'이라고 비판하라는 내용의 유세 콘셉트를 공유한 바 있다.

    이 후보는 '텃밭' 호남에서 "코로나19 확 한번 차불겄습니다"라며 허공에 발차기를 하는 퍼포먼스를 선보이기도 했다.

    호남에서 이틀째 유세를 진행한 이 후보는 전날 전북대학교 앞 유세현장에서 "전주하면 유명한 게 많은데 문화도, 경제도, 여기에 더해 축구도 유명하죠?"라면서 "제가 성남FC 구단주였는데 전북하고 싸우면 번번이 졌다. 오늘은 제가 여태까지 졌던 한을 담아서 깔끔하게 슈팅 한번 하겠다"고 제안했다.

    이어 이 후보는 "코로나19 확 차불겄습니다"라고 소리친 뒤, 앞쪽으로 발을 쭉 뻗는 '하이킥'을 선보였다. 또 "코로나19는 나락으로 골인됐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해당 발차기를 '부스터 슛'이라고 명명했다. 이는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의 '어퍼컷'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윤 후보는 최근 유세 현장에서 수차례 어퍼컷을 선보이며 뜨거운 반응을 이끌어냈다.

    이 후보는 "지금 코로나19 종류가 바뀌었다. 진화(변이)해서 작게 변해 속도가 엄청 빨라졌다. 이제는 봉쇄해도 봉쇄가 안 된다"며 "막겠다고 생고생하기 보단 생기는 문제에 철저하게 대비하는 게 낫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유연하고 스마트 방역으로 전환하고 부작용에 대해, 중증환자에 대해 철저하게 대비하고 경제 피해를 최소화할 필요가 있다"며 "이재명은 3월9일 (당선)되면 10일부터 정부랑 협의해서 즉각적으로 3번 부스터샷 맞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24시간 영업은 지장없다며 (제한을) 풀자고 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이어 "위기도 이겨 본 사람이 이겨내는 것이고 고기도 먹어 본 사람이 잘 먹는다"며 "위기 극복에 최적화된 위기극복 총사령관이 누군가"라고 호응을 유도하기도 했다. 또 쇼트트랙을 언급하며 "직선에서는 순서가 안 바뀌지만 코너에서는 바뀐다. 이 코너가 위기로 코너링을 잘해야 한다.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야 역전이 가능하다"며 자신의 유능한 이미지를 강조하기도 했다.

    이 후보는 남부 지역에 집중적인 투자를 통해 남부수도권을 만들어 지역경제를 부흥하겠다고도 공약했다.
     
    그는 "지금 대한민국이 10대 경제강국인데 앞으로 5대 경제강국으로 갈 수 있는 결정적 기회가 왔다고 생각한다"며 "그러나 대한민국은 수도권 집중 정책 때문에 매우 어려운 상황이다. 이 집중 문제를 완화해야 수도권도 살고 지방도 살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남부 지역을 집중 투자해 전북, 전남, 광주, 대구, 경북, 부울경을 수도권에 필적하는, 싱가포르 맞먹는 새로운 수도로 확실하게 성장발전 시킬 것"이라며 "전북은 새만금 전북 특별 자치도로 자율권과 자치권을 확대하고 재정적 능력을 확대해서 확실하게 경제 발전을 이뤄낼 수 있도록 하겠다"고 공약했다.

    그러면서 "전북 청년들이 서울로 안 가도 직장가고 결혼하고 아이 낳아 미래를 설계 할 수 있도록 하겠다. 전북 경제의 부흥시대 열 것"이라며 "전북이 지금처럼 호남의 한 일부가 아니라 앞으로 한국의 중요한 한 축으로 독자적인 경제발전과 성장기회를 갖도록 확실하게 책임지겠다"고 약속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19일 경기도 화성시 동탄센트럴파크에서 열린 '경기도가 키운 이재명, 대한민국에서 더 크게 씁시다!'화성 집중 유세에서 마스크를 벗고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공동취재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19일 경기도 화성시 동탄센트럴파크에서 열린 '경기도가 키운 이재명, 대한민국에서 더 크게 씁시다!'화성 집중 유세에서 마스크를 벗고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공동취재윤석열 후보와 국민의힘에 대한 비판도 이어갔다.

    이 후보는 "국정에 대해 모르면 방향을 못 정한다. 누군가에게 물어봐야 하는데 전문가한테 안 물어보고 주술사한테 물어보면 큰일난다"며 "무능과 무지한 지도자는 국가에 재앙"이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국민의힘에 대해서는 "지금 추경 놓고 싸우다가 민주당이 강행 처리를 하고 있다. 국민의힘은 어떤 태도인가"라며 "실현 불가능한 조건을 내세우면서 사람이 죽기를 기다리고 있다. 사람이 죽어야 자기한테 표 오니까 그러는 것 아닌가"라고 맹폭을 가했다.

    앞서 이 후보는 전북 익산을 방문해서도 경제를 살리겠다고 약속했다.

    이 후보는 익산역 광장 유세에서 "경제도 실력이 있어야 살리고 지속적으로 성장한다. 능력 없이 그냥 내버려 둔다고 되겠나"라며 "실적으로 실력이 증명된 유능한 경제 후보, 경제통 후보가 누군가"라고 말했다.

    이어 "중요한 건 지역 경제가 살아나는 것인데 지역 경제가 살아나기 위해선 국가의 대대적 투자와 관심이 필요하다"며 "이재명은 국민께 약속한 것 95% 이상 지킨다. 전북 이하 영호남이 합쳐진 남부수도권을 만들어 대대적으로 투자하고 재정권을 확보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후보는 이날 자신의 정치적 고향인 경기도에서 유세를 펼칠 예정이다.

    오전 9시 수원중앙침례교회를 찾아 예배를 드린 뒤 11시 수원 만석공원 제2 야외음악당에서 유세를 진행한다. 이후 오후 1시30분 안양중앙공원에서 경기 남부를 발전시키겠다는 내용의 연설을 할 예정이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