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공인중개사 63% "올해 집값 하락 예상"



금융/증시

    공인중개사 63% "올해 집값 하락 예상"

    KB금융그룹, '2022 부동산 보고서' 발간
    시장전문가 64%는 "집값상승" 예상…작년 대비 비중 줄어
    "올해 전셋값 전망은 공인중개사·전문가 '상승' 의견 더 많아"
    "주택매매·전세시장 올해 하반기~내년 상반기 안정화 전망"

    황진환 기자황진환 기자공인중개사들은 10명 중 6명(63%)꼴로 올해 전국 집값의 '하락'을 예상한다는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다. 이 같은 현장 기류와 달리 부동산 시장 전문가들 사이에선 여전히 '집값 상승' 의견이 우세하긴 했지만, 전년 대비 그 비중은 눈에 띄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KB금융그룹 경영연구소(이하 연구소)는 KB협력 공인중개사 572명과 부동산 시장 전문가 161명의 '올해 주택매매·전세시장 전망' 설문조사 결과가 담긴 '2022 KB 부동산 보고서'를 20일 공개했다
     
    올해 주택매매가격 전망. KB경영연구소 제공올해 주택매매가격 전망. KB경영연구소 제공이에 따르면 올해 전국 집값 전망을 놓고 공인중개사 가운데 63%는 '하락'을 예상했다. 수도권에서도 집값이 하락할 것이라는 답변도 53%에 달했다.
     
    반면 부동산 시장 전문가들 사이에선 '전국 집값 상승' 의견이 64%로 우세했는데, 작년 집값 전망 조사 때의 상승 의견 비중(88%)보다는 크게 줄어든 수치다.
     
    연구소는 "상승 의견이 상당히 높았던 지난해와 비교해 시장 분위기가 상당히 위축된 것으로 보이며, 특히 현장 중개업소의 분위기는 체감적으로 훨씬 낮은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연구소는 다만 "정부의 투자수요 억제 정책이 지속되면서 대출 규제가 강하게 적용되고 있다는 점, 향후 단기간의 주택공급 증가는 여전히 제한적이라는 점 등을 고려하면 (집값) 급락 가능성은 상당히 낮다고 판단된다"고 했다.

    그러면서 "무엇보다 주택이 우량 자산이라는 믿음이 여전히 존재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주택시장이 조정국면에 진입하더라도 그 속도는 상당히 완만하게 진행될 가능성이 높다"고 부연했다.
     
    올해 주택전세가격 전망.  KB경영연구소 제공올해 주택전세가격 전망. KB경영연구소 제공올해 전국 전세값 전망에 대해선 공인중개사군과 전문가군에서 모두 상승 의견이 우세했다. 공인중개사 51%, 전문가 76%가 전국 전세값이 오를 거라고 봤다. 상승 예상이 절대적이었던 작년 전망 조사 때보다는 각각 41%p, 14%p 줄어든 수치다.
     
    수도권 전셋값은 전문가의 82%, 공인중개사의 47%가 오를 것이라고 봤다. 특히 전문가들 중 39%는 수도권 전셋값이 5% 이상 뛸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들은 임대차법 시행 이후 전세 물량 감소와 입주 물량 부족, 주택담보대출 규제에 따른 전세 수요 증가 등을 가격 상승의 원인으로 지목했다. 비수도권 전셋값은 전문가의 70%, 공인중개사의 59%가 상승 의견이었다.
     
    주택 매매 시장의 안정화 시기를 묻는 질문엔 양쪽 조사군 모두에서 올해 하반기 또는 내년 상반기라는 답변이 주를 이뤘다. 다만 세부적으론 공인중개사군에서는 '올해 하반기' 응답이 33%, 전문가군에선 '내년 상반기' 응답이 25%로 가장 많았다. 전세시장 안정화 시기를 놓고는 공인중개사군에선 '올해 하반기'라는 응답이 27%, 전문가군에선 '2024년 이후'라는 응답이 25%로 우세했다.
     
    이번 설문조사에서 향후 주택시장에 필요한 정책으로는 생애 최초 주택 구입자를 위한 규제완화와 세제혜택, 대출규제 간소화, 도심 고밀개발 공급확대 등을 선순위로 꼽았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