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영상]"배은망덕" "박살내겠다" 날 세웠던 尹…호남선 "지역주의 타파" 집중



국회/정당

    [영상]"배은망덕" "박살내겠다" 날 세웠던 尹…호남선 "지역주의 타파" 집중

    영남서 '배은망덕', 충청서 "박살내겠다" 등 날카로운 표현…
    호남서는 김대중 전 대통령 언급하며 '탈지역주의' 강조
    청와대 '분노' 표하고 여론조사서도 부정 반응 과반인 '적폐 수사론'에는 재차 선 긋기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16일 오전 광주 광산구 송정매일시장에서 열린 거점유세에서 환호하는 지지자들에게 손을 들어 보이고 있다. 이한형 기자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16일 오전 광주 광산구 송정매일시장에서 열린 거점유세에서 환호하는 지지자들에게 손을 들어 보이고 있다. 이한형 기자호남에서의 윤석열은 달랐다. 영남과 충청, 강원에서 "배은망덕한 정권" "박살내겠다" "정상이 아니다"는 등의 강경한 표현을 동원했던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는 호남에서 지역주의 타파를 주장하고 정치 보복론을 해명하는 데 집중했다.

    윤 후보는 16일 광주 송정매일시장을 방문해 과거 故 김대중 전 대통령이 무인도로 들고 가고 싶은 3가지로 실업, 부정부패와 더불어 지역주의를 꼽았던 사실을 꺼냈다. "현명한 도민과 시민들께서 지역의 독점 정치를 깨고 지역주의 타파의 선봉이 되리라 믿는다"고 말한 그는 "수십년에 걸친 이 지역의 민주당 독점 정치가 광주와 전남을 발전시켰냐. 지역민에게 한 게 뭐가 있냐"며 날을 세웠다. 지역 발전을 위해선 탈지역주의, 곧 표심 변화가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동시에 윤 후보는 "이건 정치 보복 문제가 아니다"며 "저 윤석열은 보복을 생각도 안 했고 하지도 않을 것이니 그런 엉터리 프레임으로 위대한 국민을 현혹하지 말라"고 더불어민주당이 공세에 나선 자신의 '집권 시 적폐수사' 발언이 정치 보복이 아니라는 점을 강조했다.

    이어 전북 전주역에서 이어진 유세에서도 이 같은 기조는 유지됐다. 윤 후보는 이곳에서도 첫 화두로 지역주의를 꺼내 "수십년간 특정 정당이 지역 독점 정치를 해왔는데, (그래서) 전북 경제가 좋습니까"라고 물었다. 이어 "이번에 저희가 호남인을 상대로 열심히 선거운동을 하기 전에 (민주당은) 호남이 자기네 텃밭이라고 유권자들한테 문자 한 번 안 보내다가 지금은 급해서 문자도 보내고 전화도 하고 찾아 온다더라"며 "이곳을 '누워서 하는 곳'으로 생각했던 모양인데, 이번에 확실하게 본때를 보여달라"고 소리를 높였다.

    또 "얼마나 잘못을 많이 했길래, 부정부패를 엄단하고 법치를 세운다는 것을 정치 보복 프레임으로 만들어서 국민을 기만하는 것이냐"며 정치 보복 프레임에도 재차 거리를 뒀다. 정권 교체를 주창하면서도 지역주의 탈피를 중심으로 유권자들을 설득하고, 정권 보복론은 부정·해명하면서 지역 민심을 독려한 것이다.

    이는 불과 하루 전 대구·부산 유세에서 "배은망덕한 정권" "해방 이후에 이런 정권을 본 적 있냐"며 평소보다 날카로운 용어를 사용한 것과 대조적인 것이다. 이날 호남 일정 이후 상대적으로 지지세가 큰 충청, 강원 지역 유세에서는 전날의 강한 표현이 되살아나기도 했다.

    충북 청주에서는 다시 "충북인들이 한 번 해보라며 민주당을 많이 밀어줬지만 지역경제가 어떻게 됐냐. 자기 편끼리 갈라먹기만 하고, 백성의 고혈을 빨아먹었다"며 "오랜 세월 집권해 이권을 나눠 먹은 카르텔 기득권 세력을 국민을 위해 박살내겠다"고 다시 어조를 강화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시민들에게 손을 들어 인사하고 있다. 이한형 기자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시민들에게 손을 들어 인사하고 있다. 이한형 기자강원 원주에서도 "객관적으로 볼 때 민주당 정권은 정상이 아니다"라며 "적화통일을 제1 원칙으로 내세우고 핵무기를 만들어 실험하는 이런 세력(북한)을 앞에 두고 안보에 철저를 기하지 않으면서 그 사람과 만나 '평화쇼'를 하면 평화가 되느냐"며 공세 수위를 높였다.

    이러한 지역 맞춤 강약 조절은 '텃밭' 영남을 선두로 상대적으로 높은 지지를 받고 있는 강원, 충청과 대조적으로 전통적으로 지지세가 약한 호남의 특성을 고려해 유세 방식을 유연하게 한다는 의미가 크다.

    선대본부 관계자는 "영남권은 정권 교체의 열망이 워낙 뜨거운 만큼 거기에 중점을 두기 위해 그러한 표현이 사용됐지만, 호남권은 정권 교체 요구 분위기가 아직 그 정도까진 아니다"라며 "다만 민주당이 오랫동안 지역정치를 독점해오면서도 경제 발전에 대한 염원은 물론, 최근엔 국민 통합에 대한 의지 또한 실현해주지 못한 것에 비판의 주안점을 둔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최근 윤 후보의 '집권 시 적폐 수사' 발언이 최근 여론조사 결과 등을 볼 때 호남 지역에 특히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고 봤다고 한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