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러軍 일부 철수했지만 사태 악화 대비 기업지원 창구 개설



산업일반

    러軍 일부 철수했지만 사태 악화 대비 기업지원 창구 개설

    핵심요약

    수출통제와 무역투자, 공급망 등 분야별로 기업지원하기로
    우크라이나 현지 지·상사 주재원 모두 철수
    수출, 현지투자, 에너지 공급 등에 아직 큰 차질 없어

    스마트이미지 제공스마트이미지 제공정부가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 악화에 대비해 수출통제와 무역투자, 공급망 등 분야별로 기업지원 창구를 개설하기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7일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가 급박하게 전개될 경우 우리 기업들이 여러 위험에 노출될 수 있어 사전대비가 필요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에 따라 전략물자관리원은 미국의 수출통제가 강화될 경우 전담 수출통제 상담창구(가칭 러시아 데스크)를 개설해 통제 대상 여부 검토 등에 관한 기업 상담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미국의 수출통제에 관한 설명회를 개최하고 러시아에 대한 수출통제 품목과 기술자료 배포 등을 통해 수출통제의 세부내용을 알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것이다.

    코트라(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수출입기업 전담창구를 구축하고, 수출입에 관한 기업의 어려움을 실시간 접수·지원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해 코트라 우크라이나 무역관은 현지 지·상사 주재원 철수를 지원하고 있으며, 전날 기준으로 모든 주재원이 한국 또는 주변국으로 철수했다.
     
    민관합동기구인 소재부품수급대응지원센터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로부터 공급받는 원자재와 소재·부품·장비에 관한 업계 애로를 접수하고 대응을 지원하고 있다.
     
    최근 출범한 글로벌공급망분석센터는 사태가 악화될 경우 수급 우려가 큰 품목의 국내외 가격과 수급동향 등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기로 했다.

    정부는 아직까지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로 인해 수출이나 현지투자, 에너지 수급, 공급망 등에 큰 차질이 없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수출의 경우 러시아와 우크라이나가 차지하는 비중이 각각 1.5%와 0.1%에 불과하고, 에너지는 장기계약을 통해 충분한 단기물량을 확보한 상태이다.
     
    공급망은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의존도가 높은 품목의 재고를 확대하고 있으며 공급 차질을 빚을 우려가 있는 품목의 경우 수입선다변화와 국산화를 통해 대응이 가능할 것으로 정부는 보고 있다.
     
    산업부는 "업계와 긴밀한 소통을 통해 실물경제 피해 최소화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정부는 가전과 자동차, 조선 등 우리 기업의 러시아에 대한 주요 수출과 현지 경영에 피해가 없도록 물밑에서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4일 제4차 대외경제안보전략회의에서 "우리 기업의 피해 최소화 방안을 미리 강구하고 국내 실물경제와 금융시장에 미치는 불확실성을 줄이는 노력을 강화하라"고 당부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