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오미크론 동네병원 진료 첫날…환자 동선 따라가보니



사회 일반

    오미크론 동네병원 진료 첫날…환자 동선 따라가보니

    핵심요약

    코로나19에 감염된 일반관리군은 10일부터 스스로 재택치료를 관리해야 합니다. 동네병원을 통해 검사를 받을 수도 있을 뿐아니라 진찰·처방도 가능해졌습니다. 첫날이라 그런지 동네병원에 전화상담과 진찰 문의가 빗발치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지정된 동네병원 가운데 준비가 덜 된 곳도 상당수 있었습니다. 환자의 입장이 돼서 동네병원 진료 상태를 점검해 봤습니다.

    코로나19의 새로운 검사·치료체계가 도입돼 동네병원들도 코로나19 검사와 치료를 진행하고 있는 10일 서울 종로구 한 이비인후과 진료실에서 한 시민이 코로나19 검사를 받고 있다. 황진환 기자코로나19의 새로운 검사·치료체계가 도입돼 동네병원들도 코로나19 검사와 치료를 진행하고 있는 10일 서울 종로구 한 이비인후과 진료실에서 한 시민이 코로나19 검사를 받고 있다. 황진환 기자
    지난 10일부터 오미크론 대응을 위한 맞춤형 방역체계 개편에 따라 집중관리군이 아닌 일반관리군(확진자의 90%)은 스스로 재택치료를 해야 한다. 가장 큰 변화는 재택치료 관리의료기관이 배정되지 않아 스스로 상황을 관찰하고, 필요하면 동네병원 등에서 진찰과 처방을 받아야 한다. 정부는 동네병원에서도 신속 항원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재택치료 시스템이 크게 바뀐 첫날 환자의 동선을 따라 점검해 봤다. CBS노컷뉴스 코로나19 담당 3명의 기자가 각자 주거지별로 얼마나 전화 진료와 처방이 원활하게 이뤄지는지 살폈다.
     

    구로구 동네병원 5곳 중 3곳 바로 연결…두곳만 "진료 가능"

     신속항원검사 키트. 연합뉴스신속항원검사 키트. 연합뉴스구로구에는 5곳의 동네병원이 코로나 검사와 진료를 하고 있다. 이 가운데 3곳은 바로 전화 연결이 됐고, 두곳은 전화통화가 쉽게 이뤄지지 않았다.
     
    A병원 관계자는 "신속항원검사는 지난 3일부터 하던 것이어서 신속항원검사를 하는지에 대한 문의가 많다"면서 "키트가 하루 50개 정도 구비 돼 있는데 어제는 45명이 검사를 했다"고 말했다.
     
    B병원 측도 "코로나 검사를 하는지에 대한 문의가 많이 오고 있다"면서 "증상에 따라 약 처방도 해주고 있다"고 했다.

    이 병원에서는 두 명에게 해열제 등 약 처방을 해줬다. 아직 코로나19 먹는 치료제인 팍스로비드에 대한 처방은 없었다.
     
    코로나19 지정병원 명단에 오른 C병원은 "아직 준비가 되지 않아 코로나 진료를 시작하지 않았다"고 했다.
     
    구로구에는 팍스로비드를 조제하는 약국이 한곳이다. 해당 약국은 "오늘 두건의 팍스로비드 처방이 있었다"면서 "처방이 나가면 전화로 먹는 방법을 알려줘서 따로 팍스로비에 대한 문의는 없다"고 전했다. 한건은 확진자 가족이 직접 찾아갔고 한건은 보건소를 통해 배달이 이뤄졌다.
     

    서초구 병원 5곳 무작위 연결해보니 "코로나 검사는 안해"

     한 이비인후과가 코로나19 검사를 위해 대기하거나 신속항원검사 결과를 기다리는 시민들로 북적이고 있다. 연합뉴스한 이비인후과가 코로나19 검사를 위해 대기하거나 신속항원검사 결과를 기다리는 시민들로 북적이고 있다. 연합뉴스서초구에는 36곳의 동네병원에서 재택치료자 전화상담과 처방이 가능한 것으로 공지됐다. 이중 기자가 무작위로 5곳에 전화 연결을 시도했는데 통화에는 어려움이 없었다. 하지만 모든 곳에서 코로나19 검사는 안 되고 상담·처방만 가능했다. 5곳 가운데 3곳은 오늘부터 가능하고 나머지는 아직 시스템을 준비 중이라고 했다.
     
    D병원 관계자는 "환자가 수 만명씩 나오니 우리 병원도 참여를 했다"며 "진료 준비는 됐는데 아직 환자들로부터 문의는 안 오고 있다"고 말했다.
     
    상담·처방에 동참하기로 했지만 아직 준비 중인 E병원은 "현재 처방 관련 문의를 하는 분은 없고 코로나19 검사 문의만 몇 건이 온 상태"라며 "아직 환자 재택 분류가 다 안 돼서 그런지 오늘은 문의가 없고 내일부터 전화가 오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했다.
     
    정부 발표가 지나치게 앞서나간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있었다. F병원 관계자는 "우리 병원 같은 경우 처방만 담당하기로 신청했는데 코로나 확진자 여부를 확인하는 전자시스템도 설치가 안 된 상태"라며 "정부는 동네 병원에서 진료 받을 수 있다고 발표했지만 준비가 안 된 것 같다"고 지적했다.
     

    양천구 8곳 중 3곳만 "오늘부터 진료"…'금시초문' 반응도

     코로나19의 새로운 검사·치료체계가 도입돼 동네병원들도 코로나19 검사와 치료를 시작한 첫 주말인 6일 오전 서울 종로구의 한 이비인후과에 검사 관련 안내문이 붙어 있다. 연합뉴스코로나19의 새로운 검사·치료체계가 도입돼 동네병원들도 코로나19 검사와 치료를 시작한 첫 주말인 6일 오전 서울 종로구의 한 이비인후과에 검사 관련 안내문이 붙어 있다. 연합뉴스
    양천구에서 일반관리군에 대한 전화 상담·처방을 한다고 목록에 명시된 병원은 총 8곳이다.
     
    기자가 상담 여부를 문의해본 결과, 두 곳은 연결이 되지 않았다. 전화를 받은 동네 병원 중에서도 이날부터 경증환자 상담이 가능하다고 밝힌 의료기관은 3곳뿐이었다.
     
    G이비인후과의 간호사는 "오전에 젊은 환자 한 분으로부터 전화가 왔다"며 "본인은 양성이고, 가족은 음성이라는 걸 보니 확진되고 나서 (재택치료 배정 후) 아마 바로 전화를 준 것 같다"고 말했다. 약 처방은 해열제 수준으로 이뤄졌다.
     
    H의원은 "상담·처방을 하는 게 맞다"면서도 "오늘 계속 (비코로나) 환자 진료로 바빠서 전화 상담을 할 여건이 되지 않았다. 실제로 환자의 문의도 없었다"고 전했다.
     
    확진환자를 보지 않음에도 잘못 공지된 사례도 발견됐다. I의원 측은 '금시초문'이라는 식의 반응을 보이며 "확인해보고 다시 연락을 줘도 되겠냐"라고 취재진에 되물었다. J의원은 의심환자를 진료하고 신속항원검사를 해줄 뿐 확진자를 대상으로 상담을 하진 않는다고 난색을 표했다.
     
    양천구에서 '먹는 치료제'를 조제하는 곳은 한 곳이다. 해당 약국은 이날 팍스로비드 4건을 조제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