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코로나 진료' 동네병원도 지역편차…강남 6곳, 강북·노원 등 0곳



보건/의료

    '코로나 진료' 동네병원도 지역편차…강남 6곳, 강북·노원 등 0곳

    지난 3일 '호흡기 진료 지정의료기관' 전국 207곳에 그쳐
    앞서 정부, 하루 전날 '343곳 개시' 발표…명단 공개도 늦어
    19곳 게재 서울, 구별로 차이 커…강남구 최다·15개 구 '0곳'
    설 직전 공지돼 연휴기간 모집 차질…키트 배송 등도 지연
    "검사·진료 경험 축적하려면 시행시점 빨라야 했다" 해명

    3일 호흡기전담클리닉을 운영중인 강남구 역삼동 하나이비인후과병원에서 의료진이 코로나 진료를 보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이한형 기자3일 호흡기전담클리닉을 운영중인 강남구 역삼동 하나이비인후과병원에서 의료진이 코로나 진료를 보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이한형 기자코로나19 신종 변이 '오미크론' 대확산에 따라 정부가 동네 병·의원으로 대응 중심축을 옮겼지만, 참여율은 예상보다 저조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당초 당국이 대한의사협회(의협)를 통해 내다본 참여규모는 1천여 곳이었지만 개편 체계 첫날이었던 지난 3일 실제 검사·진료를 시작한다고 공지된 의료기관은 전국 207곳에 그쳤다.
     
    이마저도 지역별로 편차가 컸다. 서울시의 경우, 신속항원검사 및 환자 진료를 개시한다고 건강보험심사평가원(심평원) 홈페이지에 공지된 '호흡기 진료 지정의료기관' 19곳 중 3할 이상(6곳)은 강남구에 몰려 있었다. 이밖에 △강서구 3곳 △마포구 2곳 △양천구 2곳 △성동구 1곳 △송파구 1곳 △용산구 1곳 △은평구 1곳 △종로구 1곳 △중랑구 1곳 등으로 25개 구 중 15개 구(區)는 코로나 검사를 할 수 있는 동네 병원이 '0개'였다.

    같은 서울 시민이어도 당장 강동구나 강북구, 구로구, 관악구, 광진구, 금천구, 노원구, 도봉구, 동대문구, 동작구, 서대문구, 서초구, 성북구, 영등포구, 중구에 거주한다면 코로나 검사를 받을 수 있는 '가까운 동네병원' 자체가 없는 셈이다.

    서울 지역에서 정부 명단에는 아직 포함되지 않은 병원이 50곳에 달하는 등 코로나 진단.치료에 참여하는 동네병원은 늘어날 전망이지만, 지역적 편차가 해소될지는 미지수다.

    정부, 하루 전날 "동네병원 343곳 참여"…뚜껑 열어보니 '207곳'

    전날인 2일 정부는 새로운 방역체계의 전면 확대를 앞두고 3일부터 동네 병·의원 340여 곳에서 코로나19 검사와 환자 진료가 시작된다고 밝혔다. 기존에 정부의 예산 지원으로 음압시설을 갖춘 '호흡기 전담 클리닉'(391곳)까지 합치면 전국적으로 민간 의료기관 총 734곳이 코로나 치료에 본격 참여하게 된다고도 설명했다.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손영래 사회전략반장은 설 연휴 마지막 날이었던 정례브리핑에서 "3일 343개소가 운영을 개시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으며, 이후 참여 병·의원이 계속 확대돼 1004개소까지 운영될 것"이라며 "실제 이용 가능한 병·의원의 목록과 기관별 개시시점 등은 최종 확인을 거쳐 내일(3일) 오전 중에 공개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막상 뚜껑을 열어본 결과는 사뭇 달랐다. 정부가 '호흡기 진료 지정의료기관'이라 이름 붙인 동네 병·의원은 전날 정오가 다 된 무렵에서야 공개됐다. 심평원 홈페이지에 최초 게재된 병원 목록은 181개에 불과했고, 오후 20여곳이 추가돼 최종 207개소로 집계됐다.
     
    점심 때가 다 돼서 명단이 올라온 데다 정부가 애초 공언한 수치와는 130여 곳 이상 차이가 벌어진 것이다.

    "연휴 때문에" 해명한 정부…키트 배송지연에 '명단 오류'도

    정부는 설 연휴가 껴 있었던 점을 가장 큰 원인으로 지목했다. 의협으로부터 건네받은 통계를 검수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오류도 있었다고 해명했다.
     
    코로나19 자가검사키트를 활용한 신속항원검사 시행 첫날인 3일 오전 서울 마포구 월드컵공원 평화광장 임시선별검사소에서 시민들이 신속항원검사를 하고 있다. 이한형 기자코로나19 자가검사키트를 활용한 신속항원검사 시행 첫날인 3일 오전 서울 마포구 월드컵공원 평화광장 임시선별검사소에서 시민들이 신속항원검사를 하고 있다. 이한형 기자지속가능한 코로나19 의료대응체계 개편 추진단장을 맡고 있는 보건복지부 이창준 보건의료정책관은 2일 백브리핑에서 "의협에서 (검사·진료 참여를) 신청한 기관 1004개 명단을 저희에게 보내줬는데, 그 중 3일부터 시행 가능한 기관이 343개로 돼있었다"며 "(다만) 지난달 28일 기준이라 2일 밤 중수본이 개별 의료기관들에게 일일이 확인조치를 한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당초 예상보다 낮은 수치를 두고 "아무래도 연휴가 끝나고 바로 시행하는 거다 보니 일반 환자의 진료수요가 많기 때문에 코로나 의심환자를 같이 보게 될 경우 여러 어려운 상황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라며 "방역기준, 동선관리 등 여러 사전준비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방역체계 전환 준비가 연휴와 정확히 맞물리다 보니 키트 배송지연 문제도 겹쳤다. 의협을 중심으로 각 병원에 전달 중인 신속항원검사 키트를 미처 구비하지 못한 의료기관도 상당수인 것으로 파악됐다.

    닷새 간의 연휴는 이미 예정됐던 것인 만큼 정부의 대처가 다소 안일했다는 지적이 나올 수밖에 없는 대목이다. 또 정부는 코로나19 진단부터 확진 시 재택치료 관리까지 한 병원에서 전담하는 '원스톱' 모델을 호흡기 전담 클리닉부터 시행하겠다고 밝혔지만, 검사만 하는 기관과 치료를 아우르는 병원이 명확히 구분되지 않는 데서 오는 혼선도 발생했다.
     
    정부가 전날 심평원에 공지한 호흡기클리닉 목록에는 신속항원검사 여부만이 담겼을 뿐 양성이 나올 경우 PCR(유전자 증폭) 검사와 치료가 가능한지는 명시되지 않았다. 이번에 합류한 동네 병·의원(호흡기 진료 지정의료기관) 역시 신속검사와 PCR 검사 실시 현황만이 적혀 재택관리 여부는 알 수 없었다.
     
    이에 대해 중수본 측은 재택치료 관리의료기관으로 확정되려면 관할 보건소에 대한 신청 등 별도의 행정적 절차가 필요하다고 했다. 집 근처 병원이 재택치료 관리까지 하는지 알기 위해선 시일이 더 걸린다는 얘기다.
     
    사전 준비가 미흡한 상황에서 굳이 연휴 직후를 시행시점으로 잡을 필요가 있었는지에 대한 비판도 나온다. 관련 질의에 이 정책관은 "오미크론이 우세종이 되면서 설 연휴가 끝나고 나면 환자 발생이 급증할 수 있고, 선별진료소의 검사 여력이 부족할 수도 있기 때문"이라며 "그간 (검사·진료에) 참여하지 않았던 의료기관이 코로나 환자를 보기 위해서는 경험 축적이 중요하기에 가급적 시점을 빨리 하는 게 좋겠다고 생각했다"고 답변했다.

    현장서는 "바로 시행 어려워"…'설 이후 방역' 압박에 서둘렀나

    서울시와 함께 의원급 의료기관이 재택치료를 관리하는 '서울형 모델'을 도입한 서울시의사회 박명하 회장은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동네 병·의원 참여신청을 알리는) 공지가 지난달 28일에 내려가 회원들도 수가 등 정확한 시스템을 그제서야 알게 됐다"며 "연휴 때문에 회원들에게 홍보하고 신청을 받은 건수도 물리적으로 적었다"고 말했다.
     
    이 때문에 원래 이달 1일까지 받기로 했던 '1차 신청'도 전날 오후로 마감기한이 연장됐다.
     
    박 회장은 "정부가 '설 (이후) 방역'에 대한 압박과 부담감이 컸던 것 같다. (하루) 확진자가 1만, 2만이 되다 보니 다음 주부터 (개편체계를 적용)하게 되면 '늑장 대응'이라는 비난을 받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어찌어찌 겨우 신청기관을 1천여 곳 이상 맞추긴 했지만 허수(虛數)가 있을 수도 있고, 현재 시행에 바로 들어가기엔 난점이 있다"고 밝혔다.
     
    28일 호흡기전담클리닉을 운영 중인 강남구 하나이비인후과병원에 코로나19 확진 환자와 일반 외래 환자의 동선이 분리돼 있다. 연합뉴스28일 호흡기전담클리닉을 운영 중인 강남구 하나이비인후과병원에 코로나19 확진 환자와 일반 외래 환자의 동선이 분리돼 있다. 연합뉴스
    또 일부 의료기관은 정부 공지와 달리, '코로나 검사·진료가 가능하냐'는 취재진의 문의에 난색을 표하기도 했다. 해당 목록을 보고 치료를 받기 위해 병원을 찾는 시민들은 발길을 돌려야 할 수도 있다.
     
    시(市) 관계자는 "서울시의사회에서 추가 명단이 오는 대로 내용을 업데이트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다만, 정부는 이와 같은 일부 시행착오는 어쩔 수 없이 감수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중수본에 따르면, 지난 2일까지 진단검사·진료 참여를 희망한 의료기관은 1018곳 정도다. 당국은 이번 주 내로 실제 검사 등에 착수하는 동네 병원이 400여곳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아울러 추후 내과·이비인후과 등을 주축으로 참여기관을 4천 개 이상으로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이 단장은 "의료기관 중 호흡기 환자가 많은 이비인후과·소아청소년과·내과·가정의학과를 중심으로 내주부터 (검사·진료 등) 참여가 본격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들의 30~40%가 참여하게 되면 4천 개 이상의 의료기관이 코로나 진찰·검사기관으로 지정돼 참여할 것으로 판단한다"고 내다봤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