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靑출신 與의원들, 尹 '적폐수사' 발언에 "치가 떨리고 모욕적"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국회/정당

    靑출신 與의원들, 尹 '적폐수사' 발언에 "치가 떨리고 모욕적"

    핵심요약

    민주당 의원 20명 성명서 내고 윤 후보 발언 거세게 비판
    "한국정치사 첫 망동", "증거도 없는데…쿠데타에 가까운 얘기"
    "검찰국가 만들겠다는 비뚤어진 욕망…권력기관 개혁 물거품 속내"
    "대선 승리로 대한민국과 문재인 대통령 반드시 지키겠다"

    문재인 정부 청와대 출신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9일 국회 소통관에서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의 '당선되면 전 정권 적폐청산 수사를 할 것' 발언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문재인 정부 청와대 출신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9일 국회 소통관에서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의 '당선되면 전 정권 적폐청산 수사를 할 것' 발언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청와대 출신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의 이른바 '집권 시 적폐수사' 발언에 거세게 반발하며 "대선 승리로 대한민국과 문재인 대통령을 반드시 지키겠다"고 밝혔다.
     
    10일 규탄 성명에 이름을 올린 민주당 의원은 고민정 김승원 김영배 김의겸 문정복 민형배 박상혁 박영순 신정훈 윤건영 윤영덕 윤영찬 이용선 이원택 이장섭 정태호 진성준 최강욱 한병도 한준호(가나다순) 등 20명이다.
     
    이들은 "윤석열 후보가 현직 대통령을 수사하겠다며 정치 보복을 공언했다. 대통령이 되면 '당연히 수사해야 한다'고 정치적 복수를 공약한 것이다. 한국 정치사에 처음 있는 망동"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무엇이 적폐인지 적시하지 않았다. 왜 전직 대통령에 대한 수사를 해야 하는지 이유도 없다. 그저 검찰 국가를 만들겠다는 비뚤어진 욕망과 '문재인 정부가 싫다'는 게 정치보복의 유일한 근거이자 명분"이라고 날을 세웠다.
     
    이들은 또 "이번 발언은 자신의 정치보복을 위해 검찰 권력을 사유화하겠다는 민주주의 후퇴 선언이다. 어렵사리 조금씩 전진하고 있는 권력기관 개혁을 다시 물거품으로 만들어 검찰과 권력기관 전체를 권력의 시녀로 만들겠다는 속내를 드러내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런 사고방식의 소유자가 제1야당의 대통령 후보라는 사실은 충격 그 이상이다. 함께 정치적 경쟁의 현장에 있다는 사실 자체로 비참하고, 민주주의 역사 앞에 부끄럽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문재인 정부 청와대 정무수석을 지낸 한병도 의원은 회견 직후 기자들과 만나 "스스로에게도 냉정하게 일했고, 선을 넘지 않기 위해 각고의 노력을 한 정부다. 이런 문재인 정부를 상대로 적폐를 운운하는 건 치가 떨리고 모욕적이고 규탄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이날 기자회견을 '청와대와 사전 교감했는지'를 묻는 질문에는 "교감은 없었고 우리 모두 똑같은 마음이다"라고 말했다.
     
    문재인 정부 청와대 민정비서관을 지낸 김영배 의원은 "(윤 후보가) 노무현 대통령 얘기를 하면서 눈물 흘리던 모습을 보면 분노가 치밀고 참담함에 잠을 이룰 수 없다. 노 전 대통령 수사를 한 게 윤 후보 본인"이라면서 "대통령 선거에 출마한 후보자가 단서, 근거, 증거도 없는 상황에서 현직 대통령을 당연히 수사해야 한다는 발언을 한다는 건 쿠데타에 가까운 얘기"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