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선 넘지 말라'는 경고?…靑, 尹 향해 이례적으로 항의한 이유



대통령실

    '선 넘지 말라'는 경고?…靑, 尹 향해 이례적으로 항의한 이유

    尹 "정권이 검찰을 이용해 범죄 저질렀다"고 발언하자 靑 "매우 불쾌" 이례적 대응
    '범죄 저지른 것처럼 단정한 발언 그냥 못넘어간다', 靑 내부도 격앙된 분위기
    경고 나선 상황에서 尹 더 나갈 경우 추가 대응 가능성도

    연합뉴스연합뉴스
    "매우 부적절하고 불쾌합니다. 아무리 선거이지만 서로 지켜야 할 선은 있는 겁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가 9일 오전 춘추관에 있는 출입 기자들을 찾아왔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발언에 대해 작심하고 비판하기 위해서였다. 이날 아침 중앙일보에 실린 윤 후보의 인터뷰가 문제였다.

    중앙일보에 따르면 윤 후보는 인터뷰에서 '여권에서 윤 후보가 집권하게 된다면 측근 검사들을 요직에 기용해 검찰 공화국을 만들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된다'는 질문을 받고 "지금 민주당 정권이 검찰을 이용해 얼마나 많은 범죄를 저질렀느냐"고 반문했다고 한다. 청와대는 특히 이 부분을 문제삼았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정권이) 검찰을 이용해 범죄를 저절러왔다고 말한 부분에 대해 불쾌하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는 마치 이번 정권에서 범죄를 저지른 것처럼 단정한 발언으로, 선을 넘어도 한참 넘었다고 보는 것이 청와대의 시각이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 국회사진취재단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 국회사진취재단
    이밖에 윤 후보는 인터뷰에서 전 정권 적폐수사에 대해 "해야죠. 해야죠. 돼야죠"라며 3차례 강조하고, "검찰총장을 수사도 못하게 직무 배제하고 총장을 파출소 수사관만도 못하게 짓밟았다", "대통령이나 법무부 장관이 눈만 한번 바로 뜨면 밟히는 데가 검찰"이라고 말하는 등 현 정권을 맹비난했다.

    이같은 윤 후보의 발언에 청와대 내부도 상당히 격앙된 상태로 알려졌다. 공식선거운동기간을 앞두고 정치적인 발언을 최소화하며 선거 중립을 지켜왔던 청와대도 범죄를 단정짓는 듯한 발언은 그냥 넘어갈 수 없다고 판단했다.

    청와대는 핵심 참모들이 논의를 통해서 공식 유감표명을 한 것이라고 밝혔지만, 사실상 문재인 대통령의 동의도 이뤄졌을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의 반응을 들은 윤석열 후보는 "스스로 생각하기에 문제 될 것이 없다면 불쾌할 일이 없지 않겠나"면서 "상식적인 이야기"라고 맞받은 상태다.

    여권에서 "노골적인 정치보복 선언"이라며 반발이 거센 가운데, 청와대는 아직까지는 추가 대응을 하지는 않고 있다. 다만, 공개적으로 경고의 메시지를 전달한 만큼 청와대의 내부 논의를 통해서 보다 상세한 입장을 밝힐 가능성도 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