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영상]정은경 "오미크론 이달 말 17만 명 전망"



사회 일반

    [영상]정은경 "오미크론 이달 말 17만 명 전망"

    핵심요약

    정은경 질병청장 "이달 말경 13만~17만 명 발생 전망"
    애초 지난달 '3월 말 12만 명' 예상 훨씬 뛰어넘는 수준

    지난 5일 서울역 선별 진료소에서 시민들이 신속항원검사를 받기 위해 줄 서 있다. 이한형 기자지난 5일 서울역 선별 진료소에서 시민들이 신속항원검사를 받기 위해 줄 서 있다. 이한형 기자방역 당국이 이달 말 하루 신규 확진자가 13만 명에서 17만 명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이는 시기나 규모 면에서 모두 정부의 애초 전망을 뛰어넘는 것이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7일 오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에서 "높은 전파력을 보이는 오미크론 변이의 영향으로 2월 말경 국내 확진자가 13만 명에서 17만 명 수준까지도 발생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고 밝혔다.
     
    정 청장은 "오미크론 변이는 국내 유입 이후 9주 만인 1월 3주에 검출률이 50. 3%로 우세종화 되었고 2월 1주 검출률은 92.1%로 빠르게 증가했다"며 "유행 확산이 본격화되면서 1월 3주부터는 확진자 발생이 급증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애초 정부는 지난달 26일 오미크론 전파력을 델타 변이의 3배로 가정해 2월 중순에는 하루 신규 확진자수가 2만 7천 명~3만 7천 명대가 될 것으로 관측했다. 또 3월 말에는 8만~12만 명까지 늘어나는 것으로 예측했다.클릭하거나 확대하면 원본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클릭하거나 확대하면 원본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질병관리청장)이 7일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오미크론 대응 방역·의료체계 개선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질병관리청장)이 7일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오미크론 대응 방역·의료체계 개선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하지만 2월 초반인 현재 이미 3만 8천 명대를 찍으면서 정부 예상보다 훨씬 강력한 확산세를 보이고 있다.
     
    정 청장이 언급한 17만 명은 규모면에서도 최대 12만 명으로 전망했던 것보다 5만 명이 많은 수치다. 오미크론 변이의 확산 속도와 규모가 정부 예상보다 빠르고 크게 나타난 것이다.

    그는 "오미크론 변이의 중증화율과 치명률은 델타 변이에 비해서 3분의 1에서 5분의 1 수준으로 평가되고 있다"면서도 "전파력은 델타 변이에 비해 2배 이상 높고 가족 중에 2차 발병률도 델타 변이와 비교해서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60세 이상 등 집중관리군을 중심으로 모니터링을 유지하고, 일반관리군은 동네병원 비대면 진료 등을 통해 자율적으로 관리하는 방향으로 대응체계를 수정하기로 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