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상층부 수색 위한 타워크레인 해체작업, 하루 연장



전남

    상층부 수색 위한 타워크레인 해체작업, 하루 연장

    [아파트붕괴]
    옹벽 안정화작업에 예정보다 3시간 더 걸려…22일 오전 완료할 듯

    21일 오후 광주 서구 화정아이파크 붕괴사고 현장에서 작업자들이 1200t 이동식 크레인을 이용해 붕괴한 201동의 타워크레인을 해체하고 있다. 연합뉴스21일 오후 광주 서구 화정아이파크 붕괴사고 현장에서 작업자들이 1200t 이동식 크레인을 이용해 붕괴한 201동의 타워크레인을 해체하고 있다. 연합뉴스
    구조 당국이 광주 신축 아파트 붕괴 사고 현장을 수습 중인 가운데 타워크레인 해체작업 일정이 당초보다 길어졌다.
     
    광주 서구 화정아이파크 사고수습통합대책본부는 21일 오후 브리핑을 통해 "현재까지 타워크레인 해체작업이 70% 가량 완료됐다"고 밝혔다.
     
    대책본부는 이날 오전 1200톤 크레인 2호기를 이용해 RCS(Rail Climbing System) 폼 거동방지 고정 작업을 시행하고 해체 타워크레인 8단 브레이싱(지지대) 탈락 방지를 위한 체인 블록 설치를 했다.
     

    이후 작업을 이어가 이날 오후 6시까지 타워크레인 해체를 완료할 계획이었지만 타워크레인에 인접한 옹벽에 80㎜ 가량 변이가 발생하면서 3시간에 걸친 안정화작업이 추가로 이뤄졌다.
     
    타워크레인 해체작업은 무게추와 붐대(크레인의 팔 부분), 조종실을 순차적으로 분리하는 공정으로 진행되며 붕괴 건물 시공사이자 장비 임차 주체인 HDC현대산업개발이 담당한다.
     
    대책본부는 이날 오후 7시까지 55m 길이의 붐대을 해체하고 이후 남은 무게추를 해체하는 작업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조정실 등 남은 부분은 오는 22일 오전 해체에 들어간다.

    연합뉴스연합뉴스
    대책본부는 사고 인근 동·서·남·북 반경 79m 구역에 대해 타워크레인이 넘어질 위험성을 고려해 대피령을 내렸다. 타워크레인 해체작업이 이뤄지는 동안에는 건물 내 수색도 중단된다.
     
    타워크레인 해체 등의 조치가 완료되면 남은 실종자 5명이 매몰돼있을 가능성이 높은 붕괴 건물 상층부 수색을 본격화한다.
     
    대책본부는 앞서 설계·시공·안전 분야의 전문가 자문회의를 통해 외벽 안정성 확보와 타워크레인 해체작업을 마친 뒤 상층부 수색에 나서기로 결정했다.

    한편, 지난 11일 오후 3시 47분쯤 광주 서구 화정동 현대아이파크 신축 공사 현장 39층 옥상에서 콘크리트를 타설작업을 하던 중 23~38층 외벽과 구조물이 붕괴돼 현장 노동자 1명이 사망하고 1명이 부상을 입었으며 5명이 실종됐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