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주열 "물가 오름세, 예상보다 장기화…경제성장에 걸림돌"

뉴스듣기


금융/증시

    이주열 "물가 오름세, 예상보다 장기화…경제성장에 걸림돌"

    뉴스듣기

    주요국 갈등에 기상이변 더해져…높은 에너지 가격 오래 지속될 수도
    일반인 기대인플레이션율 높아져 물가상승 빨라질 수도

    발언하는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한국은행 제공발언하는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한국은행 제공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16일 "최근 국내외 물가 흐름에서 두드러진 점은 인플레이션 유발 요인이 늘고 그 영향도 점차 확산하면서 물가 오름세가 예상보다 장기화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날 '물가안정목표 운영상황 점검' 보고서와 관련해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분석했다.

    이 총재는 물가 상승 요인으로 에너지 가격을 우선 꼽았다. 그는 "국제유가 등 에너지 가격 상승은 대다수 국가에서 소비자물가의 오름세 확대를 주도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당초 에너지 가격 상승은 수급불균형에 따른 일시적 현상이라는 시각이 우세했지만, 최근에는 주요국간 갈등, 기상이변 등 예상하지 못한 충격이 더해져 높은 에너지 가격이 장기화할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또 "공급병목 현상(supply chain bottlenecks)도 초기에는 자동차용 반도체 등 일부 중간재와 내구재에 국한됐지만, 이후 원자재와 물류 등 생산단계 전반으로 확산했고 최근 오미크론 등 변이 바이러스의 출현으로 공급망 회복이 더 지연될 수 있다는 우려도 커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연합뉴스
    이 총재는 "2%를 상회하는 높은 가격 상승률을 나타내는 품목의 범위가 에너지, 농축산물 등 일부 품목에서 최근에는 내구재, 개인서비스, 주거비 등 많은 품목에까지 광범위하게 확대되고 있다"며 우려했다.

    또 물가상승률이 매우 높거나 매우 낮은 품목을 제외한 조정평균 소비자 물가나 정부정책의 영향을 제거한 관리제외 근원물가의 상승률이 연초 기준 1%였으나 최근 2%를 웃도는 점도 지적했다.

    이 총재는 더욱이 "2%를 큰 폭으로 상회하는 물가상승률이 이어지면서 일반인 기대인플레이션율도 상승하고 있다"며 물가상승이 가속화될 가능성을 우려했다.
     
    이 총재는 "높은 인플레이션이 지속되면 가계의 실질 구매력을 떨어뜨릴 뿐 아니라, 지속가능한 경제성장에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다"며 "물가안정을 목표로 하는 한국은행은 최근의 물가상황을 주의깊게 살펴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