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윤석열 선대위, 박덕흠 임명했다 1시간만에 철회 "이해 어려워"



국회/정당

    윤석열 선대위, 박덕흠 임명했다 1시간만에 철회 "이해 어려워"

    핵심요약

    尹선대위, 전봉민 이어 이번엔 박덕흠 임명했다가 철회
    박덕흠 앞서 피감기관으로부터 사업 수주 의혹에 탈당
    앞서서는 전봉민 의원도 복당·선대위 합류시켜
    김종인·이준석은 불쾌감 드러내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 연합뉴스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 연합뉴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매머드급 선거대책위원회 구성에 속도를 내고 있는 가운데 이번엔 국회의원 시절 회사에 거액의 공사 수주를 받은 의혹으로 탈당했던 무소속 박덕흠 의원까지 선대위에 합류시키려다 철회했다. 

    국민의힘 선대위는 13일 추가 인선을 발표하며 충북선대위 공동총괄선대위원장에 3선의 박덕흠 의원을 임명했다고 발표했다가, 약 1시간 만에 이를 철회했다.
    가족 기업이 피감기관으로부터 수천억원대 특혜 수주를 받았다는 의혹을 받아 탈당한 박덕흠 전 국민의힘 의원. 사진은 작년 9월 23일 국회 소통관에서 탈당 기자회견을 하는 모습. 윤창원 기자가족 기업이 피감기관으로부터 수천억원대 특혜 수주를 받았다는 의혹을 받아 탈당한 박덕흠 전 국민의힘 의원. 사진은 작년 9월 23일 국회 소통관에서 탈당 기자회견을 하는 모습. 윤창원 기자
    이날 박 의원의 임명·철회 과정에 대해 선대위 한 관계자는 CBS 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지역 선대위는 보통 지역 시도당에서 임명해서 중앙에 보고가 올라온다"며 "일반적으로 지역 시도당 의견을 존중하지만, 이번엔 그러지 않았던 것 같다"라고 설명했다.

    박 의원은 앞서 지난해 9월, 국회 상임위원회 피감기관으로부터 거액의 공사를 가족 회사에 수주한 의혹에 휘말려 국민의힘을 탈당한 바 있다. 당시 박 의원이 일으킨 논란은 국회의원 이해충돌방지법 제정으로 이어지기도 했다. 박 의원은 거액의 공사 수주 의혹 사건 외에도 골프장 투자와 관련해 전문건설공제조합에 손해를 끼친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다. 

    의혹에 대한 수사가 현재 진행 중임에도 윤석열 선대위가 이날 오후 박 의원이 포함된 인선안을 발표했다가 철회하자, 당 내부에선 이해하기 어렵다는 비판이 나왔다. 당 내 한 관계자는 CBS 노컷뉴스에 "일부러 논란을 키우려는 전략인가? 그게 아니면 이해하기 어렵다"라고 말했다.

    전봉민 의원. 윤창원 기자전봉민 의원. 윤창원 기자
    다만 윤석열 선대위는 '부친 기자 매수 논란'이 일었던 전봉민 의원은 선대위 부산본부장 임명을 유지한다는 방침이다. 전 의원은 건설사를 운영하는 부친으로부터 일감 몰아주기를 통해 재산을 불렸다는 의혹으로 지난해 12월 탈당했던 인물이다. 전 의원의 부친은 이를 취재하는 기자에게 3천만 원을 주겠다며 보도 무마까지 시도해 논란을 더욱 키우기도 했다. 수사당국은 지난달 부정청탁금지법 위반 혐의로 전 의원 아버지를 검찰에 송치했고, 일감 몰아주기 방식의 편법 증여 의혹에 대해선 공정거래위원회에 조사 협조를 의뢰했다.

    전 의원은 여전히 의혹이 해소되지 않은 상황에서 복당에 이어 윤석열 캠프에 합류했고, 내친김에 조직위원장 복귀까지 노렸지만 이날 최고위원회의 제동으로 실패했다.

    최고위 관계자는 CBS 노컷뉴스에 "당규에 따라 탈당자의 복당 승인권한은 지역 시도당에 있어서 복당할 수 있었던 것"이라며 당 지도부 결정이 아니었다고 말했다. 이어 전 의원의 조직위원장 임명 보류에 대해선 "일단 2030이 말하는 불공정 이슈로 의혹이 있고 공정위서도 수사 중이고 명확하게 해소가 안됐는데 지금 임명은 어렵다"라고 설명했다.

    이준석 당대표는 더 나아가 전 의원의 선대위 내 활동에 대해서도 "전 의원처럼 대외 활동을 많이 하는 분에 대해선 (선대위 활동에 대해) 상의해보겠다"고 검토 필요성을 제기했다.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도 이날 오전 "공정거래법을 위반했는데 복당한 사람이 있어요?"라고 이해하기 어렵다는 반응을 보였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