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재명, 보수 심장 TK서 '김종인 100조 원' 압박…통합 행보도 잰걸음



국회/정당

    이재명, 보수 심장 TK서 '김종인 100조 원' 압박…통합 행보도 잰걸음

    핵심요약

    이재명, 3박4일간 TK행…"100조 원 사업은 국민의힘 진심 보여주는 바로미터"
    바른미래당 전 의원들 민주당 입당…이재명식 '범진보 빅텐트' 첫 단추
    정대철 등 구동교동계 복당에 일각서 우려도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지난 10일 오후 여행객들이 즐겨 찾는 경북 경주시 황리단길에서 즉석연설을 하며 손들어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지난 10일 오후 여행객들이 즐겨 찾는 경북 경주시 황리단길에서 즉석연설을 하며 손들어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의 '김종인 때리기'는 10일 대구·경북(TK)에서도 이어졌다.

    국민의힘이 사회적 거리두기로 코로나19 직격탄을 맞은 소상공인에 대해 100조 원을 지원하자고 화두를 던진 뒤 묵묵부답인 상태를 재차 지적한 것이다.

    당선조건부 100조 원? "공수표 남발 말고 당장 할 수 있는 일 해야"


    다섯번째 '매주 타는 민생 버스(매타버스)' 행선지로 대구·경북을 찾은 이 후보는 "100조 원 지원 사업이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 선대위의 진심이 무엇인지 보여주는 바로미터, 리트머스 시험지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뒤로 미룰 게 아니라 지금 이 순간에 집행하면 좋겠다. 국민 삶과 경제 민생에 여야가 어디 있고, 진보·보수가 어디 있느냐"며 "실제로 지원할 생각이 없으면서 '빈말'로 표를 얻기 위해 '빌 공'(空)자 공약이 아니겠냐. 그러지 않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당초 전국민 재난지원금 예산은 25조 원 안팎에서 논의됐지만,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가 1호 공약으로 '손실보상 기금 50조 원'을 언급하면서 액수가 두 배로 늘었다. 여기에 같은 당 국민의힘 총괄선대위원장이 100조 원까지 언급한 상황이다.

    이에 이 후보가 "환영한다"며 추경(추가경정예산안)을 통해서라도 당장 지급하자고 반격하면서 재원 마련을 둘러싼 여야 공방에 불이 붙었다.

    왼쪽부터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 국회사진취재단왼쪽부터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 국회사진취재단
    이 후보의 '100조 추경론'에 김 위원장은 "우리 당이 코로나에 대처하기 위한 방안으로 선대위에서 검토하는 상황이다. 민주당에서 말하는 것처럼 협상하기 위한 대상은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이를 두고 이 후보와 민주당은 '당선조건부 100조 원'이라며 총공세를 퍼붓고 있다. 이런 가운데 이 후보는 보수 텃밭인 TK를 찾은 자리에서도 보란 듯이 압박을 이어간 것.

    이 후보는 "선거 끝나면 하겠다고 공수표를 남발할 게 아니라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일들을 해야한다"며 "나중에 하겠다는 말로는 하늘의 별을 못따주겠냐. 곧바로 여야 협상에 나서서 이번 임시국회 때 추경을 통해 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압박했다.

    바른미래계에 동교동계까지 가속도 붙은 통합 행보


    이 후보는 대외적으로는 야당 압박에 나서면서 대내적으로는 통합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이 후보는 이날 TK로 향하기 전 김관영·채이배 전 바른미래당 의원의 입당식에 들러 "대통합의 첫 관문이 열린 것 같다"고 환영했다.

    이 자리에서도 "지금 당장 100조 원 지원이 어떻게 하면 가능한지, 그 방안들을 구체적으로 곧 발표해 줬으면 좋겠다"며 김 위원장에 대한 압박의 끈을 놓지 않았다.

    중도층 끌어안기 일환이자 범진보 빅텐트의 첫 단추를 꿰는 행보로, 이 후보는 정대철 전 민주당 상임고문 등 동교동계 인사들의 복당에 대해서도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지난 9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출신 김관영, 채이배 전 의원의 입당식에서 환영사를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지난 9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출신 김관영, 채이배 전 의원의 입당식에서 환영사를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다만 당내에선 바른미래 계열 의원들의 입당은 몰라도 동교동계 원로들의 복당은 중도층 표심 잡기에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못할 거라고 보는 분위기가 지배적이다.

    당 지도부 관계자는 CBS노컷뉴스에 "호남은 물론 중도층에서도 큰 소구력이 없다"며 "다만 이 후보로서는 '한 표'라도 아쉬우니 환영할 수밖에 없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다른 당 지도부 관계자도 "젊고 새로운 민주당으로 탈바꿈해 2030에게 다가가도 모자랄 판에 동교동계 복당이 무슨 의미가 있냐"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