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광주대 정민 청소년상담·평생교육학과장 "교육과 상담은 대체 불가 학문"

뉴스듣기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광주

    광주대 정민 청소년상담·평생교육학과장 "교육과 상담은 대체 불가 학문"

    뉴스듣기
    핵심요약

    호남권 최초이자 유일 학과, 연계전공들로 이루어진 사회 수요 맞춤형 학과
    청소년 상담, 청소년 지도, 평생교육은 대체 불가능한 학문 분야
    교과, 비교과 과정이 잘 정립돼 있고 학생 스스로 기획·운영·실행하며 역량을 키울 수 있어
    교육과 상담에는 사람에 대한 깊은 관심과 신뢰, 존중심 중요해

    ■ 방송 : [CBS매거진] 광주 표준FM 103.1MHz (17:05~18:00)
    ■ 제작 : 조성우 PD, 구성 : 윤다조 작가
    ■ 진행 : 김희송 전남대학교 5.18 연구교수
    ■ 방송 일자 : 12월 2일 목요일
     광주대 청소년상담·평생교육학과 정민 학과장(사진제공=광주대학교)광주대 청소년상담·평생교육학과 정민 학과장. 광주대학교 제공[다음은 광주대학교 청소년상담·평생교육학과 정민 학과장 인터뷰 전문]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김희송> 이번 시간에는 <우리 학과를 소개합니다>를 함께합니다. 광주전남 지역 대학의 특색있고 경쟁력 있는 학과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인데요. 오늘은 광주대학교 청소년상담·평생교육학과를 소개합니다. 광주대학교 청소년상담·평생교육학과 정민 학과장과 연결돼 있는데요. 학과장님, 안녕하세요.
     
    ◆정민> 네, 안녕하세요.
     
    ◇김희송> 우선, 청소년상담·평생교육학과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정민> 청소년상담·평생교육학과는 호남권 최초이자 유일 학과로 연계전공들로 이루어진 사회 수요 맞춤형 학과입니다. 청소년 상담, 청소년 지도, 평생교육 전공을 공부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세 분야 모두 국가자격증을 쉽게 취득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과, 비교과 활동이 체계적으로 운영되고 있어 전문성과 현장 적응 역량을 갖춘 인재를 길러내는 학과입니다.
     
    ◇김희송> 청소년 상담과 평생교육이 왜 중요하고, 학과의 미래를 어떻게 전망하시나요?
     
    ◆정민> 우리는 4차 산업혁명의 시대를 살고 있고 코로나19로 인해 우리의 생활양식에 많은 변화를 경험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대적인 변화 속에서도 변하지 않는 것은 사람 그 자체입니다. 저희 학과에서는 청소년 상담, 청소년 지도, 평생교육 세 개의 전공영역이 있습니다. 청소년 상담과 청소년 지도는 특히 청소년에 관심을 갖고 청소년을 교육하며 상담을 통해 도와주는 일입니다. 우리 사회를 이끌어갈 청소년들이 건강하게 생활하면서 자신들의 꿈을 키울 수 있도록 조력하는 일이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그리고 고령화 사회 그리고 빠르게 변화해가는 사회에 적응하면서 노년기, 은퇴 이후를 준비하는 일 또한 중요합니다. 이러한 준비를 위해 평생교육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앞으로도 대체 불가능한 학문 분야가 청소년 상담, 청소년 지도, 평생교육이라고 생각합니다.
     
    ◇김희송> 그럼 청소년상담·평생교육학과에서는 어떤 과목을 배우고, 강의는 어떤 형태로 진행되나요?
     
    ◆정민> 청소년 상담, 청소년 지도, 평생교육 관련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교과목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청소년 상담은 상담이론과 실제, 청소년 상담 등 상담 이론을 배우고 실습할 수 있는 과목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청소년 지도는 청소년 복지, 청소년지도방법론, 청소년문화 등 청소년의 지도와 교육과 관련된 과목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평생교육은 평생교육론, 평생교육방법론, 프로그램 개발론 등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교과목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공 특성상 실습이 필요하기 때문에 관련 교과목들의 실습을 위해 학과에서 남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 학교밖지원센터를 운영하면서 학생들이 실습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학과와 산학협력을 맺은 기관들에서 청소년 지도, 평생교육 실습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모래상자 치료교육 수업 모습(사진제공=광주대학교)모래상자 치료교육 수업 모습. 광주대학교 제공◇김희송> 이론 수업과 더불어 현장에서 직접 실습해 보는 것도 필요해 보이는데요. 교과 외 어떤 활동을 하는지도 궁금합니다?
     
    ◆정민> 저희 학과는 학교에서도 비교과 활동을 활발하게 운영하는 학과로 정평이 나 있습니다. 모래상자치료 동아리, 너나들이, 위드 등 8개 정도의 다양한 학과 동아리가 학생들 중심으로 운영 중입니다. 모래상자치료는 학교 밖에 있는 상담기관에서, 위드는 청소년기관에서, 너나들이는 평생교육기관과 연계해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위드는 광주광역시 시대표청소년어울림마당에서 청소년 프로그램 기획으로 여성가족부장관상 최우수상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김희송> 그리고 학생들이 재학 동안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정민> 학생들이 재학 동안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은 직업상담사 2급, 레크레이션 지도자 자격증이 있고 국가 자격증인 청소년상담사, 청소년지도사, 평생교육사, 민간 자격증인 모래상자치료사, 상담심리지도사 등은 졸업하면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김희송> 이 밖에도 입학생들에게 어떤 혜택이 주어지는지 궁금한데요?
     
    ◆정민> 이번에 입학하게 될 학생들에게는 국가장학금뿐만 아니라 학교에서 GU미래인재장학금으로 최초합격자 70만원, 충원합격자 40만원을 지급할 예정입니다. 또한 수능 4개영역 평균등급에 따라 1등급~6.5등급 이내에 학업장려장학금을 40만원에서 400만원까지 차등지급하며, 단과대학에서 학과 추천 학생에게 장학금을 지급할 예정입니다. 이러한 장학금 이외에도 저희 학과에서는 학술제, 슬기로운 대학생활 등에 예비신입생을 참여시켜 대학생활을 미리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김희송> 청소년상담·평생교육학과를 졸업하면 어떤 진로를 선택할 수 있나요?
     
    ◆정민> 청소년 상담, 청소년 지도, 평생교육과 관련해서 상담기관, 청소년활동 기관, 평생교육기관 등으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상담기관으로는 청소년상담복지센터, 학교밖지원센터 등이 있고 청소년활동 기관으로는 청소년수련시설, 문화시설 등이 있으며 평생교육기관으로는 평생교육진흥원, 대학의 교수학습연구원, 문화센터, 평생교육원 등이 있습니다.
     
    ◇김희송> 학과장님이 보셨을 때 광주대학교 청소년상담·평생교육학과만의 장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세요?
     
    ◆정민> 청소년상담·평생교육학과는 많은 장점이 있습니다. 청소년들을 상담하며 교육하는 일과, 중·노년층을 대상으로 교육을 제공하는 일들이 앞으로도 계속 중요한 일이기 때문에 학과의 발전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학과에서는 이러한 세 가지 전공에 맞춰 교과, 비교과 과정이 잘 정립되어 있어 학생들이 학과에서 제공하는 과정에 따라 자신의 진로를 준비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비교과 활동은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학과에서는 학생들의 요구에 따라 경제적·인적 자원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어 학생들이 스스로 기획하고 운영하며 실행하면서 역량을 키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들은 다른 어느 대학 어느 학과에서도 따라올 수 없는 저희 학과만의 장점이라고 생각됩니다.
     
    ◇김희송> 청소년상담·평생교육학과의 학생이 되려면 어떤 역량이 필요하고, 지원하기를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어떤 말씀을 해주시고 싶으신가요?
     
    ◆정민> 저희 학과는 사람을 대상으로 교육과 상담을 제공하는 공부를 합니다. 저희 학과 학생이 되기 위해서는 사람에 대한 깊은 관심과 신뢰, 존중심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상담, 지도, 평생교육 현장에서 필요한 전문적인 이론과 실제 역량은 학과에서 4년 동안 배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인간애가 없다면 공부하는 것도, 관련된 직업에서 일을 하는 것도 쉽지 않을 것입니다. 저희 학과에 지원하기를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은 학생 여러분 청소년상담·평생교육학과에서는 여러분 한 사람, 한 사람의 소중한 꿈을 우리 사회에서 실현해 나갈 수 있도록 도울 것입니다. 우리 사회 청소년들이 밝게 성장하고 어르신들이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교육하고 상담하는 일에 함께 하고 싶은 여러분을 언제나 환영합니다. 감사합니다.
     
    ◇김희송> 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광주대학교 청소년상담·평생교육학과 정민 학과장과 이야기했습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