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안철수 "대입 수시 폐지…수능도 年 2번 봐 좋은 성적으로"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국회/정당

    안철수 "대입 수시 폐지…수능도 年 2번 봐 좋은 성적으로"

    핵심요약

    국민의당 대선 후보 안철수, 2호 공약 발표
    수시 폐지하고 정시로 전면 전환
    정시 특별전형 등에서 비리 발견되면 강력 처벌
    로스쿨 안 가도 자격시험 통과하면 변시 응시 가능
    부모 능력 개입되는 의학전문대학원 폐지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가 16일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메타버스 기자회견장에서 청년과 관련 '대한민국을 청년 기회의 땅으로 만들겠습니다'란 주제로 2호 첫 번째 공약을 발표했다. 윤창원 기자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가 16일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메타버스 기자회견장에서 청년과 관련 '대한민국을 청년 기회의 땅으로 만들겠습니다'란 주제로 2호 첫 번째 공약을 발표했다. 윤창원 기자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가 16일 대선 2호 공약으로 '청년 정책'을 발표했다. 대학 입시를 정시로 전면 전환하고, 공정 경쟁을 해치는 입시 전형, 제도는 없애겠다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안 대표는 "기회의 공정은 누구나 같은 출발선에 설 때 만들어진다"라며 "반칙과 특권이 없는 세상, 기득권 없는 나라, 부모 찬스 없는 나라, 노력에 따라 계층 이동이 활발한 나라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안 대표가 이날 제시한 공약은 주로 입시, 취업 관련 공약이었다. 첫째로 수시를 폐지하고 전면 정시로 전환하겠다고 밝혔다. 안 대표는 "정시 전형은 일반전형 80%와 특별전형 20%로 변경하겠다"라고 말했다.

    일반전형의 경우는 수능 100% 전형과 함께 수능 50%·내신 50%의 두 가지 방식을 50%씩 적용하겠다고 주장했다. 특별전형은 사회적 소수자를 배려하는 전형 10%와 함께 특기자 전형 10%로 구성할 방침이다.

    특히 안 대표는 "수험생들의 기회를 보장하기 위해 연 2회(7월과 10월) 수능시험을 시행해, 좋은 점수를 전형에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가 가상공간에 입장한 기자들과 일문일답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가 가상공간에 입장한 기자들과 일문일답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내신과 특별전형 평가 과정에서 스펙 위조 등 비리가 발견되면 해당 학생의 부모와 관련자를 업무 방해 등으로 강력 형사 처벌하고 학생의 입학·졸업도 취소하겠다고도 말했다. 그러면서 "제2의 조국 자녀는 존재할 수 없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정시 전면 전환을 주장한 안 대표는 대학입시 특별전형도 전면 점거해 부당한 특혜성 기준은 폐지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취약계층을 위한 사회적 배려 전형, 농어촌 특별전형 등 공정한 기회를 주기 위한 전형을 제외하고, 민주화운동 유공자 자녀 특별전형 등 사회적 합의도 없고 공정 경쟁을 해칠 수 있는 전형 제도는 폐지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어서는 로스쿨을 가지 않더라도 변호사 시험을 볼 수 있는 자격 시험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안 대표는 "로스쿨을 나오지 않더라도 자격시험을 통과하면, 로스쿨 졸업생과 함께 변호사 시험을 볼 수 있는 자격을 부여하겠다"라며 "사법 시험을 부활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통해, 계층 이동 사다리 복원을 넘어 더 튼튼하고 넓은 계층 이동 계단을 만들겠다"고 주장했다.

    끝으로 안 대표는 의학전문대학원 폐지 공약을 내걸었다. 그는 "의학은 인간 생명을 다루는 높은 전문성과 사명감이 요구되는 영역이라서 철저하게 실력 중심으로 선발, 양성돼야 한다"라며 "부모의 지위나 정보력이 손톱만큼도 영향을 미쳐선 안 되는 영역"이라고 말했다.

    또 기득권 세력의 채용 청탁이나 고용세습이 발각되면 채용을 취소하고 관련자는 엄하게 처벌하겠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