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영상]공수처, '고발사주 의혹' 손준성 조사 13시간 만에 종료



법조

    [영상]공수처, '고발사주 의혹' 손준성 조사 13시간 만에 종료

    3일 김웅 의원 조사 예정

    '고발 사주' 의혹의 핵심 인물인 손준성 대구고검 인권보호관. 이한형 기자'고발 사주' 의혹의 핵심 인물인 손준성 대구고검 인권보호관. 이한형 기자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이하 공수처)가 2일 이른바 '고발사주' 의혹의 핵심 인물인 손준성 전 대검 수사정보정책관(현 대구고검 인권보호관)을 불러 조사했다.
       
    공수처는 이날 오전 10시부터 밤 11시까지 약 13시간가량 손 검사를 조사한후 종료했다. 조사를 다 받은 손 검사는 이날 출석부터 귀가까지 공수처 관용차를 이용해 취재진에 한 차례도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지난해 4월 손 검사는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으로 일하며 범여권 인사들에 대한 고발장을 작성하고 야권에 전달하는 데 개입했다는 의혹(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공무상비밀누설, 개인정보보호법·형사절차전자화법·공직선거법 위반)을 받고 있다.
       
    이번 소환조사는 지난 9월 10일 공수처가 손 검사 주거지 등을 압수수색하며 본격적으로 수사에 돌입한 지 약 두 달 만이다. 이번 사건과 관련한 첫 피의자 소환조사이며 3일에는 해당 고발장을 받은 김웅 의원을 소환조사할 예정이다.
       
    공수처는 이날 조사에서 김 의원이 제보자 조성은씨에게 텔레그램으로 전달한 고발장에 표시된 '손준성 보냄'을 근거로 손 검사가 이번 사건에 어떤 식으로 개입했는지를 집중적으로 캐물은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공수처는 소환에 불응한다는 이유로 손 검사에 대해 체포영장을 청구했지만 기각됐고 뒤이어 청구한 구속영장도 기각됐다. 구속영장청구서에는 고발장 작성자가 '성명불상'으로 기재되는 등 수사력 부족 논란이 일기도 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