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영상]故노태우 전 대통령 장례 첫날…시민, 정재계 추모 발길



사건/사고

    [영상]故노태우 전 대통령 장례 첫날…시민, 정재계 추모 발길

    27일 오전 10시부터 노태우 전 대통령 조문 시작
    오후 되자 정재계 인사 뿐 아니라 일반 시민들 발길 이어져
    노 전 대통령 아들 노재헌씨 "아버지, 과오 있다면 용서해 달라 유언 남겨"

    고(故) 노태우 전 대통령의 빈소가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됐다. 27일 빈소를 찾은 박병석 국회의장이 조문을 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고(故) 노태우 전 대통령의 빈소가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됐다. 27일 빈소를 찾은 박병석 국회의장이 조문을 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27일 고(故) 노태우 전 대통령 빈소가 차려진 서울 연건동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는 다소 쌀쌀한 날씨에도 이른 아침부터 일반 시민과 정·재계 조문객들의 발길이 이어졌다.

    조문객들은 고인의 재임 시절 외교 정책 등을 언급하는 등 "과오와 업적이 모두 있었다"며 애도를 표했다.

    이날 공식 조문은 오전 10시부터 시작됐다. 부인 김옥숙 여사와 딸 노소영 관장 등 자녀들이 빈소에서 조문객을 맞았다. 영국 출장을 갔던 아들 노재헌 변호사는 이날 오전 귀국해 음성 판정을 받은 뒤 오후 12시 8분쯤 빈소에 도착했다.

    빈소 내부에는 이명박·전두환 전 대통령, 김부겸 국무총리 등이 보내온 근조화환이 자리했다.  문재인 대통령의 근조화환은 이날 오후 1시쯤 장례식장에 도착했다.
    고(故) 노태우 전 대통령의 빈소가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됐다. 27일 빈소를 찾은 유영민 청와대비서실장이 조문을 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고(故) 노태우 전 대통령의 빈소가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됐다. 27일 빈소를 찾은 유영민 청와대비서실장이 조문을 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정재계 인사들은 빈소를 찾아 고인의 생전 모습을 회고했다. 이날 오전 9시 40분쯤 빈소에 방문한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조문을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노 전 대통령은) 선진국이 될 수 있는 상당한 기반을 갖추셨던 분이고, 역대 대통령 가운데 외교에 대해서는 커다란 족적을 남겼다"며 "유족이 하도 (상황이) 복잡해서 별로 할 얘기를 못 했다"고 말했다.
     
    뒤이어 조문한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노 전 대통령은 전두환 전 대통령 일가와 달리 평가될 부분이 있다. 민주화 이후 직선 대통령이었다는 차원에서 현대사에 큰 이정표를 남겼다"며 "예우가 사실상 박탈된 대통령의 상 문제는 하나의 중요한 잣대가 마련돼야 국가적 혼란이 적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27일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고 노태우 전 대통령의 빈소를 찾아 조문을 마친 뒤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27일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고 노태우 전 대통령의 빈소를 찾아 조문을 마친 뒤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또한 이날 오후 장례식장을 찾았다. 그는 "망자에 대한 최소한의 예우를 한 것으로 생각해줬으면 좋겠다"며 "노 씨에겐 빛과 그림자가 있지만, 그 빛의 크기가 결코 그늘을 덮지는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재계에서는 오전 10시 30분쯤 노 전 대통령 사위인 최태원 SK 회장이 가장 먼저 장례식장을 찾았다. 최 회장은 이혼 소송을 진행 중인 아내 노소영씨와 함께 상주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10여 분간의 조문을 마친 최 회장은 기자들과 만나 "마음이 상당히 아프다. 오랫동안 고생하셨는데 이제 아무쪼록 영면하셨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최태원 SK 회장이 27일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고 노태우 전 대통령의 빈소를 찾아 조문을 마친 뒤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최태원 SK 회장이 27일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고 노태우 전 대통령의 빈소를 찾아 조문을 마친 뒤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오후가 되자 일반인 조문객 발걸음도 눈에 띄게 늘었다. 한때 장례식장 1층 내부에는 입장 전 온도측정을 위한 줄이 길게 늘어서기도 했다.
     
    서울 송파구에서 온 강신량(70)씨는 "노 전 대통령이 과오가 없는 건 아니지만 대통령으로 재직할 당시에 성과가 분명히 있었다"며 "88올림픽의 세계적인 성과와 더불어 북방외교에서도 큰 공헌을 해 기리기 위해 장례식장을 찾았다"고 말했다.
     
    경기도 안산에서 장례식장을 찾은 이주섭(58)씨는 "전직 대통령을 추모하는 마음으로 경건하게 왔다"며 "80년대 경제를 잘 이끌어 주고 일반 시민들을 잘 살게해준 공이 있다고 생각해 조문을 왔다"고 밝혔다.
    노재헌 동아시아문화센터 이사장이  2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고(故) 노태우 전 대통령 빈소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노재헌 동아시아문화센터 이사장이 2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고(故) 노태우 전 대통령 빈소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한편 노 전 대통령 아들 노재헌 동아시아문화센터 이사장은 "(아버지께서) 5·18 희생자에 대해 본인의 과오가 있었다면 너그러이 용서해 달라는 유언을 남겼다"고 전했다.
     
    노 이사장은 취재진에 "특히 5·18 희생자에 대한 가슴 아픈 부분이나 또 그 이후에 재임 시절 일어났던 여러 일에 본인의 책임과 과오가 있었다면 너그럽게 용서해주시고, 역사의 나쁜 면은 본인이 다 짊어지고 가겠다고 평소 말씀을 하셨다"라고 덧붙였다.
     
    정부는 노 전 대통령의 장례를 국가장으로 진행하기로 했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을지국무회의 및 제46회 국무회의 모두발언에서 "정부는 이번 장례를 국가장으로 해 국민들과 함께 고인의 업적을 기리고, 예우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국가장법 2조에 따르면 전·현직 대통령이나 대통령 당선인이 사망 시 국가장을 치르도록 하고 있다. 중대 범죄를 저질렀을 때 국가장에서 제외할 지 여부에 대해서는 언급되지 않아 노 전 대통령이 국가장을 치를지 여부가 불분명한 상황이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