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구속 각오" 민주노총 대구본부 대규모 집회 예고…방역 둘러싼 갈등 예상



대구

    "구속 각오" 민주노총 대구본부 대규모 집회 예고…방역 둘러싼 갈등 예상

    류연정 기자류연정 기자민주노총 대구지역본부가 오는 20일 총파업시 대규모 집회 개최 방침을 확정했다.

    민주노총 대구본부는 13일 기자회견을 열고 오는 20일로 예정돼있는 총파업 집회 계획과 취지를 공개했다.

    노조에 따르면 총파업 집회는 대구 중구 봉산동 일대에서 '동시 집결' 방식으로 개최될 예정이다.

    예상 참여 인원은 약 7천 명~8천 명으로 구역을 따로 나누진 않고 참여자들간의 소폭 거리를 확보한 채 한 곳에서 진행할 방침이다.

    민주노총 이길우 대구지역본부장은 "엄중한 시기지만 노동자들의 목소리를 대변하기 위해 광장집회를 진행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노조는 비정규직 철폐와 노동법 전면 개정, 정의로운 산업전환과 일자리에 대한 국가 책임, 주택·의료·교육·돌봄·교통의 공공성 강화가 총파업의 3대 핵심 목표라고 설명했다.

    노조는 코로나19 거리두기로 50인 이상 집회 참석이 금지된 상황에서 대규모 집회를 강행하는 것에 대해 "지난 5월 1일(노동절) 집회 때도 경찰이 집회를 불허했었지만 무사히 치러냈다"며 "마스크 쓰기, 열체크, 참여자 명부 작성 등 코로나19 방역 수칙을 잘 지킬 것이고 경찰이 협조해준다면 거리두기를 지키며 집회를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있다"고 밝혔다.

    대구시가 행정명령을 통해 대규모 집회 개최를 원천 차단할 가능성도 예상되는 가운데 이길우 본부장은 "어떠한 대가를 치르더라도 집회를 하겠다"며 "구속까지 각오하고 판을 전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는 집회결사의 자유가 헌법에 보장된 권리임을 강조함과 동시에 위드 코로나 시대 진입에 따라 집회 허용의 폭이 넓어져야 한다는 취지로 발언하기도 했다.

    경찰은 노조가 접수하는 집회 신고 내용을 검토한 뒤 허용 또는 보완이나 금지, 제한 통보를 내릴 방침이다. 거리두기 단계와 코로나19 확산 상황을 감안하면 노조 계획대로 허용하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대구시 역시 대책 마련을 고민하고 있다.

    대구시 관계자는 "만약 수 천명이 모이는 현장 집회를 개최한다면 불법 집회가 되는 것"이라며 "이번 총파업 집회가 전국적으로 이뤄지는 만큼 타 시, 도의 결정도 참고해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만약 노조가 시 방역당국과 경찰 권고를 어기고 집회를 강행할 경우 감염병예방법 위반 혐의로 형사고발까지 이뤄질 수 있는 상황이다.

    한편 이번 총파업 집회는 민주노총 양경수 위원장이 불법 집회를 주도한 혐의로 구속된 것과 관련해 정부에 반발하는 맞불 성격도 띄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