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로비 받았나" 최윤길 의장 외 시의원 2명…성남도개공 설립 결정적 기여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경인

    "로비 받았나" 최윤길 의장 외 시의원 2명…성남도개공 설립 결정적 기여

    핵심요약

    성남시의회 새누리당 의원 2명, 당론 어겨 성남도개공 설립 찬성
    이후 두 시의원, 새누리당서 민주당으로 당적 옮겨
    국민의힘측, 최윤길 전 의장 통한 로비 의혹 제기
    해당 시의원 "소신에 의해 판단 한 것" 의혹 부인

    서울중앙지검 대장동 개발사업 의혹 사건 전담팀 관계자들이 지난달 29일 오후 경기도 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사업2처에 대한 압수수색을 마친 뒤 압수품들을 차량에 싣고 있다. 연합뉴스서울중앙지검 대장동 개발사업 의혹 사건 전담팀 관계자들이 지난달 29일 오후 경기도 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사업2처에 대한 압수수색을 마친 뒤 압수품들을 차량에 싣고 있다. 연합뉴스경기도 성남시 대장동 민관합동개발에서 공공쪽 핵심 축이었던 성남도시개발공사의 설립에 최윤길 전 성남시의회 의장 외에 또 다른 두 명의 시의원이 결정적 역할을 했다는 주장이 제기돼 주목된다.

    현재 화천대유 부회장으로 재직중인 최 전 의장은 10년 전 '대장동을 민간개발 할 수 있도록 도와달라'는 청탁과 억대 로비를 받았던 전력이 있는 인물이다.

    특히 정영학 회계사(화천동인 5호 소유주)가 검찰에 제출한 녹취록에는 화천대유의 실소주인 김만배씨가 "성남시 의장에게 30억 원, 성남시 의원에게 20억 원이 전달됐다. 실탄은 350억 원"이라고 언급한 내용이 나와 이들에 대한 로비 의혹이 짙어지는 양상이다.

    당론 거역 찬성표 두 시의원…로비 있었나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대장동 개발 사업 특혜 의혹을 받고 있는 화천대유 자산관리 사무실 모습. 이한형 기자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대장동 개발 사업 특혜 의혹을 받고 있는 화천대유 자산관리 사무실 모습. 이한형 기자8일 성남시의회 회의록 등을 분석한 결과, 지난 2013년 2월 최 전 의장은 제193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 '성남도시개발공사 설립 운영 조례안'을 상정했다. 하지만 당시 의회 구성상 조례안이 통과될 가능성은 낮았다. 전체 의원 34명 중 공사 설립에 반대해 온 새누리당(국민의힘 전신)이 18명으로 과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시의회 새누리당은 공사 설립 반대를 당론으로 정해 거세게 반발했지만, 결과는 18명이 표결에 참석해 17명의 찬성으로 조례안은 가결됐다.

    찬성표를 던진 17명 중에는 민주당 15명과 공교롭게도 새누리당 2명이 포함됐다. 당론을 거슬렀던 2명의 새누리당 의원은 강한구, 권락용 의원이었다.

    국민의힘측 의원들은 강 의원, 권 의원이 당론을 어기고 조례안 통과에 찬성했던 배경에 최 전 의장을 통한 로비가 이뤄졌을 것으로 강하게 의심하고 있다.

    당시 새누리당 대표였던 이영희 의원(현 경기도의원)은 "다수당이 새누리당이라 최 전 의장은 마음대로 안건을 의결하지 못했고, 사전에 강 의원, 권 의원을 자기 쪽으로 끌어들이기 위해 포섭하고 있었다"며 "당 의원들도 이같은 사실을 알고 막아보려 했지만, 두 의원은 말을 듣지 않았다"고 떠올렸다.

    이후 강 의원과 권 의원은 한 달 뒤 각각 제명과 경고 조치를 받았고, 민주당으로 당적을 옮겼다.

    "금품수수 수사해야" vs "소신에 의한 결정"

    화천대유자산관리 대주주 김만배 씨가 참고인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 용산경찰서에 출석하고 있다. 박종민 기자화천대유자산관리 대주주 김만배 씨가 참고인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 용산경찰서에 출석하고 있다. 박종민 기자
    국민의힘 이기인 성남시의회 의원은 "돌이켜보니 당적 변경이라는 리스크까지 감수하면서 도시개발공사 설립 조례안을 통과시킨 이유가 화천대유를 두고 강행한 것이 아닌지 의심이 든다"며 "최 전 의장의 금품수수 재수사는 물론 6, 7, 8대 시의원 모두 수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강 의원은 소신에 의한 판단이었다며 로비 의혹을 강하게 부인했다.

    강 의원은 "본회의장에 들어가기 직전 도시개발공사 설립에 반대한다는 당론이 결정됐지만, 당론과 상관없이 도시개발공사가 꼭 필요하다고 생각해 소신대로 행동 한 것"이라며 "당에서 제명 조치를 내려 당적을 옮긴 것이지 최 전 의장과 연관 없다"고 반박했다.

    CBS노컷뉴스는 최 전 의장과 권락용 의원의 입장을 듣기 위해 수차례 전화와 문자 메시지를 남겼지만 연결이 닿지 않았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