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한국철도, 추석 연휴 특별교통대책…방역 강화·입석 금지



대전

    한국철도, 추석 연휴 특별교통대책…방역 강화·입석 금지

    열차 방역. 한국철도 제공열차 방역. 한국철도 제공한국철도(코레일)가 추석 연휴를 맞아 코로나19 방역을 포함한 철도 분야 특별교통대책을 시행한다고 16일 밝혔다.

    오는 17일부터 22일까지를 추석 특별수송 기간으로 정한 한국철도는 추석 연휴 열차 승객 간 접촉 최소화를 위해 창 측 좌석 승차권만 발매하고 모든 열차에서 입석은 운영하지 않기로 했다.

    방역수칙 준수를 위해 승차 시 마스크로 턱과 입을 완전히 가려야 하고 대화나 통화는 객실 밖 통로를 이용해야 한다. 열차 내 취식도 제한한다.

    방역 강화를 위해 철도역은 하루 4회 이상, 열차는 열차운행 시작 전과 종료 후는 물론 기지에 입고될 때마다 방역 작업을 시행하고 출입문 손잡이와 승강기 버튼, 승차권 자동발매기, 에스컬레이터 핸드레일 등 승객이 자주 접촉하는 곳은 수시로 소독할 계획이다.

    열차에 타기 전 반드시 손 소독과 마스크 착용 발열 체크 등을 할 수 있도록 승·하차객의 동선을 분리하고 47개 주요 역 '열차 타는 곳' 통로에 발열 측정기를 설치·운영하기로 했다.

    전국 역사 매표창구는 유리 셔터 차단상태로 운영함과 동시에 종합안내소는 비말을 차단할 수 있는 투명 아크릴 가림막을 설치했다. 또 열차 승무원은 마스크와 장갑, 보호 안경을 착용하고 손 소독제와 체온계 등 방역물품을 상비하도록 했다.
    서울 강남구 SRT 수서역 매표소. 이한형 기자서울 강남구 SRT 수서역 매표소. 이한형 기자
    안전수송을 위해서는 철도 운영상황실을 중심으로 관제, 여객, 광역, 차량 등 각 분야에서 전문가가 참여한 24시간 특별교통대책본부를 운영하기로 했다. 비상대기 열차를 전국 주요 역과 차량사업소에 분산 배치하고 기중기 등 사고복구 장비와 자재도 나눠서 배정했다.

    서울, 수색, 용산 등 49개 주요 역에는 146명의 기동정비반을 운영하고 전국 14개 차량기지마다 고장 수리 전문가 25명이 대응할 수 있도록 협조체계도 구축했다.

    앞서 한국철도는 철도 차량과 주요 역사, 선로, 승강기 등 각종 시설물을 일제 점검하는 추석 대비 사전 안전점검을 했다. 철도 차량 총 5859칸의 전원 공급장치와 동력장치, 제동장치 등 주요 부품과 출입문, 화장실 등 차내 접객 설비를 중점 정비했다.
     
    평소보다 운행 횟수가 많은 연휴 기간 열차가 안정적으로 운행할 수 있도록 선로의 상태를 꼼꼼히 살피고 승강 설비와 PSD 등 시설물도 집중 보수했다고 한국철도는 설명했다.

    한국철도는 연휴 전날인 17일부터 마지막 날인 22일까지 모두 4306회, 하루평균 718회 열차를 운행할 계획이다. KTX는 하루평균 355회, 모두 2126회 운행하고 무궁화호 등 일반 열차는 하루평균 363회, 모두 2180회 운행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