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인터뷰]조성은 "'우리 원장님이 원한 시점' 발언한 이유는…"



정치 일반

    [인터뷰]조성은 "'우리 원장님이 원한 시점' 발언한 이유는…"

    김웅, '대검 민원실 접수' 분명히 요구
    언론인 고발 부적절, 당시엔 접수 안해
    당시 손준성 누군지도 몰라, 올해 인지
    SNS 손준성 검사 계정, 탈퇴로 변경돼
    박지원이 배후? 단 한 마디도 상의 안해
    추가 자료 발견되는 대로 제출할 예정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2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조성은 (전 미래통합당 선대위 부위원장)
     
    '윤석열 검찰의 야당 고발사주의혹' 공익신고자가 지난 금요일 드디어 신분을 공개했죠. 사건 당시 미래통합당의 선거대책위원회의 부위원장을 맡았던 조성은 씨입니다. 지금 제 옆자리에 있습니다. 우리가 본질에, 팩트에 더 접근하기 위해서는 당사자들에게 직접적으로 묻고 직접 답을 듣는 과정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생각으로 조성은 씨를 이 자리에 초대했습니다. 직접 만나보죠. 어서 오십시오.
     
    ◆ 조성은> 네, 안녕하세요.
     
    ◇ 김현정> 하루에도 수 백 통의 전화를 받으신다고 들었어요.


    ◆ 조성은> 전화를 아예 사용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이 오기는 하는데요. 그래도 받는 전화마다는 또 기자님들이 좀 지겹다 하실 정도로 제가 오래 전화를 하고 있습니다.
     
    ◇ 김현정> 세상에 나선 후에 많은 것들이 달라졌죠?
     
    ◆ 조성은> 이미 예상은 했었어요. 왜냐하면 애초부터 이게 굉장히 파급력이나 이런 부분들에서 제가 좀 많이 걱정을 했고 그것 때문에 보도나 이런 것들 섣불리 하지 말아라, 보강취재나 이런 게 없다면 대화 하나만으로는 제가 보도를 하기 위해 어떤 협조를 할 수 없다. 이런 얘기도 사실은 말씀을 드렸었던 내용입니다.
     
    ◇ 김현정> 뉴스버스에 그렇게 얘기를 했을 정도로, 사실은 파장이 좀 클 거라는 예상을 하셨다는 말씀.
     
    ◆ 조성은> 왜냐하면 이게 나오면 사실 저도 정당 생활을 오래 했었는데요. 이게 나오면 사실 관계가 명확할수록 더 이제 사실 관계를 흐리려고 각종 공방을 벌일 거라는 예측은 정당생활 조금만 해 보시거나 기자분들도 정당출입하시면 아시잖아요. 그래서 그리고 제가 또 대상이면 저를 제물로 삼을 거다라는 얘기도 미리 했었죠.
     
    ◇ 김현정> 미리 누구한데 그런 이야기를.
     
    ◆ 조성은> 우리 전혁수 기자님이랑. 그래서 제가 정말 여기서 옮길 수 없는 말들을 막 하고 그랬었던 기억이 납니다.
     
    ◇ 김현정> 그렇군요. 사건에 관한 궁금증을 당사자에게 직접 듣고 싶어서 모신 만큼 시간의 흐름에 따라서 정리를 좀 해가면서 그때그때 궁금한 것들을 질문드리는 방식으로 진행을 하겠습니다. 2020년 4월 3일로 가겠습니다. 김웅 당시 후보로부터 텔레그램을 통해 고발장, 또 여러 가지 자료들을 이미지 파일로 받으셨잖아요. 그 많은 것들을 보면서 당시에는 이게 뭐라고 생각하셨어요?
     
    ◆ 조성은> 사실 선대위라는 자리는, 총선 같은 경우에는 후보들을 도와주는 자리거든요. 그래서 각 특히나 지역 후보들은 워낙 4월 1일 딱 선거기간 시작할 때부터 시장도 돌아다니셔야 되고 이러다 보니 휴대폰을 못 갖고 계실 때도 있고 그래서 제가 이 내용에 대해서 사실 자세하게 소통할 수 있다고 애초부터 생각하지 않았고, 그냥 이런 자료들을 주고 그럼 저한테는 그냥 중앙당에서 어떤 이벤트든 이런 것들을 좀 해달라라는 것들로 알아서 제가 선거경험이 있다 보니까 그렇게 이해를 했고 이런 내용들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질문해야 된다든지, 그런 날짜가 아니잖아요. 이미 4월 3일부터 4일, 5일, 8일에는 선거 거의 직전이니까.
     
    ◇ 김현정> 엄청 바쁠 때니까.
     
    ◆ 조성은> 그러니까 제가 이거 건네받고 일단 알아서 처리하겠습니다. 이렇게 정도로 인지를 했던 거죠.
     
    ◇ 김현정> 그럼 그때 조성은 씨 선대위 부위원장으로서 조성은 씨의 역할은 모든 후보로부터 다 자료 받아서 당으로 넘기는 그 역할을 하셨던 건가요?
     
    ◆ 조성은> 그거를 저 자체에서 필터링 할 수 없다면 그조차도 사실 할 수가 없잖아요. 그래서 제가 그래도 선대위 부위원장이면 어느 정도의 판단에서 1차적인 것들은 거를 건 거르고 중요한 것들은 또 하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또 진행되지 않은 것들도 많고 하다 보니까 이게 사실 그 과정에서 큰 문제가 없다고 생각을 했습니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10일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이른바 '고발 사주' 의혹과 관련, 핵심 당사자로 거론되는 국민의힘 김웅 의원의 국회 의원회관 사무실 압수수색에 들어간 가운데, 국민의힘 김 의원이 압수수색에 대한 입장을 밝힌 후 의원실로 들어가고 있다. 윤창원 기자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10일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이른바 '고발 사주' 의혹과 관련, 핵심 당사자로 거론되는 국민의힘 김웅 의원의 국회 의원회관 사무실 압수수색에 들어간 가운데, 국민의힘 김 의원이 압수수색에 대한 입장을 밝힌 후 의원실로 들어가고 있다. 윤창원 기자◇ 김현정> 그러니까 '뭐 그냥 왔구나' 손준성 보냄이라고 찍혀 있긴 했지만 그것도 캠프 사람이라고 처음에는 생각하셨다구요?
     
    ◆ 조성은> 당연하죠. 그 시기에 캠프 사람이 아닌 자료를 굳이 후보가 전달을 할 이유도 없고.
     
    ◇ 김현정> 자, 그것이 4월 3일과 8일, 두 차례 오고 나서 8일에는 김웅 후보의 전화도 받으셨어요?
     
    ◆ 조성은> 네. 왜냐하면 첫 번째는 뭐 사실 페이스북 캡처 사진처럼 보이는 게 70, 80장 한꺼번에 오고 실명판결문이 오고 고발장이 오고 하니까 그런가 보다 했는데 4월 8일에는 또 마지막으로 한 번 더 보내고 나서 이제 유선상으로, 제가 공개된 이미지에 보면 텔레그램 부재중 전화, 이런 것들이 중간 중간 있잖아요. 그런데 제가 메신저 전화는 잘 받지 않거든요. 일반 유선전화로 다시 제가 전화를 드리죠. 그래서 그러니까 그때 제가 일전에 방송에서 공개했던 것처럼 '대검민원실에다가 접수를 해라'
     
    ◇ 김현정> '서울중앙지검 말고 대검 민원실'? '서울중앙지검 말고'라는 말도 있었습니까?
     
    ◆ 조성은> 네, 왜냐하면 그게 후단였고요. 대검민원실이라는 단어가 사실은 이상한 말입니다. 그러니까 정당을 하면 격에 맞춰서 간다라는 게 있잖아요. 왜냐하면 대검찰청이라는 곳은 굉장히 상징적인 공간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 당 지도부라든지 혹은 선대위 지도부가 방문할 수 있는 격이고 사실. 그렇다면 보통 대변인실이나 아니면 어떤 총장이나 이런 간부급 인사와 접촉을 하는 게 일반적인데 대검민원실에 이거를 갖다내라고 하는 것이 사실 조금 이상하다고 생각했고요.
     
    ◇ 김현정> 물어보지는 않으셨어요?
     
    ◆ 조성은> 아니, 그냥 그때는 알겠습니다만 하고 바쁘실 테니까. 그게 계속 찝찝함이 남아서 사실 이번 6, 7월 정도에 전혁수 기자랑 그때 윤석열 총장이 뭐 이제 대선출마하니 어쩌니 하면서 이슈가 됐을 때 그때 찝찝함이 있다고 하면서 사실 얘기가 시작된 거죠.
     
    ◇ 김현정> 그렇게 된 거군요.
     
    ◆ 조성은> 네, 맞습니다.
     
    ◇ 김현정> '대검민원실로 꼭 이 고발장을 접수해라' 외의 다른 말은 없었어요?
     
    ◆ 조성은> 그 대화 보면 굉장히 좀 일방적이잖아요. 안녕하세요. 김웅입니다. 뭐 제가 이 자료들을, 저번에 말씀드린 자료를 보냅니다. 이런 내용도 없이 그냥 쭉쭉쭉 자료를 제가 아마 어, 어 와, 이 정도였을 것 같아요.
     
    ◇ 김현정> 굳이 접수를 꼭 하라고 했는데 접수를 왜 안 하셨습니까?
     
    ◆ 조성은> 사실 제가 다른 방송에서는 조금 시간상 문제로 조금 축약이 돼서 이 부분이 '의혹이다'라고 얘기하지만 사실 공개된 고발장들을 보면 이제 황희석, 최강욱 등 선수, 후보자들 외에 그 외에는 전부 언론인이었거든요. 그래서 선거 당시에 언론인들을 야당에 고발하는 것은 사실 굉장히 부적절하고요. 그다음에 또한 어떻게 보면 대검에 가는 이벤트가 필요하다는 취지로라도 보통은 청와대 항의 방문한다 이러면 막 정치인들이 마이크 들고 구호도 외치는데 뭐 '황희석을 수사하라. 최강욱을 수사하라'고 할 수 있지만 'OO기자를 수사하라' 할 수도 없기 때문에 언론인까지 포함된 고발장은 선거시기에는 부적절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 김현정> 부위원장 차원에서 필터링을 하셨다는?
     
    ◆ 조성은> 충분히 할 수 있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 김현정> 그러면 김웅 의원한테 다시 전화를 안 하셨어요? '내가 이런 이유로 못하겠다'
     
    ◆ 조성은> 솔직히 253개 지역구에서 전부 다 주시는 내용들을 다 받을 수 없고 다 처리를 무조건 해야 된다는 전제로 주신 것도 아니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그걸 제가 회신해서
     
    ◇ 김현정> 안 하셨군요.
     
    ◆ 조성은> 그럴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 김현정> 다른 사람하고 상의는 그때 하셨을까요?
     
    ◆ 조성은> 이 내용 자체가 사실 이름에서부터 피고발인부터가 부적절하다는 생각이 좀 있어서 제가 이제 다른 어떤 당 법률지원단, 이미 그 당시에는 우리 선대위원장이셨던 세 분은 전국을 시간 쪼개서 돌아다니시고 우리 원래 당지도부는 각자 이제 후보셨기 때문에 제가 그냥 어떤 특정 후보가 보낸 고발장을 위해서 대검을 가야 되니까 그분들을 다 모실 수도 없는 사실이었고요.
     
    ◇ 김현정> 그러면 누구에게 보여주거나 상의하거나 하신 일이 그 후로는 없었다?
     
    ◆ 조성은> 네. 그럴 수가 없었던
     
    ◇ 김현정> 그러면 이번에 뉴스버스 기자에게 보여주기 전까지는 그냥 혼자 계속 알고 계셨나요?
     
    ◆ 조성은> 아니요, 알고 있지도 않고 사실은 제가 그 당시 N번방 TF나 저희에게 중요한 이슈들이 있었기 때문에. 그 부분은 그냥 지나갔다고 생각하고요.
     
    ◇ 김현정> 잊고 지나갔다?
     
    ◆ 조성은> 네. 그리고 선거는 끝났고.
     
    ◇ 김현정> 그렇군요. 제가 이걸 여쭙는 이유는 그 2개의 고발장 중 한 건, 4월 8일자 고발장은 8월에 국민의힘이 실제로 접수했던 고발장과 거의 흡사하기 때문에 도대체 어떻게 해서 이 거의 흡사한 고발장이 접수됐을까. 이 경로가 궁금해서 여쭙는 겁니다.
     
    ◆ 조성은> 사실 제가 그 질문 굉장히 많이 받았는데요. 이 부분에 관해서는 사실 제가 당의 아이콘도 아니, 제가 없으면 당이 돌아가지 않는다. 이런 상황도 아니지 않습니까? 사실 작년 선거 직후부터는 제가 아예 당에서 어떤 활동도 하지 않았고 그렇기 때문에 사실 제가 거기 이후에 당무의 상황은 전혀 모르고 있고요. 그리고 사실 당 소속 국회의원은 김웅 의원이거든요. 김웅 의원이 직접 정점식 의원에게 전달할 수 없지 않..
     
    ◇ 김현정> 짐작하기로는. 그런 짐작이 드세요?
     
    ◆ 조성은> 짐작하기로는 그분이, 왜냐하면 '손준성 보냄'을 저한테 포워딩을 하셨으면 손준성 보냄 처음 메시지는 어쨌든 우리 김웅 의원이 갖고 계실 거니까 그거를 제3자한테 주든 아니면 선거 끝나고는 얼마든지 당 사람들과 접촉할 수 있기 때문에 그 이후부터는 제가 개입될 여지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 김현정> 당시 김웅 후보에게 전달받은 고발장과 자료, 휴대폰을 방송 들어오기 직전에 저희에게 보여주셨어요. 캡처를 해서 지금 저희가 여러분들께 직접 좀 자료를 보여드리려고 합니다.
     
    ◆ 조성은> 사실 이거 처음 보여드리는 거예요.

    조성은 전 미래통합당 선거대책위원회 부위원장 제공조성은 전 미래통합당 선거대책위원회 부위원장 제공

    ◇ 김현정> 저희에게 직접 휴대폰을 펴서 보여주신 내용들, 이거는 전혁수 기자와.
     
    ◆ 조성은> 근래 대화했던.
     
    ◇ 김현정> 근래 카톡하신 걸 저희한테 제공을 해 주신 거고. 그 사이에 보면 '탈퇴한 계정' 이렇게 일단 나오네요.
     
    ◆ 조성은> 그 전에는 탈퇴한 계정이 아니었고 이제 손준성이 저한테는 번호가 없고요. 대화 보시면 아시다시피 제가 이제 혹시 모르니까 우리 전혁수 기자는 손준성 검사 번호가 있었고 저는 없었거든요. 그래서 이제 프로필 사진이 동일한지, 동일인인지 한번 확인해 봐라. 왜? 저는 이미 포렌식을 제출했기 때문에.
     
    ◇ 김현정> 네, 알겠습니다. 이게 이미지 파일로 고발장이 쭉 왔잖아요. 보통은 문서파일로 보내야 거기다가 비어 있는 고발인칸을 타이핑 쳐서 그러니까 해서 출력을 해서 고발을 하게 되는데 이미지 파일로 쭉 보내면 그거를 다 뽑아서 거기다 볼펜으로 쓰라는 건가요?
     
    ◆ 조성은> 재타이핑을 전제로 보냈겠죠.
     
    ◇ 김현정> 그거 좀 이상하다는 생각도 혹시
     
    ◆ 조성은> 그러니까 사실 저도 그때는 이 귀찮은 일을 해야 되나라는 그런 생각을 했었는데
     
    ◇ 김현정> 다시 타이핑을 쳐야 되니까?
     
    ◆ 조성은> 다시 양식을 만들어야 되나 생각을 했었는데 사실 이게 '손준성 보냄'이 검사지 않을까라는 내용은 고발장의 내용, 어제 제가 조선일보랑 인터뷰했던 내용들도 그 인지의 대상이었지만 우리 형식상, 이제 고발장 사진을, 출력물을 통해서 사진 보냈던 것들을 보고.
     
    ◇ 김현정> 이미지 파일로 보낸 걸 보고
     
    ◆ 조성은> 이미지 파일로 보냈던 걸 보고
     
    ◇ 김현정> 검사의 방식이 아닌가?
     
    ◆ 조성은> 그 얘기를 전혁수 기자가 얘기를 해 주시더라고요.
     
    ◇ 김현정> 올해 들어서.
     
    ◆ 조성은> 네, 올해 들어서 그래서 저는 전혀 그래서.
     
    ◇ 김현정> 알겠습니다. 그 당시에 김웅 의원하고 대화한 거 혹시 녹취 같은 것도 가지고 계세요?
     
    ◆ 조성은> 그런 부분들은 없고요. 녹취는 아니고요. 일단은 자료나 이미 포렌식하면 거기 로그 기록들이 다 있지 않습니까? 그런 부분들이 이미 수사기관으로 다 제출했고. 제가 직접 참관을 했습니다.
     
    ◇ 김현정> 이제 지금부터는 시점을 올해로 좀 돌려보겠습니다. 보도가 나가고 난 뒤에 공익신고자로 신분 전환을 요청하기 위해서 한동수 대검 감찰부장에게 전화를 하셨고 또 주변의 조언도 구하셨고 그렇게 말씀을 하셨어요. 그래서 한동수 부장에게 이렇게 신분을 좀 전환해 달라 요청을 하면서 휴대폰과 USB를 제시하셨다고 제가 들었습니다. USB 안에는 어떤 것이 들었을까요?
     
    ◆ 조성은> 사실 이제 이 부분에서는 제가 직접 상의를 했던 거나 조언을 들었던 건 이 사건을 어떻게 할까라는 조언이 아니라, 제가 정말로 어떤 사건이 있다면 신뢰할 수 있는, 어떤 그 분들에게 어떤 분이 적절할까, 수사기관이. 그런 것들을 상의를 했고 법조기자님들이나 이런 분들한테 여쭸기 때문에 사건을 또 그분들하고 미리 상의하지 않았고요. 일단은 '믿을 만한 사람이다. 자료 가지고 어떤 다른 이제 의도를 가지지 않은 분이다'라는 것들을 꽤 많은 분들이 이제 말씀을 주셔서 제가 직접 그 연락처를 수소문해서 이제 직접 가지고 갔고. 
     
    사실 이게 처음에 모든 제출물들은 임의 제출물들로 했어요. 왜냐하면 처음부터 핸드폰 가지고 가서 포렌식 해 달라, 이렇게 하면 굉장히 당혹스럽잖아요. 그래서 USB에 관련 이미지랑 고발장 이런 것들을 확인을 해 보시고.
     
    ◇ 김현정> 알겠습니다, 제가 이제 USB 안에 어떤 게 들어 있습니까, 여쭙는 이유는 우리가 지금 알고 있는 저 캡처본들 외에 다른 증거자료들을 가지고 계시다라고 제가 들어서요.
     
    ◆ 조성은> 그 부분들은 제가 제출할 것들은 하고 사실 제가 수사기관에 부담을 주고 싶지 않은 게 저의 증거, 제가 그때 정확하게 뭐라고 말씀을 드렸냐면 이게 유일한 증거가 되지 않기를 바란다. 이거로 상황 파악을 하시고 여기에서 더 수사할 것들 아니면 상황 파악할 것들을 적극적으로 인지를 해 달라는 요청에서 제가 적극적으로 자료 제출을 했다라는 부분이었고요.
     
    ◇ 김현정> 그 고발장의 생산자, 그 고발장이 어디로부터 왔으며 누가 최초로 만들었으며 윤석열 당시 총장과의 관련성은 있는가 없는가 이게 사건의 본질 아니겠습니까?
     
    ◆ 조성은> 그럼요.

    국민의힘 대선 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최근 불거진 '고발사주' 의혹과 관련해 해명하는 기자회견을 마친 뒤 나서고 있다. 윤창원 기자국민의힘 대선 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최근 불거진 '고발사주' 의혹과 관련해 해명하는 기자회견을 마친 뒤 나서고 있다. 윤창원 기자◇ 김현정> 그 부분을 알 수 있는 어떤 증거자료를 제출하시거나 가지고 계십니까?
     
    ◆ 조성은> 지금 탈퇴한 계정이라고 나와 있는 그 원 저 계정도 살아 있을 때 제가 오늘 아침에 갑자기 탈퇴가 돼 있는 걸 우리 같은, 여기 방송 뉴스쇼에서 같이 봤지 않습니까?
     
    ◇ 김현정> '손준성 검사'를 눌렀더니 탈퇴한 계정이라고 지금.
     
    ◆ 조성은> 처음에는 이게 손준성 원래 이미지가 뜨다가 갑자기 순식간에 탈퇴했다는 그 장면을 저 말로 여기 계셨던 PD님이나 같이 봤거든요. 사실 그런데 이미 다른 곳에다가 먼저 수사기관에 원 계정을 텔레그램을 통해서도 전달해 드렸고 그다음에 확인하시라고. 그리고 다른 기자님들한테도 먼저 확인하시라고. 그래서 오늘 이제는 다 확인된 분들이 꽤 많습니다.
     
    ◇ 김현정> 그러니까 이 고발장, 손준성 검사가 김웅 후보에게 보낸 것, 그거 최초작성자가 누구냐가 중요한데 그거를 알 수 있는 부분이 있을까요?
     
    ◆ 조성은> 저는 그건 내용을 통해서 유추를 할 수 있다고 생각을 하고요. 그리고 이제 제가 유추하는 내용과 제가 직접 갖고 있는 자료는 좀 분류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김현정> 지금 보여드린 사진에 대해서 한 가지만 더 질문드릴게요. 어제 밤까지도 그 계정, 그걸 누르면 손준성 검사라고 떴는데 지금 누르니까 탈퇴한 계정으로 됐다는 그 말씀으로.
     
    ◆ 조성은> 오늘 아침까지도.
     
    ◇ 김현정> 지금 윤석열 캠프, 국민의힘에서는 박지원 국정원장과의 관련성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습니다. 나오신 김에 이 부분도 정확하게 답변을 해 주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두 분이 오랫동안 함께 일하고 가까운 사이신 것은 사실인 거죠?
     
    ◆ 조성은> 그거는 제가 부정할 필요도 없고 그 분 말고도 가까운 분들 많고요.


    ◇ 김현정> 그러니까 전에도 식사도 같이 간혹 하시고?
     
    ◆ 조성은> 오히려 저는 이 정당에 와서 더 조심스러워가지고 더 간헐적으로 빈도수가 적게 됐지, 아니었으면 더 빈번하게 뵐 수도 있지 않았을까라고 생각합니다.
     
    ◇ 김현정> 국정원장도 얼마든지 사적인 모임 가질 수 있고 만남을 가질 수 있죠. 그런데 공교롭게도 두 분이 만난 시점이 8월 11일이다 보니까 국민의힘에서는 그 연관성을 제기하고 있는 것 같은데요. 혹시 그날의 약속은 누가 먼저 만나자고 제안을?
     
    ◆ 조성은> 임의로.
     
    ◇ 김현정> 그러니까 어떤 분이 먼저 만나자고 제안을 하신 건지.
     
    ◆ 조성은> 그냥 예를 들면 전화하시다가 '요즘 잘 지내' 이러시고 '네, 일 잘하고 있습니다.' 이러면 '밥이나 먹자' 이런 식으로 해서 일정들 서로 확인하고 하시는 거지 않을까 싶습니다.
     
    ◇ 김현정> '윤석열 후보와 박 원장이 친한 사이이기 때문에 이 취재상황에 대해서는 전혀 얘기하지 않았다' 말씀을 하셨어요.
     
    ◆ 조성은> 네.
     
    ◇ 김현정> 그런데 어제 SBS와의 인터뷰 편집돼서 방송하기 전에 풀 영상 30분을 보면 보도시점에 관한 앵커의 질문을 받고 '사실 9월 2일이라는 날짜는 우리 원장님이 제가 원하거나 배려 받아서 상의했던 날짜가 아니다' 그런 말씀을.
     
    ◆ 조성은> 그거를 예를 들면 사실 저도 애초부터 대상이 아니기 때문에, 이제 박 원장님이 9월 2일날 지정을 해서 의도를 했다, 이런 식으로 처음에는 프레임을 잡았잖아요. 사실은. 저쪽에서는 '공작을 했다' 그런데 사실 저는 그럴수록 바보가 된다고 생각을 하고요. 아니, 저는 이미 이 범죄사실은 2020년 4월 3일에서 4월 8일까지 종료된 범죄 사건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런데 제가 또 저 역시도 전혀 상의를 한 대상도 아닐 뿐더러 저는 이 보도 관계에서도 사실 그 어떤 배려도 못 받았는데, 저도 모르는 미래의 날짜를 갖다가 우리 박 원장이 어떤 수로 알 수가 있으며, 이 내용 자체도 인지를 못 했는데 그러니까 이거를 갖다가 그렇게 억지로 엮을수록 사실 이미 종료된 사건이 확정된 사실이 변하지 않거든요. 범죄를 저지르지 않았으면 될 일 아닙니까?
     
    ◇ 김현정> 맞습니다. 그것은 본질에 관한, 사안 자체의 본질에 관한 것이고. 기왕 문제제기를 하고 있는 부분이어서 그 부분에 대해. 보도가 지금 있게 된 것에 어떤 배후가 있지 않겠느냐라는 말을 국민의힘이.
     
    ◆ 조성은> 그 자체도 말이 안 되는 소리죠.
     
    ◇ 김현정> 그러면 이 답변, '보도 날짜는 우리 원장님이나 제가 원하거나 배려받아서 상의했던 날짜가 아니다'
     
    ◆ 조성은> 앞단에 이미 예를 들면 이런 질문을 하셨던 것 같아요. 역사적인 사실, 뭔가 이 사건을 역사적인 사실이라는 질문을 하셨었어요.
     
    ◇ 김현정> 그 앵커께서.
     
    ◆ 조성은> 앵커께서. 그래서 이거는 제가 역사적인 사실이 아니라 범죄사실입니다. 박 원장님 관련한 얘기를 하다가 자연스럽게 그렇다면 보도 관련한 내용들, 이래서 저는 그때 이미 김웅 의원한테 통화를 하고 난 다음에 기사 준비를 다 해 놓고 저한테 그냥 통보하듯이 전화가 와서.
     
    ◇ 김현정> 뉴스버스에서요?
     
    ◆ 조성은> 네, 뉴스버스에서. 그래서 제가 굉장히 불쾌감을 표하면서 아니 도대체 정확한 풀 텍스트도 읽지 않고 어떻게 이 기사를 다 쓸 그런 간 큰 짓을 생각하느냐 하면서 막 제가 엄청 항의를 했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그러면서 이미 잘못된 내용이 나갈까 봐 그때부터 사실 고발장을 정확하게 읽었고요. 그 밤사이에. 그래서 아침에 우리 김웅 의원한테 질문이 바뀌게 된 겁니다. 그러니까 우리가 밤사이에 알게 된 고발장 내용들이 새롭게 발견한 사실이 있어서.
     
    ◇ 김현정> 제 말씀은 8월 11일, 그러면 두 분이 만났을 때, 박지원 원장과 만났을 때 이 부분에 대해 이런 곤란한 취재가 들어왔는데 어떻게 하느냐고 상의라도
     
    ◆ 조성은> 절대로 일단 제가 대표님한테 시시콜콜 상의드릴 일도 없고 정말 안부정도만 묻고.
     
    ◇ 김현정> 왜냐하면 당황하고 그때 '원하지 않는 취재가 들어왔다'고, 사고라고 표현하지 않았습니까? 그렇다면 어떤 멘토 같은 어떤 정치인에게 '어쩌냐'
     
    ◆ 조성은> 전혀 아닙니다. 전혀 우리 박 원장님과 저의 관계를 자꾸 오해를 하시는데요. 어떤 기자님한테 그렇게 말씀드렸는데 일단 제가 누구 말을 잘 듣거나 상의를 하지 않는 성격입니다.
     
    ◇ 김현정> 단 한마디도 그 취재에 관련해서 그 텔레그램 관련해서, 그 사안에 관련해서는 이야기 나눈 것이 없다?
     
    ◆ 조성은> 네, 그냥.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가 12일 국회에서 공수처의 김웅 의원실 압수수색 관련 절차상 문제점과 '고발 사주' 의혹 제보자인 조성은 전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선거대책위원회 부위원장과 박지원 국정원장과의 만남 등에 대해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가 12일 국회에서 공수처의 김웅 의원실 압수수색 관련 절차상 문제점과 '고발 사주' 의혹 제보자인 조성은 전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선거대책위원회 부위원장과 박지원 국정원장과의 만남 등에 대해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현정> 그럼 어제 답변은 말실수?
     
    ◆ 조성은> 말실수도 아니고 그냥 너무 황당한 주장이다라는 것에 대한 답변이었던 거지
     
    ◇ 김현정> 황당한 주장에 대한 답변이라고 하기에는 조금 또렷하게 말씀을 하셨어요. '9월 2일이라는 날짜는 우리 원장님이나 제가 원하거나 배려받아서 상의했던 날짜가 아니다' 이렇게 좀 또렷하게 말씀을 하셔서요.
     
    ◆ 조성은> 박 원장께서 계속 그 날짜에 아니면 이 보도에 관해서 어떤 공작이 있었다, 이런 취지로 계속 주장을 하잖아요. 그런데 보도뿐만 아니라 내용 자체도 상의한 바가 없는데 그걸 어떻게 그거를 알 것이며라는 얘기는 제가 전단에 충분히 서술을 했고, 그다음에 보도시점에 대해서는 왜 하필 이때냐라고 하면 저는 9월 2일을 제가 정한 것도 아니고 만약에 이진동 기자가 10월 달에 정했으면 10월이 됐을 거고, 12월을 정했으면 12월이 됐을 거고. 제가 사실 뭐 보도 날짜에 대해서는 제가 어떻게 의견을 제출할 어떤 기회도 배려받지 못했기 때문에 사실은 이런 의혹 자체가 굉장히 바보 같다라는 생각을 합니다.
     
    ◇ 김현정> 윤석열 후보는 기자회견을 통해서 입장들을 밝혔고 아마 보셨을 겁니다. 조성은 씨도 혹시 윤석열 후보에게 꼭 전하고픈 말씀이 있으실까요? 
     
    ◆ 조성은> 저는 범죄 사실에 대해서 말을 하려고 나왔고요. 곁가지 얘기들은 다 필요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손준성 검사의 이 전달 문건이 도대체 왜 작성이 됐는지. 그다음에 그 당시에 대검은 도대체 무슨 일을 하고 있었는지 총장은 어떤 일까지 이제 인지를 하고 있었는지 이런 부분만 본인이 저도 이제 사실 관계에 대해서 계속 서술하고 있고, 저는 계속 입증을 해 나가고 있습니다. 본인도 그냥 조작, 공작, 이런 말도 안 되는 소리를 하지 마시고 그냥 그 사실에 대해서 정확하게 말씀을 하시면 된다고 생각을 합니다.
     
    ◇ 김현정> 증거를 더 제출하실 생각입니까?
     
    ◆ 조성은> 저도 사실은 추가적인 보도를 보고 그때 상황을 파악했던 것도 더 있기 때문에 그때마다 추가적인 자료 발견하는 대로 계속 제출할 예정입니다.
     
    ◇ 김현정> 추가자료가 더 발견이 됐습니까?
     
    ◆ 조성은> 첫 자료를 제출했을 때 이후로도 발견한 것들이 있죠.
     
    ◇ 김현정> 그렇군요. 그거를 제출하실 생각이시고요. 그것은 어떤 녹취 혹은.
     
    ◆ 조성은> 그것들 종류들은 제가 수사기관과 협조할 문제이지 언론에 떠들고 다닐 내용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 김현정> 이 상황들을 더 명확히 하는 자료들이겠군요?
     
    ◆ 조성은> 뭐 이미 또 수사 기관이 의지를 갖고 하고 있기 때문에요.
     
    ◇ 김현정> 알겠습니다. 여기까지 오늘 말씀 듣겠습니다. 빠른 시일 안에 진실이 밝혀지기를 저희 바라는 마음으로 오늘 당사자 출연을 준비했고요. 다른 당사자와의 인터뷰도 또 마련하도록 하죠. 조성은 씨 고맙습니다.
     
    ◆ 조성은> 네, 감사합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