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재명 '과반'했지만 이낙연도 '반등' 계기 마련…추미애 '변수'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국회/정당

    이재명 '과반'했지만 이낙연도 '반등' 계기 마련…추미애 '변수'

    핵심요약

    이재명 지역경선 이어 1차 슈퍼위크서도 51% 단독 과반
    李측 "강점인 민생으로 민심 다가가 2·3차 슈퍼위크까지 이어가겠다"
    이낙연 첫 30%대 진입에 고무…"호남 발판으로 과반 막으면 역전 가능"
    추미애 '윤석열 효과'로 '깜짝' 10%대 진입…"지지층 돌아오면 3강 구도"

    지난 12일 오후 강원 원주시 오크밸리리조트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강원권역 순회경선 합동연설회에서 이낙연, 이재명 후보가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지난 12일 오후 강원 원주시 오크밸리리조트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강원권역 순회경선 합동연설회에서 이낙연, 이재명 후보가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의 첫 번째 분수령으로 평가되는 1차 슈퍼위크 공개 결과 이변은 없었다.

    다만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앞선 순회 경선에서와 같이 과반 1위를 달림으로써 '대세론'을 유지했음에도,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 또한 지역 경선보다 높은 득표율로 처음으로 30%대에 진입해 역전의 불씨를 살려가게 됐다.

    1차 슈퍼위크까지 이어진 '이재명 과반'…"민생으로 대세 이어간다"

    이 지사는 12일 공개된 1차 선거인단 투표에서 51.09%의 득표율로 1위를 차지했다.

    이날까진 진행된 지역 경선까지 합하면 누적 51.41%의 득표율을 기록하게 됐다.

    이날 발표된 1차 슈퍼위크 결과는 최근 여권 대선주자 여론조사 결과, 충남, 충북, 대구·경북, 강원 지역 경선 결과와 크게 다르지 않은 수준으로 나타나면서 이변이 없었다는 평가를 받게 됐다.

    이 지사 측은 1차 슈퍼위크를 통해 나타난 과반 추이가 추석 연휴 다음 주에 치러질 민주당의 텃밭 호남 지역 경선은 물론 2차와 3차 슈퍼위크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전 대표의 득표율이 앞선 지역 순회 경선 때보다 높아졌지만 아주 극적인 수준에는 미치지 못했고, 최근 야권의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검찰 고발 사주' 의혹 연루설로 인해 추미애 전 법무장관의 지지율이 다소 높아졌지만 일시적인 현상이 될 것으로 분석했다.

    이 지사 측은 이번 경선의 최대 관심지인 호남 지역 경선에서 승리하기 위해 이번 추석 연휴 동안 민생에 방점을 둔 일정을 소화할 계획이다.

    이 전 대표 측이 이 지사를 공격하는데 사용하고 있는 자질론에 맞대응하는 것보다 그간 지방자치행정을 통해 검증된 자신만의 강점을 부각시키는 것이 더 낫다는 판단이다.

    이 지사 측 관계자는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1차 슈퍼위크에서 기대했던 과반을 확보했다. 민주당 내 어느 지지층보다 전략적이고 정치적인 판단을 하시는 호남 당원들이기에 본선 돌파력이 가장 높은 이재명을 선택하실 것"이라며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국민지원금을 비롯해 민생적인 현안에 대한 행보와 메시지를 전하며 이 지사만의 행정력과 돌파력을 강조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대구경북 선전 이어 슈퍼위크서 첫 30%대 진입…"호남서 과반 이재명 막고 역전 간다"

    지난 12일 강원 원주시 오크밸리리조트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강원권역 순회경선 합동연설회에서 이낙연 후보가 눈을 감은 채 결과를 듣고 있다. 연합뉴스지난 12일 강원 원주시 오크밸리리조트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강원권역 순회경선 합동연설회에서 이낙연 후보가 눈을 감은 채 결과를 듣고 있다. 연합뉴스반면 이 전 대표 측은 이번 슈퍼위크 결과가 반전의 발판을 마련해줬다고 분석했다.

    전날 이 지사의 고향인 대구·경북에서 27.98%로 선전한 데다, 슈퍼위크를 통해 처음으로 30%대의 득표율로 올라서는 등 지지율이 상승세 추이에 접어들었다는 판단이다. 

    아울러 상대적으로 선거인단 모집 준비가 부족했던 1차에서 30%를 넘긴 만큼, 보다 공을 들인 2, 3차 슈퍼위크에서는 더 나은 결과물을 얻을 것으로도 기대하고 있다.

    추 전 장관의 지지율 상승세 또한 이 전 대표보다는 추 전 장관과 지지층이 겹치는 이 지사에게 더 큰 악재가 될 것으로 판단했다.

    특히 의원직 사퇴 선언을 광주에서 하는 등 이 전 대표의 생물학적·정치적 고향인 호남 경선을 2주 앞두고 있는 만큼, 최대한의 전력으로 유세에 나서며 반전의 모멘텀을 확보하겠다는 계획이다.

    이 전 대표 측 관계자는 통화에서 "30%의 득표율은 확실한 역전의 계기를 마련해주는 수치"라며 "의원직 사퇴와 도덕성 강조 전략이 초반부터 효과를 발휘하고 있는 만큼 계속해서 그런 진정성을 호소함으로써 이 지사의 과반만 저지한다면 충분히 역전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성' 추미애의 깜짝 10%대 진입…"대세 깨고 3강 구도"

    지난 12일 강원 원주시 오크밸리리조트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강원권역 순회경선 합동연설회에서 추미애 후보가 정견을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지난 12일 강원 원주시 오크밸리리조트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강원권역 순회경선 합동연설회에서 추미애 후보가 정견을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1차 슈퍼위크의 최대 이변은 추 전 장관의 10%대 득표율 진입이다.

    추 전 장관은 지나치다는 평가를 들을 정도로 검찰개혁에 대한 선명성을 강조해왔기 때문에 경선 초반 한 때 작은 틀에 갇힐 것이라는 우려를 받기도 했다.

    그러나 최근 추 전 장관의 정적(政敵)으로 평가되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난해 총선에서 검찰 고발을 사주했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이런 단점이 강점으로 변화하고 있다.

    앞선 지역 순회 경선에서 한 때 여권 '빅3'로 불렸던 정세균 전 국무총리를 앞서는 모습을 보여주더니, 1차 슈퍼위크에서는 11.67%라는 기대 이상의 득표율을 기록, 누적 득표율을 단숨에 11.35%까지 끌어올렸다.

    추 전 장관 측은 이러한 지지율 상승세가 민주당 대선 구도를 1강 1중 다약 내지는 2강 다약 구도에서 3강 구도로 개편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그간 추 전 장관을 지지하면서도 안정적인 대선을 위해 이 지사에게 표를 줬던 지지층이 추 전 장관의 경쟁력을 확인함으로써 다시 돌아올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추 전 장관 측 관계자는 통화에서 "1차 슈퍼위크에서 두 자릿수 득표율을 기록한 만큼 향후 경선에서 선두권 주자들에게 지지자를 빼앗기지 않고 끝까지 경선을 치를 수 있게 됐다"며 "이 지사가 자신만의 지지율로 단독 과반을 돌파하기 쉽지 않아서 경선의 역동성을 원하는 지지자들께서 3강 구도를 만들어주실 여지가 충분히 마련됐다"고 평가했다.

    클릭하거나 확대하면 원본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클릭하거나 확대하면 원본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