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美 1억 의무접종'에 정부 "검토 안 해…백신 거부감 적어"



보건/의료

    '美 1억 의무접종'에 정부 "검토 안 해…백신 거부감 적어"

    "미국과 우리나라 1차 접종률 비슷…참여 독려할 것"
    "다음주 정도 지나면 1차 접종률 선진국 추월할수도"

    코로나19 백신 보관소에서 의료진이 화이자 백신을 준비하고 있다. 이한형 기자코로나19 백신 보관소에서 의료진이 화이자 백신을 준비하고 있다. 이한형 기자
    미국이 1억명의 민간에 대해 대규모 코로나19 백신 의무 접종 정책을 발표한 것에 대해 우리 정부는 의무 접종을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중앙방역대책본부 권준욱 제2부본부장은 10일 코로나19 정례브리핑에서 '10월 이후 의료진이나 교직원 등 고위험군 접촉자에 대한 백신접종 의무화를 검토하고 있나'를 묻는 취재진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앞서 미 정부는 백신을 접종하지 않은 연방정부 및 산하 공무원 등에 대해 의무적으로 코로나19 백신을 받도록 하는 정책을 발표했다. 의무 접종 대상은 약 1억명 이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우리 정부는 미국과 같은 의무화 조치를 취할 필요가 없다는 입장이다.

    중앙방역대책본부 권준욱 제2부본부장. 연합뉴스중앙방역대책본부 권준욱 제2부본부장. 연합뉴스
    권 부본부장은 "우리나라는 미국과 달리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거부감이 상대적으로 매우 낮다"며 "우리나라는 특정 대상군에 대한 접종 의무화보다는 현재 진행 중인 접종에 최대한 참여하도록 독려하고 접종률을 높이는 것에 주력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우리나라가의 접종 개시는 미국에 비해서 일부 늦었다 하더라도 백신에 대한 거부감보다는 국민 여러분들의 신뢰와 호응에 따라 이미 1차 접종률이 미국과 유사한 상황"이라며 "다음 주나 혹은 시간이 지나면 1차 접종률에 있어서는 미국과 일본 등 선진국을 추월할 가능성도 있다"고 전했다.

    특히 코로나19 고위험층에 해당하는 50대 이상 연령대의 1차 접종률이 92.5%에 달해 접종률을 끌어올려야 한다는 부담이 덜하다고도 설명했다.

    미국의 백신 1차 접종률은 62%, 접종 완료율은 52% 정도다. 비슷한 시기 우리나라의 1차 접종률은 61%, 접종 완료율은 36.6%다.

    접종 완료율은 차이가 나지만 1차 접종률은 비슷한 수준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