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낙연 의원직 사퇴 '막전막후'…광주호텔서 최종 결정

뉴스듣기


국회(정당)

    이낙연 의원직 사퇴 '막전막후'…광주호텔서 최종 결정

    뉴스듣기

    5일 충청 참패의 날, 이낙연이 직접 결정
    의원 절반 이상 말려…미루고 미뤘던 사퇴 발표
    "마지막 불씨 살리기 위한 최종 시도"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이낙연 전 대표가 8일 광주시의회 시민소통실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이 전 대표는 이날 광주·전남 발전전략을 발표하는 자리에서 의원직 사퇴를 선언했다. 연합뉴스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이낙연 전 대표가 8일 광주시의회 시민소통실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이 전 대표는 이날 광주·전남 발전전략을 발표하는 자리에서 의원직 사퇴를 선언했다. 연합뉴스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8일 "민주당의 가치, 민주주의의 가치를 지키기 위해 저는 국회의원직을 버리고 정권재창출에 나서기로 결심했다"고 의원직 사퇴 의사를 밝혔다. 이 전 대표의 이 같은 '배수진' 결정을 놓고 캠프 안에서는 기자회견 직전까지도 만류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 전 대표는 이날 광주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저의 모든 것을 던져 정권 재창출을 이룸으로써 민주당과 대한민국에 제가 진 빚을 갚겠다"고 선언했다.

    의원직 사퇴 결정은 지난 5일 충청권 경선 결과가 나온 뒤 약 2시간 여 동안 이어진 캠프 내 긴급회의에서 처음 공개적으로 거론됐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관계자는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이 전 대표 본인이 의원직 사퇴 얘기를 꺼냈고, 이때 절반 이상이 말렸다"며 "그다음 날에도 캠프 소속 의원들이 반대해서 이 전 대표 본인이 많이 숙고했다"고 전했다.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이낙연 전 대표가 8일 광주시의회를 방문하고 있다. 연합뉴스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이낙연 전 대표가 8일 광주시의회를 방문하고 있다. 연합뉴스이날 회의는 다른 회의들과 달리 회의록도 캠프에 공유되지 않았다고 한다.
     
    이 전 대표가 대부분의 일정을 취소한 채 잠적하다시피 했던 지난 6일에도 사퇴 발표를 놓고 격론이 이어졌다고 한다. 이날 캠프 핵심 관계자들은 "이 전 대표가 사퇴하면 나도 같이 사퇴하겠다"고까지 하며 만류한 것으로 전해졌다.

    캠프 내에서 사퇴 만류가 이어지던 7일 오전에는 이 전 대표의 의원직 사퇴 선언문 초안이 캠프 내에서 공유되기도 했다. 이 전 대표는 이때까지만 해도 주변 의원들의 만류에 결심을 확실히 굳히진 못했던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이낙연 전 대표가 8일 광주시의회 시민소통실에서 광주·전남 발전전략을 발표하고 있다. 이 전 대표는 이 자리에서 의원직 사퇴를 선언했다. 연합뉴스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이낙연 전 대표가 8일 광주시의회 시민소통실에서 광주·전남 발전전략을 발표하고 있다. 이 전 대표는 이 자리에서 의원직 사퇴를 선언했다. 연합뉴스8일 의원직 사퇴를 선언하기 직전에도 혼선은 계속됐다.
     
    이날 오전만 해도 사퇴 의사를 밝히지 않는 것으로 매듭지어졌는데, 광주에 도착한 이 전 대표가 호텔에 머물며 직접 표현을 다듬으며 최종 결심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사퇴 선언이 없는 것으로 알고 광주 현장에 내려간 의원들 사이에서도 혼선이 빚어지기도 했다.

    의원직 사퇴 만류는 이 전 대표가 기자회견에 들어가기 직전까지 이어졌지만, 이 전 대표가 "많이 고민한 거다, 이해해 달라"고 했다고 한다.

    이 전 대표 입장에서는 자신의 캠프에서 도덕적 논란 의혹을 제기한 이재명 경기지사가 차기 대선에서 민주당 대표로 나설 수도 있다는 것에 대해 상심이 컸던 것으로 보인다.  

    자신의 의원직을 걸고서라도 도덕적 결점이 큰 후보가 민주당의 대선 후보가 되는 것만큼은 막겠다는 결기라는 게 캠프 측의 설명이다.

    이낙연 캠프의 한 의원은 "마지막 불씨를 살리기 위한 최종 시도"라고 설명했다.


    뉴스스탠드 구독하기

    이 시각 주요뉴스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