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정은경 "위드 코로나, 10월말 목표"…정부 "급변은 없어"



보건/의료

    정은경 "위드 코로나, 10월말 목표"…정부 "급변은 없어"

    당초 11월 중순보다 약 한달 앞당겨진 시기
    방역당국 "단계적인 방역수칙 완화 이뤄질 것"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7일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7일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7일 일상생활이 가능할 정도로 코로나19 방역지침을 완화하는 이른바 '위드 코로나' 전환 시점을 10월말쯤으로 전망한다고 밝혔다.

    정 청장은 이날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언제쯤 위드 코로나 적용을 예상할 수 있나'를 묻는 더불어민주당 신현영 의원의 질의에 "10월 말까지 최대한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답했다.

    정 청장은 '10월 말쯤 적용이 가능한지' 재차 묻는 신 의원 질의에 "(10월 말쯤까지) 검토가 가능하고 적용해 볼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거리두기 4단계 속 출근하는 시민들. 박종민 기자거리두기 4단계 속 출근하는 시민들. 박종민 기자
    앞서 방역당국은 위드 코로나 전환 시점을 전국민 70% 집단면역이 갖춰지는 11월 중순쯤으로 시사한 바 있다. 10월까지 전국민 70% 2차 접종을 진행한 뒤 면역기간인 2주가 지나면 11월 중순이 되기 때문이다.

    정 청장의 발언대로라면 이 시점이 약 한달 가량 앞당겨질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방역당국은 이날 오후 브리핑에서 정 청장의 발언을 부인하지 않았다.

    이상원 역학조사분석단장. 연합뉴스이상원 역학조사분석단장. 연합뉴스
    중앙방역대책본부 이상원 역학조사분석단장은 "10월 말부터 (전환된다라고) 한다면 분명히 유리한 요건이 되는 것은 맞다"며 "그런 의미에서 정 청장께서 말씀하신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다만 그러면서도 "얼마나 당겨졌는지, 늦어졌는지 말씀드릴 여건은 아니로 중환자의 숫자나 전체 확진자 규모 등 모든 내용들을 포함해서 종합적으로 검토할 내용"이라고 여지를 남겨뒀다.

    정 청장의 말대로 다음달부터 위드코로나 전환이 이뤄진다고 하더라도 급격한 변화는 없을 것이란 게 방역당국의 설명이다.

    이 단장은 "(전환된다고 하더라도) 급격하게 변화가 없을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며 "접종률이 높은 다른 나라에서도 마스크 착용이나 거리두기를 일정 수준 유지하고 있고 이로 인해 환자 발생이 억제되는 건 자명한 일이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이어 우리나라도 단계적인 방역수칙 완화가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보건복지부 설문조사에 따르면, 국민 10명 중 7명에 해당하는 73.3%가 위드 코로나 전환에 찬성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 일상 속 코로나19 전환 시점에 대해서는 70% 이상이 2차 접종 완료시점인 11월말이 가장 적절하다고 응답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