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재명 초반 독주에 이낙연 지지층 '충격'…원팀 가능할까



국회/정당

    이재명 초반 독주에 이낙연 지지층 '충격'…원팀 가능할까

    원팀 불가론은 기우?…"당락 좌우할 만한 숫자 아냐"
    용광로 선대위에, 非이재명계에 대선 캠프 인사권 주자는 구상도
    전해철 지지했던 강성 친문, 이재명 낙선운동 벌였지만 효과 미미
    '정권교체보다는 이재명이 낫다'는 정서도 친문 사이서 팽배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지난달 26일 국회에서 열린 2021년 정기국회대비 국회의원 워크숍에서 단상으로 향하는 이낙연 대선 경선 후보를 향해 박수를 치는 모습. 윤창원 기자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지난달 26일 국회에서 열린 2021년 정기국회대비 국회의원 워크숍에서 단상으로 향하는 이낙연 대선 경선 후보를 향해 박수를 치는 모습. 윤창원 기자이재명 경기지사가 더불어민주당 충청권 경선에서 과반 대승을 거두면서 이낙연 전 대표 지지층의 반감이 커지고 있다.

    본경선 뒤 야권 후보와의 본선에서 이 지사를 찍지 않겠다는 이 전 대표 지지층이 꾸준히 늘어난다는 여론 조사도 나오고 있어 당내에서는 '원팀이 불가능하다'는 우려도 일부 제기된다.

    또 이 지사의 대세론 지속이 민주당 경선 흥행에 오히려 '빨간불'로 작용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함께 나온다.

    원팀 불가? 늘 나오던 얘기…당락 좌우 못해

    민주당 대선 주자 캠프 사이에서는 충청권 경선 전부터 경선 불복 가능성이 공공연하게 회자되면서 후보간 설전도 벌어졌다. '원팀 불가론'이 이미 시작된 셈이다.

    이낙연 캠프 총괄선대위원장인 설훈 의원이 지난 달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이재명 후보가 본선 후보가 된다면 (원팀) 장담이 안 된다"고 언급하면서 '원팀 불가론'이 수면 위로 떠올랐다.

    더불어민주당 설훈 의원. 윤창원 기자더불어민주당 설훈 의원. 윤창원 기자설 의원은 2002년 대선 경선을 예로 들며 "결국은 원팀이 됐다"면서도 "이번엔 경우가 조금 다를 순 있다. 이 후보의 여러 논란들을 정말 마음으로 받아들일 수 있을지 아슬아슬한 느낌"이라고 했다.

    지난 4일과 5일 충청권 경선에서도 이 전 대표 지지자들은 "변호사비를_공개하라"는 현수막을 펼치는 등 이 지사를 직격했고, 이 지사 지지자들은 합동 연설회장에서 설 의원을 막아서는 등 실랑이를 벌이기도 했다.

    남은 순회경선 기간 지지자들 사이의 갈등이 증폭될 경우, 설 의원이 언급한 대로 '원팀 실종'이 현실화 될 수 있다는 위기감도 감지된다.

    최근 한 여론 조사에서는 이 지사가 민주당 후보로 확정될 경우, 이 전 대표 지지층 중에서 45.2%만 '같은 당의 최종 후보를 지지하겠다'고 응답했다. 이 지사 지지층(68.6%)은 물론, 야당인 윤석열 전 총장 지지층(79.6%)에 비해서도 턱없이 낮은 수치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선 경선 후보. 윤창원 기자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선 경선 후보. 윤창원 기자하지만 당 지도부나 경선기획단 핵심관계자들은 '원팀 불가론'에 대해 "앞으로 충분한 시간적 여유가 있다"고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기획단 관계자는 "원팀 불가 논란은 경선이 치열해지면 늘 나왔던 것"이라며 "지난 대선에서 안철수 전 대표의 적극 지지자들 중 문재인 당시 후보를 찍지 않았던 사람이 어느 정도 되었겠냐? 당락을 좌우할 만한 영향력 있는 숫자는 아니었다고 본다"고 말했다.

    당에서는 또 경선에 나선 주자들이 모두 본선 공동선대위원장을 맡는 '용광로 선대위'에서 한 발 더 나아가, 지난 대선 때처럼 캠프 외부 인사에게 대선 캠프 인사권을 주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

    문재인 당시 대선 후보가 추미애 당시 민주당 대표에게 캠프 인사권을 주면서 제3의 인물이 비서실장·상황실장 등 요직을 맡은 것처럼 당과 캠프를 유연하게 이어주는 과정을 거치면 '원팀 불가론'은 자연스레 불식될 거라는 취지다.

    존재감 흐릿해진 강성 친문…이재명 낙선 운동 효과 없었다

    물론 이른바 '강성 친문'으로 분류되는 당원들은 이 지사를 끝까지 뽑지 않겠지만, 당에서는 이번 충청 경선 결과를 보고 강성 친문의 영향력이 실제론 미미하다고 판단하고 있다.

    일례로 2018년 경기지사 선거에서 일부 강성 친문 당원들은 '이재명 낙선운동'을 벌였지만 별다른 소구력을 갖지 못했다는 것.

    당시 전해철 의원(현 행정안전부 장관)은 친문의 절대적인 지지를 받았지만 경선에서 이 지사에 패배했고, 지지자들간 감정 싸움도 지금 못지않았지만 결국 이 지사가 경기지사에 당선됐다.

    이낙연 캠프에서는 아직 '1차 슈퍼위크'(64만명)도 끝나지 않은 본경선 초반이라는 점에서 '골든크로스' 가능성은 충분히 열려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 다음 정권에서도 문재인 정부 초대 총리로서 정책 연결성을 완성시킨다는 전략이다.

    당 경선 이후 캠프와 지지층 사이의 누적된 신경전으로 정권 재창출이 불가능해지는 것 아니냐는 지적에도 손사래를 쳤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정권이 교체되는 것 보다는 이재명이라도 되는 게 낫다'는 정서도 감지된다.

    이재명 경기도지사. 연합뉴스이재명 경기도지사. 연합뉴스한 민주당 관계자는 "이 지사와 윤석열 전 검찰총장 혹은 홍준표 의원이 붙으면 그야말로 '이판사판 대선'이 되겠지만, 그래도 이 지사가 낫다는 식으로 선거를 도울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청와대 출신 당직자나 당 관계자들 사이에 반(反)이재명 정서가 존재하는 것은 부인할 수 없지만, 정권 교체를 묵인할 수준은 아니라는 얘기다.

    이낙연 캠프 소속 의원들 상당수도 "이 지사가 경선에서 이기면 어쨌든 도와야 할 것"이라며 "이 지사가 대통령이 되더라도 문 대통령을 배신하지 않을 거라는 최소한의 신뢰가 있지 않느냐. 이 지사도 친문에 이 정도 신뢰는 있을 것"이라고 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