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단독]수원 군공항 새국면 '당진 이전' 검토…화성 신도시 영향?



경인

    [단독]수원 군공항 새국면 '당진 이전' 검토…화성 신도시 영향?

    당진시, 민·군통합공항 유치 검토 중
    이전지역 재정지원 등 지역발전 기대
    화성 신도시, 수원 군공항 이전 재점화
    공모방식 제안으로 제3지역 유치 거론
    국방부 "공모전환 제한적, 기존대로 추진"

    수원 군공항에서 전투기가 이륙하는 모습. 수원시청 제공수원 군공항에서 전투기가 이륙하는 모습. 수원시청 제공최근 경기도 화성 진안신도시 계획 발표로 인근 수원 군공항 이전이 화두로 떠오른 가운데, 충남 당진시가 공항 유치를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기존 예비이전후보지(화옹지구)인 화성시의 거센 반대로 7년째 답보 상태에 놓인 수원 군공항 이전이 새로운 방향으로 진전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당진시, 지역발전 동력 '민·군 공항' 유치 검토

    2일 김홍장 충남 당진시장은 CBS와의 전화통화에서 민간공항과 통합된 형태의 수원 군공항을 당진 지역에 유치하는 방안을 정책기획 부서에서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먼저 김 시장은 "군공항 이전은 국가적인 과제이자 주민의 수용 의사가 무엇보다 중요한 사안"이라며 "당진시의 발전 동력으로서 공항 유치가 합당한지 신중하게 따져볼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수원 지역구인 김진표 국회의원과 염태영 수원시장, 서철모 화성시장을 만나왔다"며 "화성이 공항 이전을 거부한다는 얘길 듣고 당진에 유치하는 안을 검토해온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그는 "충남에만 없는 민간공항을 유치하려다 번번이 무산됐다"며 "이런 숙원사업 해결은 물론 침체된 지역경제를 살리는 데 공항 유치가 기회가 되지 않을까 싶다"고 강조했다.
     
    김홍장 당진시장. 당진시청 제공김홍장 당진시장. 당진시청 제공이를 위해 당진시는 수원 군공항을 민·군통합공항으로 유치할 수 있는지 여부를 조사하고, 각종 현황 자료를 취합하고 있다. 공항 위치로는 해변 지역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시는 소음 등의 문제로 지역 내 반대여론이 제기될 수 있는 점을 감안해, 공론화에 앞서 공항 유치와 관련한 부작용 등에 대한 대안들을 종합 검토할 방침이다.
     

    신도시로 군공항 이전 '새 국면', 공모이전 제기

     앞서 화성시는 지난달 30일 국토교통부가 진안에 2만 9천 가구 규모의 신도시를 조성하겠다고 발표하자, 인근 수원 군공항을 화성이 아닌 다른 곳으로 옮겨야 한다고 정부에 촉구했다.
     
    신도시 개발로 진안봉담지구에 11만명이 입주할 예정인 만큼, 소음피해 확산에 대비해 인근 군공항을 공모를 통해 유치희망지역에 옮겨야 한다는 것.
     
    이처럼 화성시가 제3지역으로의 수원 군공항 이전을 주장할 수 있는 배경에는 군공항 이전에 투입될 막대한 개발재원이 전제돼 있다.
     
    군공항을 받아들이는 대가로 대규모 재정지원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 재정 여건이 열악한 지자체에서 유치를 희망할 수 있다는 게 화성시의 판단이다.
     
    지난달 30일 서철모 경기도 화성시장 주재로 정부의 '공공주도 3080+ 주택공급대책 발표' 관련 긴급 현안회의가 열렸다. 화성시청 제공지난달 30일 서철모 경기도 화성시장 주재로 정부의 '공공주도 3080+ 주택공급대책 발표' 관련 긴급 현안회의가 열렸다. 화성시청 제공실제 수원시는 군공항 종전부지의 절반가량을 개발지로 팔면 20조 8천억 원 정도의 재원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추산했다. 염 시장이 올 신년사에서 처음 언급했던 금액이기도 하다.
     
    이 금액 중 8조 원은 이전부지에 공항시설을 건립하는 데 투입되고, 도로·철도 확충, 주변 생활기반시설 구축, 소음피해 보상 등에는 약 10조 원이 지원될 전망이다.
     
    나머지는 종전부지가 모두 팔리기 전에 미리 은행에서 대출받음으로써 발생하는 이자(10여년 추산치)를 갚는 데 쓰일 예정이다.
     
    이를 토대로 경기남부의 공항수요까지 충족할 수 있는 곳으로 민·군통합공항을 이전하겠다는 게 수원시의 구상이다.

    국방부 "공모 전환 제한적, 기존 계획 최선"

     이런 가운데 당진시가 공항 유치 희망 의사를 내비치면서 수년간 제자리걸음을 걷고 있는 수원 군공항 이전사업이 새 국면을 맞았지만, 실현 가능성은 미지수다.
     
    국방부 측은 이미 예비이전후보지를 결정한 상태에서 공모방식으로 다른 이전 부지를 선정하는 것은 어렵다는 입장이다.
     
    군사작전과 비행 범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되는데다, 국방부 외 연관 정부부처, 기관 등과 협의를 거쳐야하는 등 군공항을 옮기는 조건과 절차가 까다롭기 때문이다.
     
    국방부는 서면답변에서 "수원시가 법률에 따라 이전을 요구해 화성시 화옹지구를 예비이전후보지로 선정한 상태로 현 시점에서 공모방식을 검토하는 것은 제한된다"고 설명했다.
     
    또 "수원 군공항을 옮기려면 이전 부지 지자체와 지역주민의 동의가 필수적"이라며 "국방부는 사업추진을 위해 해당 지역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지난 2013년 '군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제정과 이듬해 수원시의 이전 건의를 거쳐 국방부는 2017년 2월 수원 군공항의 예비이전후보지로 화성시 화옹지구를 선정했다.
     
    그러나 화성시의 강한 반발로 진전되지 않자, 이전 지역에 대한 대규모 경제지원과 개발 계획을 포함한 '경기남부 민·군통합공항 건설'이 대안으로 거론돼 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