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경찰, 전자발찌 '연쇄 살인범' 신상공개… 56세 강윤성



사건/사고

    경찰, 전자발찌 '연쇄 살인범' 신상공개… 56세 강윤성

    전자발찌 훼손한 뒤 여성 살해한 혐의
    심의위 "잔인한 범죄로 사회 불안 야기"
    공공이익 고려해 피의자 신상정보 공개

    성범죄 전과자 강윤성. 서울경찰청 제공성범죄 전과자 강윤성. 서울경찰청 제공
    경찰이 위치추적 전자장치(전자발찌)를 훼손하고 여성 2명을 살해한 혐의로 구속된 피의자의 이름과 나이 등 신상을 공개했다. 이름은 강윤성으로 만 56세였다.

    서울경찰청은 2일 오후 '특정강력범죄 피의자 신상공개심의위원회'를 열고 살인 및 전자장치 부착 등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를 받는 강윤성(56)의 신상공개를 결정했다.

    심의위는 논의 결과, 동일한 수법으로 2명의 피해자들을 연속해 살해하는 잔인한 범죄로 사회 불안을 야기하는 등 중대한 결과를 초래했다고 판단했다.

    이어 피의자가 범행 일체를 시인하고 현장 감식 결과 CCTV 영상 등 충분한 증거가 확보돼 있으며, 신상 공개로 얻는 범죄예방 효과 등 공공의 이익을 고려해 피의자의 신상정보를 공개하는 것으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특수강제추행 혐의로 징역 15년을 선고받고 복역하다 올해 5월6일 출소한 강씨는 지난 26일 오후 집에서 40대 여성을 살해하고 전자발찌를 절단한 뒤 달아나는 과정에서 또 다른 50대 여성을 살해한 혐의를 받고 있다. 강씨는 범행 후 서울 송파경찰서에 여성 2명을 살해했다며 자수했다. 첫 번째 피해자의 시신은 그의 집에서, 두 번째는 차량에서 각각 발견됐다.

    위치추적 전자장치(전자발찌) 훼손 전후로 여성 2명을 살해한 혐의를 받는 강모(56) 씨가 지난달 31일 영장실질심사를 위해 서울 송파경찰서에서 서울동부지법으로 이송되는 모습. 박종민 기자위치추적 전자장치(전자발찌) 훼손 전후로 여성 2명을 살해한 혐의를 받는 강모(56) 씨가 지난달 31일 영장실질심사를 위해 서울 송파경찰서에서 서울동부지법으로 이송되는 모습. 박종민 기자
    경찰은 강씨가 1차 범행 날인 지난달 26일 오후 4시쯤 주거지 인근 철물점에서 절단기를 구입하고, 1시간 뒤 송파구 삼전동 소재 한 마트에서 흉기를 산 사실을 확인했다. 또 강씨는 첫 범행 다음날인 지난달 27일 오후 12시경 숨진 피해자의 휴대전화를 버린 것으로 파악됐다. 경찰은 피의자의 동선을 추적해 이 같은 사실을 확인하고, 지난 31일 오후 6시 30분쯤 송파구 방이동의 한 빌라 화단에 버려진 휴대전화를 확보해 분석하고 있다.

    전과 14범인 강씨는 경찰조사에서 범행 동기를 금전 문제라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피의자 및 참고인 조사를 통해 이 같은 진술의 진위를 파악하고 있다.

    지난달 31일 서울동부지법은 살인, 전자장치 부착 등에 관한 법률 위반 등의 혐의를 받는 강씨에 대해 "도망할 염려가 있다"며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를 받고 나온 강씨는 "당연히 반성 안 한다"면서 "더 많이 죽이지 못한 게 한이 된다"고 말했다.

    최근 신상이 공개된 사례로는 서울 노원구에서 세 모녀를 살해한 김태현과 남성 1300여 명의 몸캠 영상을 유포한 김영준 등이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