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재명 1호 청년공약 발표…기본소득·기본주택·구직급여 준다



국회/정당

    이재명 1호 청년공약 발표…기본소득·기본주택·구직급여 준다

    핵심요약

    기본소득 공약 발표 시 언급한 청년기본소득 연 100만 원 지급
    기본주택 100만 호 중 일부 청년에 우선 배정
    청년의 자발적 이직 때도 1회에 한해 구직급여 지원
    대학생 위해서는 학자금대출이자 지원·학점비례등록금제·등록금 한시 인하
    권지웅 이재명캠프 청년대변인 "지역 격차, 대학 진학자-미진학자 고려한 정책도 있다"

    더불어민주당 대선 예비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 윤창원 기자더불어민주당 대선 예비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 윤창원 기자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에 출마한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5일 청년기본소득과 구직급여 등을 골자로 한 1차 청년 정책공약을 발표했다.
     
    이 지사 대선 캠프의 정책본부장인 민주당 윤후덕 의원과 권지웅 청년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윤 의원은 "지난 20대 국회 말 청년기본법이 제정됐고, 오늘이 법이 시행된 지 꼭 1년이 되는 날"이라며 "열린캠프는 1차 청년 정책발표를 시작으로 청년이 불평등과 코로나19로 인한 상처로부터 벗어날 수 있도록 돕고 우리가 함께 만들어 가는 대한민국의 미래가 청년들에게 희망이 되기를 기원한다"고 말했다.
     
    권 청년대변인은 "이 지사는 청년이 가장 취약한 세대라는 생각으로 그간 정책을 추진할 때 언제나 청년을 맨 앞에 두고자 했다"며 "성남시 청년배당으로 시작한 경기도 청년기본소득, 학자금 대출이자 지원 사업, 청년 면접수당 지원, 군 복무 청년 상해보험 등 여러 청년 정책들이 이런 관점 아래 탄생했다"고 공약의 배경을 설명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예비후보가 지난달 3일 서울 여의도 KBS에서 열린 첫 합동 토론회에서 '내 인생의 한 장면' 사진을 공개하고 있다. 이한형 기자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예비후보가 지난달 3일 서울 여의도 KBS에서 열린 첫 합동 토론회에서 '내 인생의 한 장면' 사진을 공개하고 있다. 이한형 기자제1공약은 지난 기본소득 공약 발표 때 언급됐던 청년기본소득이다.
     
    2023년부터 19~29세 청년에게 연간 100만 원을 지급, 보편 기본소득과 합산해 대통령 임기 말에는 청년 1인당 200만 원을 지급하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캠프는 20대의 실업급여 수급자격 인정 비율이 40~50대보다 낮은 점과, 청년 이직자 중 자발적 이직의 비중이 75%에 달하는 점을 고려해 청년의 경우 자발적 이직 시 1회에 한해 구직급여를 지원하는 방안도 공약했다.
     
    지난 1월 서울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 열린 '경기도 기본주택 토론회'에 참석한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 이재명 경기도지사. 윤창원 기자지난 1월 서울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 열린 '경기도 기본주택 토론회'에 참석한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 이재명 경기도지사. 윤창원 기자청년에 대한 기본주택 우선 공급도 담겼다.
     
    기본주택 100만 호를 포함해 250만 호 이상의 주택을 공급하겠다고 밝힌 경제정책 공약 중 기본주택의 일부를 청년들에게 우선 배정하는 방식이다.
     
    이와 함께 원룸·다가구·다주택 거주 시 발생하는 불투명한 관리비, 임대차 계약에서의 불공정행위 근절에도 나설 방침이다.
     
    대학생의 학자금 부담을 줄이기 위한 정책들도 제시됐다.
     
    경기도에서 실시하고 있는 대학생 학자금 대출이자 지원 사업을 전국으로 확대하고, 수강 학점에 비례한 학점비례 등록금제를 도입하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수업이 확대된 점을 고려한 등록금 한시적 인하도 검토하겠다고 약속했다.
     
    군복무 청년 상해보험 지원제도를 전국으로 확대해 안전망을 확충하는 한편, 취업과 학업, 코로나19 등으로 인해 정신적인 충격을 받고 있는 청년을 위한 마음건강 지원사업도 확대할 방침이다.
     
    권 청년대변인은 "학점비례 등록금제는 국립대부터 단계적 시행을 검토하고 있는데, 재정이 어려워지는 부분(사립대)에 있어서는 일정 정도 국가의 지원이 필요할 것"이라며 "지역격차, 대학 진학자와 미진학자 등에 대해 대한 정책이 더 있지만 오늘 발표하지 않았다"고 말해 추가 공약 발표를 예고했다.클릭하거나 확대하면 원본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클릭하거나 확대하면 원본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