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丁총리 "이란 핵합의 당사국간 건설적 대화 측면 지원"



대통령실

    丁총리 "이란 핵합의 당사국간 건설적 대화 측면 지원"

    이란 방문해 제1 부통령과 회담…"이란 자금 문제 관련국과 협력 강화"
    이란과 '경제협력 점검협의체' 설치, 핵합의 이후 교역정상화 준비

    정세균 국무총리가 11일(현지시간) 이란 테헤란 사드아바드 좀후리궁 로비에서 열린 에샤크 자한기리 수석 부통령의 공동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란을 방문 중인 정세균 국무총리는 11일(현지시간) "이란 핵합의(JCPOA·포괄적 공동행동계획) 관련 당사국 간 건설적 대화가 진전되는 것을 측면 지원할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이란에서의 첫 일정으로 에샤크 자한기리 제 1 부통령과의 회담 뒤 공동 기자회견에서 이같이 말했다.

    한국에 동결된 이란 자금 70억 달러 문제의 근본 원인인 미국의 대 이란 제재를 풀 수 있도록 핵합의 협상을 지원하겠다는 뜻을 밝힌 것이다. 한국 정부는 이에 따라 미국과 영국, 프랑스, 독일 등 협상 당사국들에 대한 물밑 접촉 등 설득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정 총리는 이런 맥락에서 "이란의 원화 자금 문제에 대해서도 이란을 포함한 관련국과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란 측 또한 이날 회담에서 한국 동결 자금에 대해서 언급했다. 자한기리 부통령은 자금 동결에 대해 여러 차례 유감을 표하며 "하루빨리 자금 문제를 해제해 줄 것을 부탁한다"고 촉구하기도 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11일(현지시간) 이란 테헤란을 방문해 에샤크 자한기리 수석 부통령과 회담을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이란 당국은 동결 자금 해결을 위해 지난 1월 한국케미호를 억류했던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이 정도로 이란에게 절박한 문제로 인식되고 있는 만큼 우리 정부가 핵합의 협상에 대해 측면 지원 용의를 밝히며 이란 정부를 설득하고 나선 것으로 보인다.

    그러면서도 정 총리는 한국케미호 억류 사건과 관련해서는 "호르무즈 해협의 안정과 평화는 우리 선박의 안전과 에너지 안보에도 영향이 큰 만큼, 동 해협 내 항행의 자유가 보장되어야 한다"며 재발방지를 잊지 않았다.

    이와 함께 양국은 미국의 제재와 관계없이 추진할 수 있는 인도적 분야의 협력을 확대하기로 했다. 한국 정부는 이를 위해 의약품·의료기기 교역 확대, 학술교류 및 의료 분야 인적 교류 재추진 등의 방안을 제안했다.

    또 핵합의 복원 시 바로 경제협력에 나설 수 있도록 '경제협력 점검협의체'를 설치, 협력 대상 사업을 미리 발굴·준비하기로 했다. 이란이 그동안 중동 최대 수출 시장이었던 점을 고려한 것으로, 2010년대 초반 연간 교역액이 170억달러(19조원)에 달할 정도였다.

    연합뉴스

     

    정 총리는 "이번 테헤란 방문은 양국의 미래 지향적인 발전에 대한 대한민국의 의지 표현"이라며 "이를 시작으로 양국 간 고위급 교류가 이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정 총리는 방문 마지막 날인 12일 모하마드 바게르 갈리바프 의회 의장, 이란 최고지도자 아야톨라 세예드 알리 하메네이의 고문인 알리 라리자니를 연쇄 면담한다. 하산 로하니 대통령 면담도 추진 중이다.

    이어 삼성전자와 LG전자 등 현지에 진출한 한국 기업과의 간담회도 예정돼있다.

    정 총리는 이후 귀국길에 올라 급유차 우즈베키스탄을 경유해 13일 서울공항을 통해 입국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