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선거 참패 봇물터진 친문 책임론…민주당 '쇄신앓이' 시작



국회/정당

    선거 참패 봇물터진 친문 책임론…민주당 '쇄신앓이' 시작

    2030·초선·비주류 의원들 당 지도부 겨냥 비판 쏟아내
    16일 원내대표·다음달 2일 당대표 선거 앞두고 親文 견제
    "서울·부산시장 후보 공천하지 말았어야" 이낙연 지도부 정조준
    "조국 검찰개혁에 국민 분열, 당위성과 동력 잃어"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대표 직무대행 등 지도부가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4.7 재보궐 선거 패배의 책임을 지고 사퇴를 발표하며 허리 숙여 인사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당심이 여당 지도부를 매섭게 흔들고 있다. 4·7 재보궐선거 참패 책임론이 당 전반으로 확산하면서 쇄신을 담보로 한 차기 지도부 구성에도 적잖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원내대표와 당 대표 선거를 앞둔 민주당은 내부에서 한꺼번에 쏟아지는 쓴소리에 곤혹스런 분위기다.

    20대 의원, 초선 의원, 비주류 의원들은 기다렸다는 듯 당 운영 방식과 정책 우선순위 결정, 소통 부재 등을 지적하면서 지도부를 정조준했다. 민주당 귀책사유로 벌어진 서울·부산시장 선거에 후보를 낸 것 자체가 부적절했다는 지적도 나왔다.

    문재인 정권 4년차 레임덕이라고 치부하기 이전에, 180석을 만들어준 민심을 제대로 읽지 못하고 강성 지지층에 경도됐던 지도부 판단에 대한 재평가 목소리가 나오기 시작한 것. 당장 보궐선거를 이끌었던 이낙연 전 대표의 타격은 불가피할 것으로 분석된다. 또 일명 '친문'(親文) 인사로 분류되는 중진 의원들의 차기 지도부 출마에도 일정 정도 제동이 걸릴 전망이다.

    민주당 초선 의원 81명은 9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당은 이번 보궐선거에 후보 공천을 하지 않았어야 한다"며 "국민적 공감없이 당헌당규 개정을 추진해 후보를 낸 뒤 귀를 막았다"고 비판했다. 또 "초선의원들로서 의사결정 과정에 치열하게 참여하지 못한 점을 반성한다. 진심없는 사과, 주어와 목적어 없는 사과, 행동없는 사과로 일관한 점도 깊이 반성한다"며 고개를 숙였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