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슈시개]'중범죄 의사 면허 취소' 놓고 갈등 격화



보건/의료

    [이슈시개]'중범죄 의사 면허 취소' 놓고 갈등 격화

    의료계, '국회의원 등 자격 박탈' 청원 공유
    최대집 "코로나19 협력 체계 무너질 것"
    김남국 "백신 접종 협박 깡패지 의사냐"
    우원식 "변호사·회계사도 면허 취소인데…"
    정총리 "집단행위 좌시하지 않겠다"

    최대집 대한의사협회장. 이한형 기자

     

    중범죄 등으로 금고 이상의 형을 받은 의사의 면허를 취소하는 법안에 대해 대한의사협회와 정치권의 갈등이 격화되는 가운데 의료계가 '의원들도 자격 박탈해달라'는 내용의 청원을 독려하는 등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 임현택 회장은 21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적극 참여해달라"며 '의사뿐 아니라 국회의원·장관들 범법자들은 자격 박탈하게 해주세요'라는 제목의 청와대 국민청원을 공유했다.

    청원을 보면 "요즘 더불어민주당 김남국 의원이 범법을 저지르는 의사들은 의사면허를 박탈하겠다는 법안 발의를 한다는데 의원들은 왜 온갖 잘못 다 저지르고 말도 안되는 일들이 밝혀지는 데도 의원을 계속 하느냐"는 내용이 담겨 있다.

    앞서 금고 이상의 형을 선고받은 의사의 면허를 박탈하도록 하는 의료법 개정안이 지난 19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를 통과했다. 해당 법안은 지난 2011년 만삭의 아내를 숨지게 한 백 모씨가 20년 형을 받았음에도 의사면허는 유효한 것으로 확인돼 법적 조치가 미비하다는 지적에서 비롯됐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캡처

     

    이에 대해 의협은 20일 성명서를 통해 "(해당 법안이)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의결된다면 전국 16개 시도의사회 회장들은 대한의사협회를 중심으로 전면적인 투쟁에 나설 것"이라며 전국의사 총파업을 예고했다.

    최대집 의협 회장은 다음날인 21일 "이 법은 금고 이상의 형을 선고받을 때 면허가 취소되고 형이 집행 종료돼도 5년 동안 면허를 갖지 못하게 하는 가혹한 법"이라며 "법안이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의결된다면 코로나19 진료와 백신 접종과 관련된 협력 체계가 모두 무너질 것"이라고 밝혔다.

    이를 접한 김남국 의원은 "의사가 백신 접종 가지고 협박하면 깡패지 의사냐"며 "정말 한심하고 부끄럽다"고 일침했다.

    김 의원은 그러면서 "백신 접종이 늦어진다면 당장이라도 세상이 무너질 것처럼 정부를 비판하던 국민의힘, 백신 접종으로 국민을 협박하는 의협은 왜 비판하지 않는 거냐"고 덧붙였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